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유럽인 이야기 - 모험하고 싸우고 기도하고 조각하는
주경철 지음 / 휴머니스트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548년 한 남자가 베네치아 길거리에서 살해당합니다. 


이름은 로렌치노 데 메디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메디치 가문에 속한 사람입니다. 로렌치노는 단순히 메디치 가문의 사람인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자신의 사촌 형제이자 피렌체를 다스리던 알레산드로 공작을 암살하고 베네치아로 망명한 인물이기도 했지요. 



 그러면 로렌치노 암살을 사주한 배후는 누구였을까요? 여러 증거들은 알레산드로 공작이 암살당한 후 공작위에 오른 코시모 1세를 향해 있었습니다. 반박한 수 있는 증거가 발견된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그리고 타당한 이유가 있었기 때문에 대중이나 역사가들 모두 코시모가 벌인 복수극이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런데, 500년 가까운 세월이 지난 최근 새로운 문서가 발견되면서 역사 속에 숨겨졌던 진범이 밝혀졌습니다. 바로 신성로마제국 황제인 카를 5세가 그 범인이었던 것입니다.



 카를 5세도 로렌치노를 살인 청부할 충분한 동기가 있었습니다. 바로 로렌치노에게 살해당한 알레산드로 공작이 카를 5세의 사위였기 때문이지요.  

 

 “문명과 바다(산처럼, 2009)”를 읽기 전까지는 주경철 교수를 단순히 유럽사 전공자이자 번역가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이후 “대항해 시대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바다 인류 (휴머니스트, 2022)”, “모험과 문명의 교류사 (산처럼, 2015)”와 같은 저자의 문명사, 교류사와 관련한 저작들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저작을 남기는 훌륭한 학자가 있다는 사실에 이유모를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특히 “대항해 시대” 같은 저작은 기존 대륙 문명 관점의 역사 해석에서 벗어나 근대 세계사를 해양 세계의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15~18세기에 이르는 세계사를 독자적으로 조망하였다는 평가를 얻고 있기도 합니다.  


아마도 일반 독자들에게 주경철 교수는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 유럽사를 인물 중심으로 다룬 “유럽인 이야기 (휴머니스트, 2017)” 3부작에 대해 더 잘 알지 않나 싶습니다. 유럽사를 이야기 중심으로 흥미진진하게 다루면서도 학문적 깊이가 느껴지는 저작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간된 “중세 유럽인 이야기 (주경철 著, 휴머니스트)”는 “유럽인 이야기” 3부작의 프리퀄 성격을 가진 저작으로 바로 중세 시대를 다루고 있습니다. 



 빈란드라 불리오는 땅, 지금의 그린란드에 정착촌을 만들기도 하고, 콜럼버스보다 먼저 아메리카 대륙에 상륙한 바이킹 이야기를 시작으로, 종교의 시대에 이름을 남긴 여러 인물들, 그리고 궁정에서 펼쳐진 권력 암투와 사랑 이야기, 전염병과 그 전염병이 불어온 사회 현상, 그리고 권력을 강화하려는 여러 권력자들의 이야기까지 이 책은 유럽 중세사를 여행하는 마일스톤이라 할 수 있는 인물과 사건들로 가득합니다.  




아티클 하나 하나는 10페이지 남짓이라 최근 독서 트렌드에도 맞게 관심 있는 부분만 짬 내서 읽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워낙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서 금방 읽어버렸습니다. 중세 유럽사 입문서로도 손색없는 저작입니다. 



 Ps. 책의 마지막 아티클이 프라 마우로의 지도인 점은 저자의 전작들을 생각하면 의미심장합니다. 




 #주경철 #중세유럽인이야기 #휴머니스트 #리뷰어스클럽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11-19 1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엉뚱한 사진이 리뷰에 담긴 것 같네요,ㅠㅠ

Micca.Kim 2023-11-20 09:29   좋아요 0 | URL
아 그렇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