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에 더 가까이, 탐험 - 오지에서 미지의 세계까지 위대한 발견 실화 80
제니 오스먼 지음, 김지원 옮김 / 이케이북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험을 무릅쓰고 미지의 무엇을 찾아  고된 여정의 '모험'을 떠나는 인간의 호기심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인간의 모험심 덕분에 아메리카 대륙도 발견했고, 우주로 우주선을 쏘아 올리기도 한다. 우주를 비롯한 세상을 향한 인류의 호기심은 어디까지일까?




이 책에는 과거 새로운 대륙과 바다, 또 현재도 진행중인 우주로의 모험을 떠난 80여개의 실화가 담겨 있다.

각 스토리에는 사진과 지도 자료가 첨부되어 있어 내용의 이해에 도움이 된다.

책의 이야기는 탐험 장소가 어딘가에 따라 크게 5개의 파트로 나누어진다.

각 파트에 속한 소주제의 이야기들은  3~4장 정도의 분량이라서 450 페이지에 달하는 책의 두께에도 불구하고 부담없이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개인적인 이유에서, 혹은 국가적 차원에서 등의 탐험의 동기는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이러한 탐험은  지구가 둥글다는 과학적 사실을 입증하거나 판구조를 발견하는 등의 인류 지성의 진보를 앞당기기도 했다.  탐험이라는 도전정신의 발휘가 단순히 미지의 세계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의 충족만에 그치지 않는다는 사실이 흥미롭다.   



책을 재미있게 읽어가던 중, 이 책에서 소개하는 이야기들이 서구권에서의 탐험과 발견이라는 점에서, 내가 속한 동양권 특히 우리나라 역사에서 바깥으로 뻗어나가고자 하는 노력은  비교적 미미하다는 생각이 들어 부러운 마음과 씁쓸한 마음이 동시에 들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흥미롭고 다채로운 80여가지의 탐험정신을 본받아야겠단 생각이 든다.

생명을 갖고 살아간다는 인생의 신비와 지구별이라는 이 넓은 세계에 더 큰 기대와 흥미를 갖고,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도전하며 살아가라고 격려를 하는 것 같은 책이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