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득의 심리학 2 (리커버 에디션) - Yes를 끌어내는 설득의 50가지 비밀 ㅣ 설득의 심리학 시리즈 2
로버트 치알디니 & 노아 골드스타인 & 스티브 마틴 지음, 윤미나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설득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다. 일상 생활 속에서 우리는 얼마나 많은 일들에 대해서 설득해야하고 또 설득당하고 있는지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YES를 끌어내는 설득의 50가지 비밀
설득의 심리학2 는 최첨단 심리과학 연구로 인정받고 '설득의 대부'로 불리는 로버트 치알디니의 책이다.
이 책을 읽어보니 나도 설득당했구나! 싶은 부분도 있고 흥미로운 부분이 많았다.
우선 얼마 전에 인터넷구매로 물건을 하나 샀는데 구매후기를 잘 남기지 않는 편인데
물품에 정성스런 손편지가 써있었다.
당신의 후기가 큰 힘이 된다는 내용과 함께 제품 잘 사용하라는 평범한 말이었지만 정성스럽게 쓴 쪽지와 사탕을 보니 어쩐지 외면할 수 없어 구매후기를 쓰게 되었다.
이 책에도 비슷한 내용이 나온다. 설문지 작성을 부탁하면서 개인의 정성이 들어간 포스트잇을 설문지에 붙여서 준 쪽은 그렇지 않은 쪽보다 좀 더 빨리 설문지를 제출하고 더 자세하고 신중하게 답변을 했다는 것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부탁을 할 때 개인적인 정성을 많이 표현할수록 그 사람이 부탁을 들어줄 확률이 더 높아진다. (P.79)
목표를 정하고 적어두는 것은 목표실현에 얼마나 많은 효과가 있을까?
자원봉사 신청서를 직접 적게 했을 때 신청자가 봉사활동에 실제로 참여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영업팀의 팀장이라면 팀원들에게 목표를 적으라고만 해도 조금 더 열심히 목표에 다가갈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이런 내용을 어떤 프로그램에서 본 기억이 있는데 숙제를 내 주면서 이 숙제를 언제 어디서 할 것인지를 물어보면서 적으라고 한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숙제를 해온 사람이 많았다.
저자는 새해 결심도 생각만 하지 말고 자신에게 한 약속, 자세한 내용을 적어서 가까운 사람들에게 보여준다면 실천하기가 쉬울 것이라고 한다.
이 책의 여러 사례들은 과학적이기도 하고 심리적인 면을 잘 이용해서 어떻게 원하는 바를 끌어낼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사회생활 뿐 아니라 가정생활에서도 필요한 부분이 많고 이렇게 심리가 적용된다는 것이 재미있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했다.
이렇게 설득의 비법을 알고 있다면 비즈니스 뿐 아니라 원만한 대인관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