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절로 되는 공부의 비밀 - 자기주도학습 코치이자 분당 '김도사수학' 원장이 알려 주는
이지현 지음, 김도사 기획 / 위닝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 할 수 있을까 는 많은 부모들의 관심사인 것 같다. 어떤 학원을 다녀야할지 언제부터 어떤 공부를 시켜야할지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갖지만 아이의 정신건강이나  자존감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은 것이 현실이다.

자기주도학습 코치 분당 <김도사수학> 원장 김도사님이 기획하고 이지현 님이 글을 쓰신 저절로 되는 공부의 비밀, 아이를 키우는 엄마인지라 제목에 눈이 번쩍 띄여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한마디로 이거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의 감정이 학습과 연결된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자존감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새삼스럽게 다시 느끼게 된 것이다.

아이가 성장해감에 따라 부모가 해 줄 수 있는 일보다 스스로 해야할 일이 늘어난다.

공부의욕을 가지고 스스로 열심히 공부하는 일이 중요한데 자신을 믿고 도전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데 있어 아이의 자존감은 큰 역할을 하는 것이다.


아이의 성적이 낮아서 고민한다면 부모 자신을 돌아보라고 저자는 말한다.

성적이 나왔을 때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하지 않았는가 말이다. 부모님의 격려와 지지가 아이에게 큰 영향을 미침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실천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가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나 화목하지 못한 경우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려울만큼 가정의 안정감은 중요한 것이라고 한다.


요즘은 특히 부모의 과도한 욕심으로 아이들을 무리하게 학습을 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고 흥미를 느끼는지 스스로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임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고 믿느냐에 따라 어려움을 이길 수 있는 힘도 커진다

삶은 그리 녹록지 않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위해서는 수많은 도전과 실패를 각오해야한다.

실패, 그것쯤이야 라는 큰 생각과 마음으로 꿈을 향해 달려가야 이루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꿈이 큰 사람은 자신에 대한 믿음도 크다. (p.62)


 건강한 자존감은 좋은 성적의 결과로도 이어지지만 정작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마음가짐이기도 하고 긴 인생길에서 좌절하지않고 앞으로 나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저절로 되는 공부의 비밀을 읽으면서 아이를 많이 믿고 격려해주고

스스로 하고 싶은 마음이 들때까지 기다리고 지켜봐주어야겠다고 느꼈다.


20년에 걸쳐 십대들을 만나고 상담을 해 온 청소년 전문가가 들려주는 이야기라서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많이 되었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야기를 들려주어서 와닿는 부분이 많았다.

그동안 육아서적이나 공부방법에 관한 책을 여러 권 읽었지만 이 책은 아이의 자존감과 정신건강 공부법 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