18세기 말 무렵 어떤 변화가 일어났다. 만일 내가 역사를 다시 쓴다면십자군전쟁이나 장미전쟁보다 이 변화를 더 충실하게 기술하고 더 중요하게 생각할 것이다. 그 변화란 중산층 여성들이 글을 쓰기 시작했다는 사실이다. - 버지니아 울프, 《자기만의 방》 - P13

푸코의 주장에 따르면, 섹스가 지금까지 오해되어 왔기 때문에 제대로 알아야 할 어떤 것으로, 억압되어 왔기 때문에 해방되어야 할 어떤 것으로 재현하는 것은 그 자체로 성의 한 요소로 작용한다.  - P30

개인을 자연과 문화, 자아와 사회, 섹스와 성의 양극 안에 위치시키는 글쓰기에서 시작했던 것이 나중에 심리적 실재가 된 것이지 그 반대방향으로 사태가 전개되었던 것은 아니다.  - P33

나는, 젠더화된 근대 주체성은 19세기 시와 심리이론에 기호학을 제공해 주기에 앞서 먼저 여성용 글쓰기에서 여성적 담론으로 전개되었다는 점을 보여주고 싶다.  - P34

비평은 소설을검열하면서 동시에 발전시켰다.  - P37

사실 교육은 노동자들을 극히 위험한 상태로 몰아넣었다. 교육이온순한 노동자계급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면 노동자계급의 급진성의토대 역시 문해력, 이를테면 정치 팸플릿 대안적 교육프로그램, 고용주가 아니라 노동자계급 자신의 욕구와 욕망을 말해 주는 문학에 놓여있었다.  - P39

주일학교가 효과적인 사회화 수단이되었던 것은 자기희생과 권위를 존중해야 한다고 가르쳤기 때문이 아니라 여가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여가활동 프로그램은사람들이 습관적으로 모여 정치적 기획을 도모했을 수도 있었던 여유시간을 독차지해 버렸다.
- P39

음주, 격한 운동, 방종은 새로운 부류의 교육자들이 범죄행위로 만들어 억누르려고 했던 주요 표적이었다. 개혁주의 정책은 불만에 가득 찬 노동자들을 통제하는데에 특히 효과적이었다. 왜냐하면 순전히 도덕적 관점에서 볼 때 구원치적 저항을 조장하는 것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 P40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1-08-08 10: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시작하셨네요 ^^ 화이팅!

미미 2021-08-08 11:23   좋아요 3 | URL
ㅋㅋㅋ쟝쟝님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