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뼈, 드러난 뼈 - 뼈의 5억 년 역사에서 최첨단 뼈 수술까지 아름답고 효율적이며 무한한 뼈 이야기
로이 밀스 지음, 양병찬 옮김 / 해나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내골격 기관을 가진 척추 동물 중 하나입니다. ‘뼈’를 가지고 있는 동물이라고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신체 기관 중 중요하지 않은 기관이 없겠지만 ‘뼈’는 굉장히 중요한 기관입니다. 언뜻 생각나는 기능만 해도 몸을 구조적으로 지지하고 심장이나 뇌 같이 중요한 기관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육과 관절과 함께 기능하며 몸을 움직일 수 있게 작용하기도 하고, 혈액 세포를 생성하는 중요한 기능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뼈의 중요성에 비해 우리는 일상에서 그다지 뼈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는 않습니다.

“숨겨진 뼈, 드러난 뼈 (로이 밀스 著, 양병찬 譯, 해나무, 원제 : Bones: Inside and Out)”는 뼈의 구조, 기능, 발달, 질병, 부상, 회복 및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 대중과학서적입니다.


뼈에 대해 매우 포괄적으로 다루면서 깊이 역시 탁월한 연구가 눈에 띕니다. 특히 뼈에 대한 설명은 쉽고 간결하여 일반 독자들도 쉽게 접근하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뼈도 인체 장기의 일부이다 보니 수많은 질환과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도 상당히 많은 분량을 통해 그 유형과 원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골다공증, 골관절염, 골암과 같은 질환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뼈 부상과 골절에 관한 내용도 매우 흥미롭죠. 단순 골절부터 복합 골절까지 다양한 유형의 골절에 대해 살펴보고 분류 체계를 설명합니다. 또한 이 책에서 저자는 보존적 방법부터 고급 외과적 개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치료 방법에 대한 설명이 눈에 띕니다.


많은 뼈와 관련한 건강 문제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습관과 높은 관련성을 가집니다. 이에 대해 저자는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있어 적절한 영양 섭취, 운동, 예방 조치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저자는 뼈에 대한 연구의 최신 트렌드와 함께 미래 기술에 대한 소개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3D 프린팅과 줄기세포 치료와 같은 최첨단 기술을 통해 미래에 만날 수 있는 관련 의학 기술들은 매우 매력적입니다.

이 책, “숨겨진 뼈, 드러난 뼈”는 인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뼈’가 가진 놀라운 구조물에 대한이해를 높일 수 있는 훌륭한 저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문가에 의한 광범위한 연구와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골격계에 대한 풍부한 지식 뿐만 아니라 ‘뼈’와 관련한 역사적, 종교적 의미까지 포괄함으로써 단순한 대중과학서적이 아니라 뼈와 관련한 박물지적 성격을 완성하면서도 접근하기 쉬운 언어를 능숙하게 결합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숨겨진뼈드러난뼈 #로이밀스 #양병찬 #해나무 #자연과학 #해부학 #생명과학 #리뷰어스클럽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6-10 07: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릴 적 의과대학에 다니던 사촌형이 우리집에서 기거했는데, 그 당시 뼈를 갖고 놀았던 추억이 떠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