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 손끝에서 과학자의 손길로 - 미술품을 치료하는 보존과학의 세계
김은진 지음 / 생각의힘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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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존과학’이라는 것이 있다는군요. 미술품을 연구하는 학문의 한 분야인데 미술작품의 미학적, 예술적 관점보다는 그 ‘물성’을 중심으로 한다고 합니다. 미술품이 어떤 재료를 바탕으로 어떻게 제작되었는지, 왜 지금의 상태에 이르렀는지를 파악해야 에술품의 복원, 보존, 치료에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군요. 매우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많이 들려줄 수 있는 분야일 것 같은데 아직은 낯설기만 합니다.


“예술가의 손끝에서 과학자의 손길로 (김은진 著, 생각의힘)”는 그러한 보존과학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책이에요. 저자인 김은진 박사는 유럽 여행 중 마침 에술작품을 복원 중이던 장면을 목격하고 보존과학과 미술품 복원의 세계를 만났다고 합니다. 그 후 보존 과학과 관련한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현재는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근무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보존과학이 아무리 흥미롭다 하더라도 이를 전공하지 않거나 평소에 몰랐던 사람들은 어려운 분야일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책, “예술가의 손끝에서 과학자의 손길로”에서는 단지 보존과학에 대해서만 이야기해주는 것은 아니에요. 다양한 사진과 예술 작품과 관련한 뒷 이야기를 통해 말랑말랑하게 접근하면서도 보존과학의 핵심을 독자들에게 전달해주고 있어요. 


그 중 재미있게 읽었던 한 토막을 소개하겠습니다.


1986년 네덜란드의 한 미술관에 전시 중이던 작품이 손상되어 버립니다. 관람객의 ‘공격’에 의해 작품이 찢어진 것인데요, 작가의 유족은 늘 믿고 복원을 맡겨오던 보존가 다니엘 골드레어라는 사람에게 의뢰를 하게 됩니다.

4년의 시간이 걸린 후 작품을 본 사람들은 놀라움을 감출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전혀 다른 작품이 되어 버린 것이었습니다. 손상된 부위보다 더 많은 곳에 덧칠이 되어버렸고 무엇보다 완전히 다른 느낌을 주는 작품이 된 것이지요. 당연히 보존가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는데 이 보존가는 그들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고 해요.


나중에 알려진 사실은 미술관 측과 보존가가 긴밀하게 협조하여 복원의 방향과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보존가가 논의한 방식이 아닌 자신만의 방식으로 처리하면서 작품을 망쳐버렸다고 합니다. 


물론 이렇듯 실패 사례만 책에 나온 것은 아니고 여러 복원 사례, 예술품을 공격하는 여러 존재들과 같이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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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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