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경험 나만 해봤니?
신은영 지음 / 이노북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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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와 나의 경험을 공유한다는 건 그 사람과 한발짝 더 가까워지기 위함이 아닐까?
나만 이런 경험을 한 게 아니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좋은 경험, 나쁜 경험들을 이야기하며 들어주다보면 우리의 삶이 보편적이라 여기면서 힘든 상황의 경우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마음으로 위로받기도 한다.

<이런 경험 나만 해봤니?>에는 나도 이런 경험이 있었는데 하는 작가의 경험과 관련된 에피소드가 담겨 있다.
특별한 것없는 경험부터 독특한 경험까지 한 편 한 편이 짧은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어 한번에 쭉 읽지 않아도 끊어짐을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가볍게 읽을 수 있어 좋다.

작가 개인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게 뭐 재미있을까 싶겠지만 읽다보면 나도 이런 적있는데 하는 부분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면서 잠시나마 현재가 아닌 과거로 돌아가 회상의 시간을 가지기도 한다.

경험이라는 건 아주 개인적인 것이 아닐까라는 선입견을 깨고 이 책을 읽게 되면 그 재미가 배가 된다.
사람이 아닌 그 사람이 쓰는 서울말에 매료되어 그 달콤에 빠졌다가 그 사람과의 대화 중 사투리를 써서 주변 사람들이 폭소를 터트린 경험 나 역시 경상도 사투리가 심해 서울에서 생활하는 동안 그런 경험이 있었기에 급 공감과 함께 폭소를 터트렸다.
그리고 동남아인으로 오해보고 지하철에서 국적이 필요하면 연락하라는 명험을 받은 그녀의 경험은 외국인으로 오해받은 에피소드가 많았던 친구가 생각나게 했다.

<오늘도, 별일은 없어요>로 처음 알게 된 신은영작가님의 이번 작품은 공감하기 위해 글을 쓴다는 그녀의 작품세계를 잘 반영해내고 있는 작품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그녀의 '경험'이라는 한 조각 한 조각이 모여 하나의 책으로 엮어져서 독자에게 즐거움과 위로를 주고 있는 <이런 경험 나만 해봤니?>
나의 경험이 나를 더 단단하게 하고 때로는 누군가에겐 공감과 위로를 줄 수 있는 값진 것임을 깨닫게 해주는 작품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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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가는 유가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은모 옮김 / 현대문학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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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매니아층이 두터운 작가 중 한명인 이사카 고타로작가님의 <후가는 유가>는 1년에 단 하루, 그것도 2시간마다 서로간에 순간이동이 일어나는 후가와 유가 쌍둥이 형제의 삶과 특별한 능력으로 인해 겪게 되는 에피소드를 담고 있다.

제 이야기는 착각과 각색뿐만 아니라 일부러 거짓말하는 부분도 있으니까 곧이듣지 않는 편이 좋을 겁니다.

이 소설은 '도카와 유가'가 한 남자에게 자신의 기이한 경험담을 털어놓으면서 시작하는데 그가 털어놓는 이야기는 쉽게 믿기 힘든 이야기로 듣는 이도 계속해서 긴가민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집은 지옥이고 밖에 있을 때만 삶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밖에 있는 나는 진정한 내가 아니다."
(144p)

유가와 후가는 2시간차이로 태어난 쌍둥이 형제로 이도 정확한지 알 수 없다할만큼 불우한 가정환경에서 태어났다.
늘 학대를 일삼는 짐승같은 아버지와 이를 방관하고 삶에 지친 어머니의 밑에서 자란 두 형제는 서로 닮았지만 다른 성향을 지닌 그럼에도 동지애같은 끈끈함으로 서로 의지하고 역경을 이겨나가고 있었다.

그런 그들에게 특별한 능력이 있음을 우연하게 알게 되는데 그건 1년에 단 하루, 자신들의 생일에 신체적 반응과 함께 서로간의 순간운동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당황스럽기도 했지만 그것을 인지하고부터는 나름의 규칙을 정하면서 그 순간이 되며 사고가 일어나지 않게 준비를 하고 때로는 특별한 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특별한 능력을 지닌 그들에게 잊지 못할 결코 잊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나고 이 사건은 그들의 인생의 또 다른 불운이자 이 소설의 마지막까지 영향을 주게 된다.

이사카 고타로의 작품들은 결코 가볍지 않다. 읽기 어려운 작품이라서도 이해하기 어려워서도 아닌 사회의 어두운 면을 다루면서도 우리에게 안타까움과 씁쓸함을 느끼게 하지만 작품을 다 읽은 후에는 감동과 여운을 준다.

