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 마케팅 - 고객에서 답을 찾다
윤선.전영미 지음 / 북셀프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해바라기 마케팅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서  평생 고객으로 만드는 노하우에 대해 잘 정리한 책이다.

요즘처럼 경쟁상품들이 쏟아져나오고 얼마 후에는 신제품들이 속속들이 개발되어 나오는 세상에서  어떻게 하면 경쟁력을 갖추고 한 번 구입했던 고객을 단골로 만들어서 평생 고객이 되게 할 수 있을까?

이 세상의 모든 일에는 공짜가 없다고 고객을 붙잡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누군들 그걸 모르겠는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노력하고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하나하나 짚어주는 친절한 강의 선생님!

해바라기 마케팅은 그런 책이다.

고객응대를 다룬 책은 많지만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실제 도움이 되는 책은  만나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해바라기 마케팅은 경영자가 가장 만나고 싶은 사람으로 손꼽히는 윤선 박사와 마케팅을 전공하고 마케팅과 농산업 마케팅 전문컨설턴트로서 농산업 브랜드 전략을 강의하시는 전영미 박사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실전아이디어 69가지를 다룬 책으로서 오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노하우를 만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실제 적용이 가능하며 실무자들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강점이다.

 



 

고객에게 좋은 상품을 판매하려면 무엇이 선행되어야 할까?

좋은 상품의 기준이란 좋은 품질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상품이어야 한다.

그런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 지 잘 알아보고 이에 맞추어 상품을 연구 개발하며 끊임없이 노력하여

지속적으로 단점을 보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길만이 살 길인 것이다.

 

우선 음식점을 연다고 생각해보자.

요즘 인기있는 상품이 무엇인지, 앞으로도 꾸준히 인기를 끌 것인지. 연계 상품으로는 무엇무엇이 있는지, 유동인구는 어떠한지 등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후에 잠정적으로 시장의 동태를 살피고 신선도와 맛 서비스의 3박자를 맞추어 가야 하는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것인데도 불구하고 음식점을 가보면 한 가지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를 보게 된다. 언제였던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창업을 했다가 손님이 없어서 생계유지도 어려운 가게를 대상으로 해서 컨설턴트에게 의뢰해서 전문가들이 문제점을 파악 분석해주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해주고 지원을 아끼지 않았더니 얼마 후에는 성업을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전문가의 힘이 이렇게 크고 또 놀라운 것이다.

물론 전문가의 힘을 바탕으로 해서 본인의 끊임없는 노력이 이루어졌겠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지 몰라서 못한다면 큰 낭패인 것이다. 실제로 직원들의 급여를 낮추어 비용을 절감하고자하는 경우는 많이 보았는데 이런 때일수록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방안을 모색하여야 하는데 안타까운 일이다.

 

제1장에서는 마케팅아이디어 찾기. 제2장에서는 고객 알기. 제3장에서는 고객 상품인지. 제4장에서 고객 관계 맺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고객 관계 맺기인 것이다. 고객을 제대로 아는 일이 선행이 되어야함은 두말할 나위 없지만 늘 초심으로 돌아가서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일이 으뜸인 것이다. 지속적인 관리가 그만큼 쉽지만은 않다는 이야기인데 마케팅의 승부는 새로운 고객을 영입하면서 기존의 고객을 잘 유지하는 일인 것이다.

몇 년 전에 어머니가 비금도에서 소금을 구입했는데 몇 년 동안 신년카드가 와서 정말 대단하시구나 생각한 적이 있었다.

고객을 감동시키는 마음. 고객을 우선시하는 마음은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하며 평생고객으로 이어지는 길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