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격차를 줄이는 수업 레시피 -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차이를 넘어 함께 성장하기
박명선.정유진 지음 / 아이스크림(i-Scream)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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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계속되면서 아이들의 학습도 비상입니다.

비대면 수업이 불가피하다보니 아무래도 직접 만나서 얼굴을 보면서 하는 수업을 진행할 때보다

많은 어려움이 있는데요.

아이들도 줌 수업을 그리 좋아하지는 않지만

현재로서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지요.



학습격차를 줄이는 수업레시피 박명선, 정유진 지음

이 책은 아이들간의 학습차이가 많이 나는 요즘

학습격차를 줄이고 아이들의 학습을 효율적으로 지도, 보충할 수 있는 방법을 적은 책입니다.

저자는 현직 교사로서 아이들을 직접 지도하고 계시기 때문에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고민하시는 선생님들의

지도 안내서가 될 것 같아요.

프롤로그를 보니

배움의 속도가 다른 아이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고민했던 방법,

노하우를 공유하여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출간하신 것 같습니다.

1. 코로나19이후 학습격차가 심화되고 있다에서

저학년 학습 격차를 진단할 수 있는 한글 또박또박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고학년은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을 통해서 진단활동을 시행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을 읽고 따라해보면서 실행하기에 좋습니다)

2. 학습 격차를 줄이는 마법의 열쇠

마음을 나누면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자신의 감정을 나타내는 감정카드,

공감밴드를 활용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딸아이가 작년 수업 시작 전에

그날 기분을 말하면서 이야기를

나눈다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협력하여 관계형성하기를 보니

모듬별로 활동을 많이 하는 이유를 알 것 같아요.



일부분씩 그림을 그려서 완성하는 협력 그림을 그려보기도 하고

편지를 써보기도 하는 것입니다.

학습동기를 갖게 하는 동기유발 지도법은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아이들은 관계가 좋을 때 인정받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하잖아요.

학습동기를 높이기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을 활용한 사례는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이 책에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여

학교에서 아이들을 지도하시는 선생님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저처럼 학습지도안에 관심이 있는 학부모나

학생들을 지도하시는 분들께도

가이드라인이 됩니다.

챕터3과 4에서는 저학년 고학년으로 나누어

학습 격차를 극복하는 방안에 대해

알려주고 있는데요.

저학년의 경우

한글교육이 제대로 되지않아서 읽고 쓰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 아이들이 늘고 있는데

색종이를 접어서 그 안에 편지를 쓰는 등의 방법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한글을 접하고 써볼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고학년의 경우에는 의외로 교과서를 읽어도 그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문해력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독서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매일 조금씩 글쓰기 세 줄 쓰기는 꾸준하게 글을 쓰기 위해서 중요한 일 같습니다.

수학활동에 대해서도 실제 생활과 연결하여

학습하는 것이 좋고

교구및 활용방법에서 자료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책에서 효과적인 지도안이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는데

다 소개할 수 없어 일부만을 적어보았습니다.

직접 아이들을 지도하신 교사의 조언으로 구체적인 노하우라서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더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시는 선생님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초등학교가 공부와 생활의 기초를 쌓는 중요한 과정인데

학교 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이와같은 교육과정을

잘 알고 연계해서

안내할 수 있다면 더 좋겠지요.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개인적인 느낌을 적은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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