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학생부터 시작하는 주식투자 - 우리 아이 선한 부자만들기 프로젝트
백동재.백남정.동재엄마 지음 / nobook(노북) / 2021년 5월
평점 :
예전에 나 어릴 때만해도 집안경제에 대해서 자세한 사항을 묻기만 해도 얘들은 그런 거 몰라도 된다.
그런 거 묻는 거 아니다. 라는 답을 듣기 일쑤였다. 지금 어른이 되어서 생각해보니 어릴 적부터 경제교육이 중요한데 예전에는 왜 그런 질문에 대답대신 꾸중을 했을까.
얼마 전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주식을 사준다는 글과 주식을 사주는 것보다 함께 여행을 가고 추억을 많이 만들어주자는 두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하는 것을 보았다. 나는 둘다 맞는 말이라고 생각하는데 두가지를 적당히 나누어서 실행해보면 어떨까.
나는 주식을 잘 모르고 현재까지는 주식투자를 해본 적이 없는데 이 책 표지의 우리 아이 선한 부자만들기 프로젝트라는 글귀를 보고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아니 어쩌면 나처럼 주식투자를 해본 적은 없고 아이에게 경제관념을 심어주고 싶은 부모님들에게 필요한 책 같다.

초등학생부터 시작하는 주식투자
이 책은 단순히 주식투자만을 권하고 알려주는 책이 아니다.
전체적인 경제공부방법과 아이의 교육과 소통에 관한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경제교육하는 법, 똑똑한 경제습관을 가지는 5가지 방법, 실전 투자,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방법, 선한 영향력을 가진 어린이 부자되기를.
각 part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나도 이렇게 아이와 함께 실천해봐야겠다 싶은 부분이 꽤 있었다.
각자 집안의 분위기에 따라 다를 수도 있겠지만 아이가 바르게 자라고 행복한 부자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다 같을 것이다.
돈의 사용처와 흐름에 대해 생활 속에서 배워보는 것이 현재 우리아이에게 중요한 부분 같다.
또한 많은 분들이 봤으면 싶은 부분 다같이 생각해보기(p.46)
아이에게 마트에서 소비를 참는 통제능력만들기. 아이의 학원비나 집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에 대해 이야기해보기 등이다.
생활비에 관련된 부분은 아이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정확히 알고 절약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일인 것 같다.
경제관련도서를 읽고 독서감상문 써보기.
아이와 함께 공부하면서 앞으로의 실천방안을 적어보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실전투자를 배우고 싶은 분이라면 part3에서 상세하게 다루고 있으니 자세히 읽어보면서 해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착한 마음으로 기부를 하고 남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그리고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이라는 말에 공감하면서 아이를 키우는 많은 부모님들이 (꼭 주식투자에 관심이 없더라도) 이 책은 꼭 한 번은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솔직한 느낌을 적은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