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임스 카메론의 SF 이야기
제임스 카메론 외 지음, 김정용 옮김 / 아트앤아트피플 / 2025년 12월
평점 :
<제임스 카메론의 SF 이야기 James Cameron’s Story of Science Fiction>는 AMC의 6부작 다큐멘터리 <James Cameron’s Story of Science Fiction>의 오피셜 컴패니언 북으로, 제임스 카메론이 기예르모 델 토로, 조지 루카스, 크리스토퍼 놀란, 리들리 스콧, 스티븐 스필버그, 아놀드 슈워제네거 등 SF 영화계 거장들과 나눈 심층 인터뷰 원문을 수록했다. 책에는 카메론의 개인 아카이브에서 제공된 콘셉트 아트와 영화, 드라마, 도서 이미지 400점 이상이 수록되었고, 각 주제(외계 생명, 우주 탐사, 어두운 미래, 시간 여행, 괴물, 지능형 기계)에 관해 SF 연구자 & 평론가들이 쓴 해설 에세이도 함께 실려 있다.
<제임스 카메론의 SF 이야기>는 '제임스 카메론’이 SF라는 장르를 어떻게 보고 해석하는지를 전달하는 동시에 그가 마주한 동시대 거장들의 철학을 비교, 대조할 수 있게 해주는 귀한 자료집이다. 카메론의 인터뷰는 단순한 팬 대담을 넘어 테크놀로지와 서사, 시네마틱 이미지가 인간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탐구하려는 시도로 읽힌다. 조지 루카스는 스타워즈 세계관 설계와 신화적 구조를 강조하며, 스티븐 스필버그는 ‘경이와 인간성’의 균형을 통해 관객 경험을 설계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인터스텔라> 등을 연출한 크리스토퍼 놀란의 대담은 시간과 인식의 서사를 기술적 장치와 결부시키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블레이드 러너>로 유명한 리들리 스콧은 디자인, 미장센을 통해 어떻게 ‘미래의 감각’을 시각적으로 구축하는지 상세히 설명한다. 기예르모 델 토로는 판타스틱한 괴물을 통한 공감과 정치적/우화적 상징을 논하고, 아놀드 슈워제네거의 발언은 테크놀로지, 피지컬, 스타 이미지가 SF 서사에 미치는 현실적 파장을 드러낸다.
📽️🛰️<제임스 카메론의 SF 이야기>의 가치와 매력은 크게 세 가지로 꼽을 수 있다.
1. 인터뷰 원문을 온전히 제공해 독자가 ‘말해진 것’과 ‘말해지지 않은 것’ 사이의 맥락을 직접 읽게 한다.
2. 카메론의 개인 아카이브에서 꺼낸 콘셉트 아트가 말과 이미지 사이에 미세한 연결고리를 만들어 제작 초기 상상과 최종 스크린 이미지 사이의 변주를 이해할 수 있다.
3. SF 연구자들의 해설이 단순한 해설을 넘어서 각 인터뷰가 던지는 철학적, 사회적 질문(인공지능의 윤리, 생태적 위기, 전쟁과 폭력의 서사화 등)을 넓은 맥락으로 확장한다.
다만 동명 ‘다큐멘터리 감상’을 전제로 기획된 책이라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SF 영화팬들에게는 소장 가치 최고의 화보 & 인터뷰집이 아닐 수 없다. 현시대 SF 영화 거장들의 말에서 오늘날 SF가 직면한 윤리적, 미학적 쟁점에 대한 견해를 직접 듣는 경험은 이 책만이 제공할 수 있는 귀중한 자산이다.
참고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인터뷰는 그의 평생 친구이자 SF 소설가 & 시나리오 작가인 랜들 프레익스가 진행했다. 프레익스는 <터미네이터 1 & 2>의 소설을 썼다.
#제임스카메론 #제임스카메론의SF이야기 #JamesCameron #SF서적 #아트앤아트피플 #AMC #다큐멘터리북 #기예르모델토로 #조지루카스 #크리스토퍼놀란 #리들리스콧 #스티븐스필버그 #아놀드슈워제네거 #SF비평 #영화서평 #콘셉트아트 #영화제작 #SF이론 #영화사 #컴패니언북 #북리뷰 #북블로그 #영화연구 #네영카이벤트 #도서이벤트 #도서제공협찬 #책리뷰 #서평단 #신간추천리뷰 #서적추천리뷰 #리커버판 #랜들프레익스 #인터뷰집 #화보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