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개념 따라잡기 : 화학의 핵심 - 지식 제로에서 시작하는 지식 제로에서 시작하는 개념 따라잡기 시리즈
Newton Press 지음, 전화윤 옮김, 사쿠라이 히로무 감수 / 청어람e(청어람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다닐 때 수학보다 더 먼저 포기한 과목이 있었으니, 바로 화학이다.

좋아하지도 않고 이해도 잘 안 되는데 또 하필 화학은 점심 먹고 난 5교시에 있었다.

그래서 화학시간만 되면 꾸벅꾸벅 많이 졸았다.


이후로 화학을 몰라도 삶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었지만, 뒤늦에 우주에 관심이 생기면서 다시 화학과 인연을 맺게 됐다.

지구에 최초의 생명체가 탄생하는 과정은 화학의 과정이었고, 아직 많은 부분이 미지의 역영으로 남아있는 양자역학 부분도

작은 미시세계의 화학 현상을 이해하는 것과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학창 시절에는 내가 왜 이걸 배우고 있나?' 싶었던게 뒤늦게야 이해가 되기 시작하면서 학교에서 가르쳤던 고등 과정의 화학만이라도 다시 제대로 알고 싶던 차에 이 책을 알게돼 정말 반가웠다.

이 책은 크게 4개 장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장은 다시 10개 내외의 소제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장이 끝날 때마다 '칼럼'과 '네 컷 만화' 로 화학에 대한 이해와 지식의 깊이를 더한다.

책의 내용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화학 현상보다는 원자와 전자, 원자와 전자의 결합형태, 원주율표 등의 원론적인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화학 현상, 실생활에서 응용되는 화학에 흥미가 있으신 분의 호기심에는 충분한 답을 주지 못할 것 같다. 하지만 나에게는 이런 원론적인 설명으로 충분히 재미있었다.



또 하나의 소주제의 내용은 두페이지를 넘지 않는 분량도 나같은 화학초보가 읽기에 좋았다.

너무 전문적이고 깊은 내용은  소화하기 어려웠을텐데, 중요한 내용을 간결하게 기술한 덕분에 끝까지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다.


현재 화학을 공부하고 있는 중고등학생이나, 나처럼 개인적인 이유로 화학에 호기심을 갖고 있는 초보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책이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