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인 여성들의 우선 과제로 정의된 페미니즘은유색인 여성들을 통해 헐값에 가사노동을 해결할 수 있는지에달려 있었다.  - P10

할머니는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듣지 않는 이들, 그러면서도 그들이 가장 잘 안다고 주장하고 옹호하는 이데올로기는 무엇이든 비판하라고 말했다. 그는내게 불신을 가르쳤다. 역사에 무지한 채 진보를 말하는 이들은인종주의가 학습되듯이 불신도 그러하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 P10

마약과의 전쟁
1971년 6월 18일 닉슨 대통령이 언급하면서 대중화된 용어로, 향정신성 약물의 생산·유통·소비를 근절하기 위한 일련의 마약 정책을 말한다. 그런데 향정신성 약물 범죄에 관한 통계에는 심한 인종적 차이가 있었다. 흑인은 다른 인종에 비해 마약 범죄로 체포될 가능성이 훨씬 높았고, 더 강력한 처벌을 받았다.
- P11

나는 나를 좋아하지 않는이들의 기대를 저버리기를 좋아한다. 나는 내 선택이 모두에게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즐긴다. 나의 페미니즘은 현상유지를 편안하게 느끼는 이들을 중심에 놓지 않는다. 그 길은 결국 나 같은 여성들을 위한 평등에 영영 이르지 못하리라는 것을알기 때문이다.
- P12

어렸을 때 나는 내가 성차별주의며 인종주의, 그 밖의 다른폭력으로부터 안전하게 착한 소녀나 숙녀처럼 행동할 수 있을줄만 알았다. 무엇보다 할머니가 내가 숙녀처럼 행동하기를 너무나 원했기 때문에, 거기에는 어떤 의미가 있어야 했다. 

하지만내가 발견한 사실은 이랬다.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내게 어떤 보호도 제공해주지 않을뿐더러 사람들에게 약하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지며, 살아남는 것 이상을 원한다면 맞서 싸워야 했다.
 
착한 소녀들은 얌전하고, 조용하고, 옷을 더럽히는 법이 없는 반면나쁜 소녀들은 소리를 지르고, 싸우고, 그들 자신에게 상처를 주는 이들을 늘 막을 수는 없을지언정 그렇게 했다는 사실을 후회하게 만들 수는 있다. 착한 소녀가 되려고 노력하는 건 지루하고당황스러웠을 뿐만 아니라 나를 지켜주지도 못했다.
- P12

hood
흔히 뒷골목에 대한 은유로 쓰이는 ‘후드는 이 책에서 저자 미키 켄들이자라난 사우스사이드와 드렉사우드를 의미한다. 
켄들은 흑인이 밀집되어있고 빈곤층 비율이 높은 이 지역에서 형성한 자신의 관점을 미국 중산층백인 중심의 페미니즘과 대비하며 서술한다. 따라서 부정적인 어감을 줄수 있는 한국어 단어로 옮기는 대신, 그대로 음차했다.
- P13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syche 2021-03-09 06: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그래도 이 책 읽어보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밑줄긋기 하신 부분들 모두 고개를 끄덕이게 되네요.

미미 2021-03-09 08:56   좋아요 0 | URL
오 그러셨군요!! 이 부분들이 놀랍게도 (들어가기)이니 뒷부분 어떨지 기대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