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을 죽인 여자들
클라우디아 피녜이로 지음, 엄지영 옮김 / 푸른숲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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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해자 불상, 1급 살인, 피해자: 아나 사르다, 17세

아르헨티나 아드로게 지역에서 끔찍한 시신 토막/소각 살인이 벌어진지 어느새 30년이 흘렀다.

사르다 집안은 풍비박산이 났고, 가장이자 아버지 알프레도는 막내딸 살인 사건의 내막을 파헤치기 위해 평생토록 동분서주했다. 그는 말기 암 투병 중 죽음을 눈앞에 두고 살인 사건의 비밀이 담긴 편지를 둘째 리아와 손자 마테오에게 각각 남기는데..



보르헤스 이후 가장 많은 언어로 번역 출간된 아르헨티나의 대표 작가 '클라우디아 피녜이로'의 작품이 푸른숲에서 출간됐다. 한글판 제목은 <신을 죽인 여자들>. 도전적인 제목이 아닐 수 없다. 앞표지 또한 범상치 않다. 띠지를 제거하면 강렬한 레드 컬러를 배경으로 양 갈래 땋은 머리가 분리된 여성의 실루엣이 상하로 드러난다. 책 내용을 압축하고 꿰뚫는, 절묘하면서 파격적인 표지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책을 펼쳐 읽어보자. 주요 인물들이 순차적으로 전면에 등장하면서, 화자와 시점이 바뀌고 서사가 흘러간다.

리아를 내세운 서두부터 심상치 않다. 참혹하게 죽은 여동생의 장례식장에서 자신이 무신론자임을 당당히 밝히는 리아. 그녀는 수많은 가톨릭 성직자와 신도들 사이에 둘러싸인 채, 자신의 무신론적 신념을 천명한다. 얼마 후 고향을 떠나 순례자들이 오가는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에 정착하여 서점을 차린다. 세월이 흘러 아버지의 유골함을 들고 리아의 서점을 방문하는 큰 언니 카르멘과 형부 훌리오. 불청객처럼 불시에 들이닥친 그들의 방문 목적은 리아의 조카이자 외아들 마테오의 행방을 찾는 것. 뭔가 경직되고 어색해 보이는 카르멘과 훌리오는 종교적 편견과 맹신을 얼핏 드러내며 리아와 껄그러운 긴장 관계를 유지한다. 어느 날 리아는 아버지의 편지를 손에 든 마테오와 마주치게 된다.



이후 리아는 무대에서 퇴장하고 마테오가 등장한다. 그가 무신론자로 거듭난 외조부 알프레도에게 영향을 받아 카르멘과 훌리오의 품을 벗어나 세상 밖으로 나아가는 여정을 보여준다. 마테오는 부모의 종교적 독선과 광신에 의구심을 품고, 자신의 종교적/정신적 독립과 자유를 쟁취하기 위해 연락을 끊고 리아의 주위를 맴돈다. 이어서 살해당한 아나의 절친이었던 마르셀라의 독백이 터진다. 아나는 자신의 품에 안긴 채 죽었다니.. 충격적인 고백이 아닐 수 없다. 아나의 생전 마지막 행적을 기억하는 그녀는 친구의 죽음 이후 단기 기억상실증을 앓고 있다. 마르셀라는 의혹투성이인 살인 사건의 실마리를 쥐고 있는 중요한 인물이지만, 혼란스러운 언행과 기억 상실 때문에 증인석에 앉지도 못했다.



이후 등장하는 범죄학자 엘메르와 마르셀라, 알프레도의 삼자 회동을 통해 뒤죽박죽 섞인 살인 사건의 조각이 하나둘 맞춰지기 시작한다. 그들이 그토록 파헤치고 싶었던 사건의 진실은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고통스러웠다. 알프레도는 유서로 남긴 비밀 편지를 통해 진실과 대면하지 않은 채 죽는 것이 차라리 나을 거라고 고백하기까지 했다.

책의 후반부는 가해자들의 변명이 페이지를 채우고, 잔혹한 범행이 수면 위로 드러난다. 그들이 맹종하는 신이 선사했다는, 위선 가득한 가면과 포도주가 담긴 잔 뒤에 숨어 내뱉는 자기변호가 이어진다.

