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없는 중개자들 - 석유부터 밀까지, 자원 시장을 움직이는 탐욕의 세력들
하비에르 블라스.잭 파시 지음, 김정혜 옮김 / 알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 문명이 시작된 이래로 자원을 둘러싼 분쟁과 탐욕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인구를 부양하기 위한 넓은 영토를 차지하기 위해서 끝없는 전쟁을 계속하였고, 새똥을 차지하기 위한 전쟁도 불사했습니다. 20세기 들어서는 인류는 석유라는 자원을 차지하기 위해 수 많은 전쟁을 하기도 했지요. 21세기에는 전자기기, 자동차, 에너지 저장 시스템 등에 널리 사용되지만 희귀하게 발견되는 희토류를 둘러싸고 역시 분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얼굴 없는 중개자들 (하비에르 블라스, 잭 파시 共著, 김정혜 譯, 알키, 원제 : The World for Sale: Money, Power, and the Traders Who Barter the Earth's Resources)”은 국제적인 규모의 자원 중개에 얽힌 각종 비즈니스와 그 업체를 소개하고 거래소에서 자원이 거래되는 방식, 그리고 가격이 결정되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으로 자원 거래 산업의 역사, 정치, 경제를 개괄하고, 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주요 플레이어와 이들이 세계 자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엄청난 규모로 성장하기까지 자원 거래 시장의 역사를 되짚어 보면서 주요 거래 업체와 이들에게 의존하는 정부 및 기업들을 살펴보면서 경제와 정치에 미치는 영향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흥미로운 것은 원자재가 가지는 힘으로 인해 자원을 거래하는 거대 기업들 역시 힘을 가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바로 가격을 결정하는 힘 말이지요. 이러한 힘은 당연하게도 글로벌 경제에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는 것은 필연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남의 일이 아니게 됩니다. 어쩌면 당연하게도 그 영향력은 결국 우리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미치게 됩니다. 


이러한 자원 거래는 그 속성상 환경에 미치는 영향 역시 막대합니다. 자원을 거래하기 위해서는해당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채굴과 추출이 필요한데 이 과정은 매우 침습적이며 복원 불가능하기 때문이지요. 또한 이러한 자원 거래는 착취적 성격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불평등과 빈곤을 파생시킬 수 밖에 없는 윤리적 한계 역시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자원 거래는 국가를 넘나드는 산업의 특성 상 규제의 사각지대에 놓일 수 밖에 없는 특성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들은 자원 거래 시장의 투명성 확보와 함께 자원 거래 시장의 참여자들이 보다 많은 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국 정부는 이러한 자원 거래 시장을 규제하는 데 지금보다 더 큰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도 이야기합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자원 거래는 정치, 경제 뿐 아니라 환경이나 윤리적 문제, 그리고 부의 불평등 이슈까지 매우 다양하고 넓은 범위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산업이기 때문입니다.  


#얼굴없는중개자들 #하비에르블라스 #잭파시 #김정혜 #알키 #책과콩나무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6-10 07: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국 공산당의 자원독재시대를 막아야 합니다. 지구촌 경제의 평화를 위해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