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결정! 한국사 3 - 조선 건국에서 임진왜란까지 ㅣ 결정! 한국사 시리즈 3
강응천 글, 도희현 그림 / 파랑새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역사를 뒤바꾼 위대한 선택
결정 한국사 3 조선 건국에서 임진왜란까지
는 어린이 동아 인기 연재작입니다.
만화로 되어 있어서 보기 쉽고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책이네요
역사라고 하면 다소 딱딱한 느낌이 있는데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중요한 역사의 순간에 어떤 결정을 내리는지 선택의 순간을 만날 수 있어서 역사공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알기 쉽게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어린이들 보기에 어렵지 않고 머리에 쏙쏙 들어갈 것 같네요
당시의 상황을 이해하기 좋고 역사적인 고민도 생각해볼 수 있어서 어린이 뿐만 아니라 어른인 제가 보아도 좋네요
조선의 발전에서 조카를 지켜 줄 것인가 권력을 빼앗을 것인가.
세조편은 세종대왕이 큰 병으로 54세 때 세상을 떠나시고 왕위에 오른 문종마저 2년만에 병으로 쓰러지시고 맙니다.
이대로두면 정승들의 나라가 되니 바로 잡으라는 측근들의 말을 듣고 수양대군은 결정하게 되죠
어린 조카를 앞세워 뒤에서 실질적인 권력을 휘두르는 황보인, 김종서를 어찌 할 것인가.
이씨의 왕권이 위태롭다고 느낀 수양대군은 김종서와 그 아들들을 죽이고 스스로 영의정에 올랐어요.
3년이 지나자 수양 숙부에게 왕의 자리를 넘깁니다.
역사 드라마를 통해서도 많이 볼 수 있었던 내용이었는데요
역사적인 순간의 결정
사회적 배경 등을 함께 생각해보고 연관지어 이야기를 볼 수 있어서 역사적인 공부가 많이 될 것 같아요.
이야기는 계속 이어져서 스토리가 전개되면서 역사적인 결정의 순간을 다루고 있어요.
이야기를 정리하면서 사진과 자세한 설명을 통해서 역사적인 사건을 알려주는데요.
만화를 통해 역사를 한 번 되짚어 본 뒤에 요약정리된 부분을 읽으니 역사이야기가 흥미롭고 궁금했던 점을 해결해주어서 더욱 좋네요.
결정 한국사를 읽으면서 나라면 어떤 결정을 했을까.
이런 결정을 함으로써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
등을 생각하면서 읽으니까 더욱 재미있고 역사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이제 초등학교 3학년이 되는 우리 사촌동생도 무척 재미있게 읽을 것 같아요.
이 책을 통해 역사가 딱딱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재미있게 배우고 역사를 통해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