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지성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 의식, 실재, 지능, 믿음, 시간, AI, 불멸 그리고 인간에 대한 대화
마르셀루 글레이제르 지음, 김명주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지성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마르셀루 글레이제르 著, 김명주 譯, 흐름출판, 원제 : Great Minds Don’t Think Alike: Debates on Consciousness, Reality, Intelligence, Faith, Time, AI, Immortality, and the Human)”를 읽었습니다.


이 책은 의식, 실재, 지능, 믿음, 시간, AI, 불멸에 대해 세계적으로 저명한 지성들과의 대화와 논쟁을 옮긴 책입니다. 결국은 본연의 질문에 대한 지성들의 생각, 그리고 포괄적 고찰을 엿볼 수 있는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안토니오 다마지오, 션 캐럴, 퍼트리샤 처칠랜드, 앨런 라이트먼, 폴 데이비스, 마크 오코널, 엘리자베스 콜버트, 싯다르타 무케르지, 데이비드 그린스푼 등, 이 책에 참여한 면면들이 대단합니다.


의식, 최근 많은 과학자들이 그  본질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이 주제애 대해 신경과학자인 안토니오 다마지오와 철학자 데이비드 차머스의 논쟁은 참 흥미롭습니다. 의식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식이 뇌 활동의 산물인지 아니면 독립적인 기능인지에 대한 논쟁에서 자연발생적 속성인지 아니면 우주 자체의 근본적인 측면인지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실재에 대한 논의도 흥미롭습니다. 이론물리학자이자 대중과학서를 통해 잘 알려진 션 캐럴과 티베트 불교 전문가인 B. 앨런 윌리스가 이 논쟁에 참여하였습니다. 이 논쟁에서는 현실의 본질과 인간의 지각과 무관한 객관적인 현실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탐구합니다.  실재의 본질에 대한 다양한 철학적 입장을 검토하고 현대 물리학이 실재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주는 함의에 대한 이해를 높여줍니다. 

 이 책은 의식, 현실, 지능, 신앙, 시간, 인공지능, 불멸, 인간의 조건을 둘러싼 논쟁에 대한 광범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뿐 아니라 주제를 바라보는 시선을 넓혀주기도 합니다. 하나의 주제를 바라보는 관점은 복잡하고 다면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옳고 그름의 문제에 직면하기도 하지만 논쟁에서 드러나듯 존재하는 다양한 관점을 탐구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특히 하나의 주제는 다른 주제에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한 주제를 탐구하면 다른 주제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는점이 흥미롭습니다. 의식과 현실의 관계를 탐구하면 시간의 본질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고,  지능의 본질을 탐구하면 인간 의식의 본질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제 간 협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는 것입니다. 이 책은 이러한 다양한 관점을 한데 모아 당면한 문제에 대해 보다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대한지성은어떻게생각하는가 #마르셀루글레이제르 #김명주 #흐름출판 #책과콩나무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4-22 1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서내용이 좀 어려워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