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먼나라 이웃나라 6 - 이탈리아 먼나라 이웃나라 6
이원복 지음 / 김영사 / 200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로마는 고대 로마의 초강대국이자 서양문화의 근원지이다. 이 로마는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말과 같이 유럽뿐 아니라 세계 전체에 큰 영향을 끼친나라이다. 그럼 현재 로마의 문화와 유적을 물려받은 나라 이탈리아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에게는 음식으로 친숙한 이탈리아. 이탈리아 음식에는 스파게티, 피자 등의 우리가 좋아하는 음식이 많이 있다. 그래서인지 나는 이탈리아에 관심이 많다. 이탈리아가 로마를 물려받은 나라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로마의 역사에 대해 상세히 알고 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로마의 역사에 대해 많이 알았다. 로마의 건국부터 이탈리아의 통일까지 모든 로마와 이탈리아의 역사를 생생하게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로마는 아시아의 몽고와 같이 아주 강한 나라이다. 하지만 몽고와는 비교도 안되는 찬란한 문화와 문명을 가지고 있었으니 그게 바로 지금 유럽의 문명이다. 로마의 발달한 문명이 어떻게 유럽에 전파되었는지 알아보면 쉽게 로마는 강해서 유럽의 많은 나라들을 정복하고 정복당한 나라들을 당연히 로마문명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만약 로마가 없었더라면 지금 유럽의 문명는 형편없어 동양이나 아메리카가 세계를 주름잡고 있을 것이다. 세계 초강대국인 미국도 유럽에서 나온 나라인 만큼 로마문명의 영향을 안 받으려고 해도 안 받을 수 없었을 것 이다. 그만큼 로마는 없었어는 안될 아주 중요한 나라였고 세계문명과 문화의 기둥이된 나라이다.

  이탈리아, 현재 세계선진국G7(미국, 일본, 영국, 캐나다, 도이칠란트, 프랑스, 이탈리아)의 하나로 경제, 문화, 사회 모든 면에서 세계를 이끄는 나라이기도 하다. 우리에게 친숙한 나라이기 만큼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나라이고 세계를 떨게 만들었던 로마의 찬란한 문명을 우리 모두 본받도록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