그들은 자신이 저지른 죄악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형벌을 피하기 위해 신을 방패로 내세운다. 그들이 믿는 신의 의지와 선택에 이끌려 그렇게 행동했을 뿐이라고, 아나의 죽음 또한 신의 계획에 따른 필연이었을 뿐이라고 주장한다. 미성년자인 아나가 최종 결정을 내리고 무책임하게 행동했을 뿐, 그들은 아무 책임이 없다고 강변한다.

은밀한 공간에 숨어 고해성사를 하고 신의 대리자에게 용서를 받은 이상, 자신들이 인간 세상에서 받아야 할 죄과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거짓을 둘러댄다. 작가가 공들여 묘사하는, 아나의 시신을 토막 내고 그 일부를 불태우는 장면은 잔혹한 고어 영화를 방불케 한다. 가해자들의 광신적 종교관으로 누군가를 죽음으로 내몰아도, 자의적으로 해석된 종교적 관용과 위선, 잣대에 기대어 사건이 유야무야 종결되고 무죄가 선고될 수 있는가? 피해자의 억울하고 고통스러운 죽음은 잿더미 속에 파묻혀도 되는 것인가?



작가는 아니라고, 그럴 수는 없다고 분명히 말한다. 종교적 편견과 대립 때문에 무고한 자들의 고통은 계속되고 있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접경 지역에서 벌어지는 무차별적인 살상과 보복 테러를 지켜보라. 폭탄이 투하된 빌딩 더미에 깔려 숨진 수많은 아이들의 죽음은 누가 보상할 것인가. 여성의 자립과 건강을 위해 필요한, 임신 중지에 대한 권리는 종교적 독선에 의해 음지로 내몰리고 묵살되고 있다. 대다수 종교인들이 바라는 대로 사후 세계가 존재한다면, 심판대에 자리한 신은 무고한 자들을 학대하고 고통과 죽음으로 내몬 광신도들을 너그러이 용서할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이 물음을 곱씹어 되묻고, 신중히 대답할 필요가 있다.



작가는 <신을 죽인 여자들>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종교인들을 바라보고 그들의 신념을 분석한다. 그 결과 무신론자들에게 찬사를 보낸다. 어느 신이 내민 성배를 받아들어 허울뿐인 술잔 그림자에 숨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찬란한 대성당을 지어 그 안에 은거하고 바르게 행동하는 독립자들을 향해.. 당신들은 어리석거나 무지하거나, 고립된 혼자가 아니라고 적극 옹호한다. 고유하고 독자적인 대성당을 창조한, 자신의 내면에 자리한 예술적 영혼의 힘을 믿으라고 용기를 불어넣는다.



이 책의 원작 제목은 <Catedrales>, 대성당이다. 그렇다, 애서가들이라면 레이먼드 카버의 소설집이 떠오를 것이다. 클라우디아 피녜이로는 그에게서 영향을 받아 이 작품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감사를 표했다. 그녀는 전형적인 범죄 스릴러 소설의 틀에서 벗어나, 참신하고 파격적인 문학적 시도를 통해 금기시하는 주제를 드러내고 이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려 했다. 한 소녀가 종교적 가스라이팅과 모두의 무관심 속에 처참히 짓밟히는 과정을 다양한 캐릭터의 관점에서 서술함으로써, 고통스러운 진실을 독자들의 뇌리에 각인시키는데 성공했다. 이 책은 2021년 대실해밋상을 만장일치로 수상하고, 아마존 평점 4.4점을 기록하여 평단과 대중의 관심을 모두 사로잡았다.

스페인의 거장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은 이 책을 읽고 영화화를 하고 싶다는 욕심을 내비쳤다. 그의 영원한 페르소나 '페넬로페 크루즈'가 자신의 종교관에 사로잡힌 광적인 가해자를 연기한다면 어울릴 듯하다. 아울러 중년의 '안토니오 반데라스'가 성적 욕구를 주체하지 못해 타락하는, 우유부단한 성직자를 연기한다면 영화의 구색이 얼추 맞춰질 듯한데.. 소설과 영화를 모두 애정하는 내 억측이라 치부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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