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류로 가는 길 - KBS 특강
김명신 외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일류로 가는 길은 kbs [일류로 가는 길]의 멘토12분이 전하는 멋진 삶을 위한 메세지이다.

글로벌 멘토링, 창의력 멘토링, 희망 멘토링, 도전 멘토링이라는 4개의 분야로 나누어 있는데 내가 몰랐던 이야기들을 많이 배우고 알게되는 시간이 되었다.

독서를 하는 즐거움의 하나가 몰랐던 사실을 알게되는 즐거움인데 그런 면에서 이 책에서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어 좋았다.

IT강국으로 급부상했지만 이에 대한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는 내용이 유난히 기억에 남는 것은 뉴스에서도 잊을 만하면 등장하는 것이 이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다.

악플로 상처받는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 그리 남의 문제 남의 일이 아닌 것 같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인성교육이 선행되어야한다는데 우리 사회가 공부만을 강요해온 까닭은 아닐까.

안타까운 현실이다.

 

내가 엄마라서 그런지 국제 심리치료 전문가이신 최성애 선생님의 말씀이 쏙쏙 귀에 들어왔다.

아이와의 애착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면 학습,인지, 심리, 정서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니 얼마나 중요하고 무서운 일인가를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할 것 같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경제적인 힘을 느끼고 직장으로 바로 돌아가는 엄마들이 많은데 영유아기에 형성되어야 할 부모와의 기본 신뢰감과 유대감이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두뇌, 인지 교육의 효과가 없다는 것은 뇌과학에서도 입증된 사실이라고 한다.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고 잘 웃는다니 새삼스럽게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부모의 역할을 생각해보게 되었다.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면 행동도 바뀌고 나의 생활도 바뀐다는 것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일텐데 이는 아는 것보다 실천이 중요한 것 같다. 나도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려고 항상 노력 중이다.

외교관으로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나눔에 대한 실천을 해오신 한국국제협력단 이사장님의 이야기는 우리가 사는 세상을 보다 밝고 따뜻하게 하기 위한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느끼게 해주었다. 도움을 받았던 나라에서 이제는 도움을 주는 나라로 탈바꿈한 것이 자랑스러운 일이며 우리나라가 더욱 발전해서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KBS의 일류로 가는 길이라는 프로그램을 보지 못했는데 이렇게 책으로 명사님들의 강의를 보게 되고 많은 사실을 알고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