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춘극한기 - 영화 [바이러스] 원작 ㅣ 네오픽션 ON시리즈 35
이지민 지음 / 네오픽션 / 2025년 4월
평점 :
러브 바이러스에 감염된 이 시대 청춘들의 좌충우돌 극한 생존기, 화제의 신간 <청춘극한기>가 출간되었다.
저자 이지민 작가는 소설가이자 시나리오 작가 및 드라마 작가로 활동 중이며, 장편소설 <모던보이: 망하거나 죽지 않고 살 수 있겠니>로 문학동네 신인작가 상을 수상하며 등단했다. 이후 <그 남자는 나에게 바래다 달라고 한다>, <나와 마릴린> 등의 장편과 다수의 영화·드라마 시나리오 작업을 통해 영화적인 서사를 탁월하게 구사하는 작가로 이름을 알렸다. 네오픽션에서 출간한 근간 <청춘극한기>는 최근 개봉한 영화 〈바이러스〉의 원작 소설로 화제의 중심에 섰다.
옥택선은 일, 연애, 인간관계 어느 것 하나에도 흥미를 잃은 'MZ 세대', ‘요즘 것들’ 중 하나다. 어느 날, 소개팅에서 괴짜 과학자 '남수필'을 만나고 이후 정체를 알 수 없는 신종 ‘러브 바이러스’에 감염된다.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타인에게 열렬히 사랑을 느끼고 무모한 모험을 감행하는 도파민 & 엔도르핀 충만한 일상에 빠지게 되는데.. 백신이 없으면 생사가 불투명한 상황 속에서, 옥택선은 사랑에 빠졌다는 이유만으로 목숨을 걸고 모험을 감행하며 비로소 타인을 돌아보고 자신이 살아 있는 이유를 깨닫게 된다. 이 과정에서 ‘청춘’이란 단순한 세대적 위기가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 가는 빛나는 순간임을 역설한다.
이지민 작가 <청춘극한기>는 청춘의 불안과 무기력을 SF 적 발상과 로맨스 장르가 절묘하게 교차하는 지점에서 승화시킨 작품이다. 남수필과 첫 만남을 가지는 초반부터 한없이 명랑하고 솔직한 대사가 쏟아지고, 긴박한 상황이 쉴 틈 없이 이어진다. 바이러스로 사망한 남수필이 남긴 힌트를 따라 '이균' 박사와 힘을 합쳐 백신을 찾는 과정이 요절복통 흥미진진하다. ‘사랑에 걸리면 죽을 수도 있다’는 극한의 상황 설정은 독자를 단숨에 몰입시키며, 낭만적이면서 현실적인 캐릭터 구축을 통해 감정의 파고를 생생히 전달한다. 기존 로맨스나 재난 소설에서 볼 수 없었던 ‘러브 바이러스’ 설정은 실수투성이지만 열병과 같은 호된 시기를 정면 돌파하는 가운데 획득하는 청춘의 의미를 보여준다. 단순한 ‘바이러스 감염기’가 아니라 기발한 상상력과 치밀한 심리 묘사가 만나 ‘청춘 예찬’이라는 주제를 깊고도 즐겁게 풀어냈다는 점에서 한국 장르문학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고 평하고 싶다.
더불어 이 소설을 원작으로 최근 개봉한 배두나, 김윤석, 장기하, 손석구 출연 <바이러스> 영화는 톡소 바이러스에 감염된 핑크빛 청춘들을 얼마나 코믹하고 매력적으로 그려냈을지 기대가 된다. 영화를 미처 보지 못한 분들 & 혹여 감상했더라도 원작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지민 작가 <청춘극한기>를 꼭 읽어보길 바란다.
#서평단 #도서제공협찬 #신간추천리뷰 #네오픽션 #자음과모음 #바이러스원작 #이지민작가 #장편소설 #청춘극한기 #배두나 #김윤석 #장기하 #손석구출연 #청춘연애사랑 #열병 #영화원작 #도서추천 #남수필 #이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