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 04 : 세계화의 두 얼굴 ㅣ 내인생의책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 4
데이비드 앤드류스 지음, 김시래.유영채 옮김, 이지만 감수 / 내인생의책 / 2012년 2월
평점 :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4 세계화의 두얼굴
청소년들이 읽기 쉽도록 해설이 쉽게 되어 있으며 각종 도표와 그림을 이용해서 눈에 쏙쏙 들어오고 보기 쉽도록 되어 있는 책이다.
청소년 책이라고 해서 꼭 청소년만 읽을 것이 아니라 어른들이 읽어도 좋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세계경제원론 청소년을 위한 책은 총 4권이다.
그중에서 3,4권을 읽어보게 되었는데 딱딱한 경제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나가고 있어서 쉽게 접할 수 있다.
세계화, 국제 무역, 세계화와 선진국 개발도상국 등에 대해서 상세히 다루고 있어서 상식을 넓히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전 세계 사람들이 연결되어 하나의 시장을 이루며 예전에는 각각 자신의 나라에서만 경제활동이 이루어졌지만 요즘에는 전 세계를 무대로 많은 일들이 이루어진다.
세계화를 통해서 시장이 넓어지며 다양해졌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경쟁력이 없는 기업이 도산하는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외국인들이 일자리를 구해서 일하고 있는데 장단점이 있지 않은가.
각각의 나라에 서로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보고 적절한 해결방안을 찾아야할 것 같다.
늘 접하고는 있지만 잘 몰랐던 용어들에 관해서도 자세히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사진을 통한 설명은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고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세계화를 통해서 더 많은 질병의 위험에 노촐되어 있으며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하지 못한 채 살아가다 보면
점점 우리가 설 땅을 잃게 될 수도 있다.
인건비가 저렴한 해외로 기업이 이전하고 국내에서도 외국노동자들의 노동력을 이용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 노동자들은 어려워질 수도 있는 것이다.

인터넷으로 전 세계 어느 나라 사람들과도 이야기나눌 수 있고 그야말로 편리한 세상이다.
세계화를 통해 우리가 얻는 것 잃는 것 등을 생각해보고 앞으로 많은 부분을 확충해야함을 생각해보게 되는 책이다.
늘 어렵게만 생각했던 경제이야기를 풀어서 재미있게 볼 수 있어서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