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손자, 이기는 경영을 말하다 - 《손자병법》 경쟁원리로 배우는 시장 승리의 법칙
궁위전 지음, 류방승 옮김, 박한진 감수 / 와이즈베리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냉혹한 경쟁의 시대에서 꼭 알아두어야할 경쟁에서 승리하는 법을 다룬 책
손자, 이기는 경영을 말하다.
경쟁, 승리, 싸움이라는 말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나이지만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런 말과 멀리 떨어져있을 수만은 없다.
생계의 문제가 알고보면 다 경쟁이며 크고 작은 일에서부터 다 경쟁에서 살아남아야만 이윤이 창출되기 때문이다.
자본주의국가라면 경쟁이 불가피하지 않은가.
하다못해 구멍가게라도 그 이웃한 가게들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반짝세일과 보너스카드 경품 추첨 행사 등을 통해서 경쟁력을 갖추어야하는 것이 현실이다.
[손자병법]은 6천여자로 압축된 승리 전략 바이블이라고 한다.
심오한 사상. 변증법적인 사고와 철학적 이치 등을 감동적으로 적고 있다고 한다. (p.15)
아주 오래전에 손자병법을 딱 한 번 읽었던 나는 지금은 손자병법에 대한 기억이 흐릿하지만 기회가 닿는다면 다시 한 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손자병법]은 전쟁의 목적, 전략의 경지,전쟁의 본질, 전쟁 지휘의 법칙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이를 깨우쳐 준다는데(p.16)
이 책에서는 비즈니스 경쟁을 포함한 모든 경쟁의 영역으로 확대하여 현대 경영에 맞게 승리의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해 이해하기 쉽도록 되어 있다.
서문의 내용에서 손자병법에 대한 정리가 일목요연하게 되어 있어서 손자병법을 잘 모르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어렵지 않게 책의 내용을 접할 수 있다.
1장 경쟁의 이해 싸우지 않고 이기는 최고의 경쟁 모델
경쟁의 최고 경지는 경쟁을 초월하는 것이다.
전쟁을 하게 되면 사상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전쟁을 통한 승리가 아니라 전쟁을 피하면서 승리하는 법에 대해 적고 있다.
그러나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없을 때 어떻게 해야 승리를 거둘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적고 있는데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용어를 풀어서 예를 들어서 설명해주기 때문에 알아듣기 쉽다.
2장 승리의 6원칙
6원칙 다 살펴서 그대로 적용해본다면 우월한 자리를 확보할 수 있겠지만 이 중에서 내가 경영진이라면 원칙2. 창조적 사고와 독특한 행동 노선을 우선 적용해보고 싶다.
2003년 고화질 tv가 가전업게의 화두로 떠올랐을 때 많은 해영 브랜드는 핵심 기술을 선도하며 자사의 우위를 강조했다고 한다.
(p. 107) 이 때 스카이워스는 똑같이 기술을 내세워서는 승산이 없다고 판단하여 '눈부시지 않은 고화질'이라는 건강을 강조한 문구를 강조하여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였다고 한다.
비슷한 예로 카드사에서 현재 음악회를 개최한다거나 문화사업에 힘을 기울이고 시민들을 위한 행사를 여는 것은
단지 카드사를 광고하는 것보다 기업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것 같다.
3장 경쟁 환경의 분석
4장 경쟁의 초석
경쟁의 승패를 가르는 5가지 핵심요소를 읽으면서 경영자가 해야할 일과 갖추어야 할 덕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경영을 하려면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정신을 가지고 늘 공부하는 자세로 임해야하는 것 같다.
흐르지 않는 물은 썩는다.
배우고 또 배워서 전략적으로 경영해야 무한 경쟁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