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입학전 읽기능력이 평생성적을 결정한다
이정균 지음 / 미르북스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에서 말하는 '읽기 능력'은 단순히 글자를 읽고 뜻을 아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고 헤아리는 능력'을 말합니다. 즉 친구들의 마음을 읽고,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를 읽고, 자기 자신을 읽어낼 줄 아는 것이 참다운 '읽기 능력'이라는 것입니다.

 

   저자는 이러한 '읽기 능력'을 높여주기 위한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이 바로 책읽기라고 강조합니다. 부모들이 아이들과 함께 읽어주라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많이 읽어주는 것이 좋은 게 아니라, 아이들이 그림책을 보는 것 자체가 즐거움이고 기쁨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그 기쁨이 아이의 감정을 풍부하게 하고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실마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글자 읽기에 치중하여 책을 읽히게 되면 아이들이 책에 흥미를 잃게 될 수 있고, 자신의 발달단계에 맞지 않은 책들은 오히려 아이들에게 책에 대한 지겨움과 그로 인한 피로감을 더해줄 뿐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아이의 성장 시기에 맞춰 책을 골라주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책 읽기는 아이의 발달 단계에 적절해야 하며, 책을 읽는 아이의 개성과 지적수준에도 비슷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0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연령별 추천도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체 250여 쪽 중에 180여 쪽, 그러니까 책 내용의 70%가 도서를 추천하는 내용이어서 솔직히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읽기능력이 평생성적을 좌우한다는 책 제목만 보고 이 책을 선택한 저로서는 무언가 뭔가 특별한 내용이 들어있을 것이라고 기대했거든요.

 

   이 책에 관심 있으신 분들도 구입 전에 이 부분을 알았으면 좋겠네요. 안 그러면 꽤 실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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