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아차림 - 행복한 삶을 원하는 당신에게 주는 선물
안광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알아차림
중요한 일이지만 무심코 반복하는 일상
의미없이 지나치는 일들.
알아차린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불교에서 명상에서 많이 들을 수 있는 말. 알아차림. 그래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전자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공학도인 안광호님이 들려주는 삶의 지혜가 가득한 이야기이다.
이런 부류의 책을 많이 읽었는데 차별화되는 점은 이해하기 쉽고 딱딱하지 않다는 것이다.
저자의 생활이야기가 부분부분 등장하여 수필처럼 편하게 읽을 수 있다.
마음공부나 명상 책을 권해주려고 하면 다들 어려워하는데 이 책은 초보자도 쉽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다.
재미있는 책 자극적인 책과 영화가 인기를 끄는 것을 보면 우리가 과연 지금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를 알 수 있다.
얼마전 핫이슈가 되었던 4억녀.
4억녀에 대한 이야기가 이 책에도 나온다.
명품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우리의 모습.
겉치장에만 바쁜 우리들. 왜 마음은 돌이켜보지 않는 것인지.
나역시 그런 생각을 해본다.
명품은 솔직히 난 좀 불편하다. ( 아주 부자라서 명품을 쓰는 것이 일상이었다면 모르겠는데 검소하게 살아서인지도 모르겠다)
젊은이들 중에는 명품을 사기 위해 빚을 낸 사람도 많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실제로 내 주위에는 그런 사람은 보지 못한 것은 다행이다.
책 내용 중에 생각바꾸기 (p. 69) 는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꼭 봤으면 좋겠다.
나 역시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긍정적으로 바뀌면서 표정도 좋아지고 마음도 많이 편해졌다.
같은 상황에서 어떤 마음을 갖는가에 따라 많은 것들이 달라진다.
내가 엄마라서 그런지 자녀교육에 관한 이야기들이 눈에 쏙쏙 들어왔다.
얼마 전에 에버랜드에 갔더니 퍼레이드 행사에서 다른 아이들은 다 앉아서 손을 흔들고 질서를 지키는데
한 엄마가 아이를 안고 선 밖으로 뛰쳐나가 공연을 하는 사람들을 가까이 보여주려고 하는 모습을 보았다.
내 아이에게 좀 더 좋게 더 잘 보이게 하는 마음이야 이해가 가지만 교육상 별로 좋지는 않을 것이다.
엄마 아빠의 교육관이 아이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아이를 상전처럼 모시는 것보다는 질서와 법규를 가르치고 마음 따뜻한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부모의 역할.
생각해보게 된다.
당신은 행복해지고 싶은가? 하는 머릿말의 질문이 내 마음을 파고든다.
이미 만족할 수 있다면 앞으로는 더 만족할 일이 발생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