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똑똑해 - 성적표에 나오지 않는 아이의 숨은 지능
토마스 암스트롱 지음, 김정수 옮김 / 미래의창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우리아이의 숨은 지능을 알아보기 위해 읽게 된 책이다.

 아이에게 자신감을 선물하라는 표지의 말처럼 엄마가 아이를 격려해주고 인정해주고 칭찬해주는 일은 정말 중요한 일 같다. 우리는 똑똑하다는 것을 성적과 관련해서 생각하지만 그림그리기 노래부르기 운동 자연을 탐구하거나 풍부한 감정 표현을 하는 일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일 등을 통해서 똑똑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고 한다.

  그동안 아이를 칭찬할 때는 알려준 것을 잘 기억하고 잘 활용할 때였는데 이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것들을 통해서도 칭찬을 해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드너 박사의 다중지능 이론에 따르면 우리는 8가지 지능을 갖고 있는데 언어지능, 음악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인간친화지능, 자기성찰지능, 자연친화지능이라고 한다. 이 각각의 지능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어디에 도움이 되며 어떻게 이 지능을 계발할 수 있는지 각각의 지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나와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 실천해볼 만하다. 또한 각각 지능의 달인이라면 어떻게 다른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주고 각각 지능인에게 어울리는 미래 직업까지 소개해주어서 자신의 관심 분야를 알고 미래의 직업까지 고려해 볼 수 있다.

 

 각각 지능을 소개하면서 나는 어떤 사람? 인지 알아보는 스피드 퀴즈가 있는데 하나하나 풀어보는 데 재미가 있었다.

특이한 점은 그 중 몇 가지가 해당되어야 그 지능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 질문 중 하나라도 포함된다면 그 지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점이다.

 

  언어지능, 음악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은 많이 들어봤는데 인간친화지능, 자기성찰지능, 자연친화지능은 이런 것도 지능에 포함된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이중에 자기성찰지능을 눈여겨 보게 되었다. 스피드 퀴즈에서도 자기 성찰지능에 내가 포함되는 항목이 11가지 질문 중에 6가지나 있어서 유심히 보았다. 자기 자신을 잘 알고 감정을 제대로 인식하고 스스로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일 것이다.

 

  우리 아이가 어떤 장점이 있는지 어떤 지능을 잘 활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다. 아이에게 무엇을 강요하기 보다는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고 아이가 타고난 지능을 더욱 높힐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