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독의 기적 - 당신의 운명을 바꾸는 신체 혁명 프로젝트
박찬영 지음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요즘 해독이 대세다.
나도 해독이라는 말을 듣고 반신반의 하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먹는 음식이 곧 그 사람이 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나도 이 말을 듣고 뜨끔했다.
내가 좋아하는 커피, 인스턴트 식품 등 그 음식들이 만들어내는 독을 생각해보니 아찔한 것이었다.
바쁘다는 이유만으로 맛있다는 이유만으로 닥치는 대로 먹었던 사람들이라면 뜨끔하고 건강에 대한 염려를 하게 될 것이다.
현대인의 병은 지나친 영양섭취와 신체활동의 저하가 주요 원인이라고 하니 요즘 우리의 생활환경을 잘 반영한 결과인 것이다.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독은 음식, 스트레스, 과로, 사고로 인한 독, 감염으로 인한 독이 있는데 우리가 특히 주의해야할 것은 음식 독이란다. 음식 독은 먹는 음식을 주의하고 개선함으로써 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희망적이다.
음식독이 쌓였는가 여부는 자신이 무엇을 먹는지 살펴보면 알 수 있다.
밀가루, 튀긴 음식, 인스턴트 식품, 편의점 식품을 자주 이용한다면 체내에 독이 쌓여있을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음식들인데 난감하다.
자연치유력을 이용하며 해독은 저절로 되는데 어린 시절을 생각해보면 나 역시 별다른 약을 먹지 않고도 일반적인 증상이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가라앉았던 것 같다. 최초의 해독은 우리가 찾아서 해야하지만 길만 터 놓으면 나중에는 자연치유력이 알아서 하게 되어 있다고 하니 길을 잡아주는 일이 중요하다.
저자가 말하는 가장 기초적인 하루 식단은 '한 끼는 단식, 한 끼는 효소 반찬, 한 끼는 일반식' 이다.
장내 부패를 유발하는 음식과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음식을 보니 자연그대로의 음식을 먹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생각해보게 되었고 나의 식생활을 반성해보게 된다.
단지 먹고 싶다는 이유만으로, 편하다는 이유만으로 먹게 되면 독이 쌓이고 질병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내 몸에 좋은 음식을 적당히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활동량에 맞게 음식을 섭취하고 독을 배출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일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일이 아니겠는가.
이 책을 통해 우리들의 식생활과 건강에 대해 깊이있게 생각해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