<후가와 유가>도 학대와 학교폭력, 납치와 살인 등 우리 사회의 어두운 일면을 다루면서 순간이동이라는 쌍둥이 형제의 특별한 능력을 이용한 히어로적인 요소를 가미하며 작품의 곳곳에 반전을 담아내고 있다.
학대받는 아이들끼리의 공유할 수있는 감정과 그 속에서도 결코 쓰러지지 않고 삶과 맞서는 그들의 이야기는 작품을 읽어가는 내내 먹먹함과 감동을 주고 있다.
후가는 유가, 그들은 둘이면서 하나인 진정한 히어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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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은 마법사입니다
아이나 S. 에리세 지음, 하코보 무니스 그림, 성초림 옮김 / 니케주니어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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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영화나 소설, 동화 등 작품들을 볼 때 그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에 주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주인공을 빛내주는 요소들은 우리가 알지 못하지만 많이 있다.
여러 요소 중 이번에 주목해보려는 건 바로 식물이다.

<식물은 마법사입니다>라는 책은 우리가 너무도 잘 아는 동화 속의 우리가 몰랐던 숨은 과학이야기를 담고 있다.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부터 알리 바바와 사십 인의 도둑까지 읽어보면 줄거리는 잘 아는 동화를 소개하고 있다.
대강의 줄거리 소개를 하고 난 후 각각의 동화 속에 숨어 있는 과학과 관련한 이야기들을 통해 무심코 아니 어쩌면 관심도 두지 않고 그냥 주인공과 결말에 주목하고 기억하기만 했던 동화 속의 빠져서는 안되는 주된 식물에 대해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다.

백설공주에 나오는 독사과와 관련해 사과의 품종과 독사과라는 게 과연 따로 있는 것인가라며 동화를 읽으면서도 생각해보지 않았던 이야기는 호기심과 책을 읽는 즐거움을 주었다.

독사과, 나무집, 호박, 장미, 기름 등을 통해 식물이 가지는 과학적이고도 기원학적이며 역사적인 소개는 동화를 새롭게 느끼게 해 주었다.
이야기와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가 끝난 후에는 맛있는 레시피의 소개를 통해 우리의 미각을 자극하기도 하고 있다.

장미의 매력은 끝이 없지!

지난 수천 년동안 유럽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은 장미였답니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것은 꽃의 모양이나 색깔뿐 아니라 향기와 또 다른 수많은 효능 때문이지요. 장미는 용도가 정말 다양하거든요. (중략 )
야생 장미나무 열매는 날것으로 먹거나, 차 또는 잼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비타민 c가 아주 풍부하답니다. 이번에도 주의할 점이 있어요. 씨와 털을 털어내지 않고 그냥 삼키면 위험해요.

이 책 구성의 한 부분으로 '미녀와 야수'에 등장하는 장미에 관한 소개를 하고 있는데 이처럼 다른 동화 속 이야기에 등장하는 식물과 관련해서도 과학적이고 역서적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이색적인 구성과 재미있지만 알아두면 좋은 지식을 담고 있는 <식물은 마법사입니다>를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우리가 몰랐던 동화 속 숨은 과학 이이야기 속에 빠져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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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판본 햄릿 (양장) - 1603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더스토리 초판본 시리즈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한우리 옮김 / 더스토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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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박한 세상에서 세풍에 장단을 맞추어
겉치레뿐인 사교술이나 배우고
거품같은 장광설로 비판을 잘도 피하지만
저런 것들의 교양이란 훅 불면 거품처럼 날아 갈거야 (235p)

레어티즈경과의 시합을 전하라는 국왕의 명을 받고 온 신하를 보고 햄릿이 호레이쇼에게 말하는 장면이다.

<햄릿>의 작품 속에는 이런 햄릿의 뒤틀린 시대와 인간 군상들에 대한 비판적인 어조를 담은 장면들이 많이 등장한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의 한 작품인 <햄릿>은 워낙 유명한 작품이라 대강의 줄거리는 많은 이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이번에 더클래식 세계문학 컬렉션의 하나로 출간된 <햄릿>은 이전에 읽은 소설식의 구성과 다른 극작품의 구성을 띠고 있다.
무대가 있고 인물들의 등장과 퇴장이 있는 하나의 연극 작품을 보는 것같은 느낌을 주고 있다.
그래서인지 소설식 구성을 읽을 때와는 달리 등장인물들의 대사를 통해 당시의 시대적 사회적 분위기와 위계 및 갈등관계 등을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

극은 똑같은 시간에 유령이 나타난다는 소문과 그 유령의 실체가 돌아가신 햄릿의 아버지라는 것으로 시작한다.
유령을 보게 된 이들이 이 사실을 햄릿에게 알리게 되고 햄릿이 유령의 실체를 확인하고 그에게 들은 죽음의 진실로 인해 숙부에 대한 복수를 계획하면서 극은 빠르게 전개되어 나간다.

아버지를 잃은 상실감과 숙부와 재혼한 어머니에 대한 분노와 원망 등으로 고뇌하는 햄릿은 예민하고 섬세한 감성을 지닌 인물이다.
단순히 실성한 척 연기하는 그를 두고 주변 사람들의 반응을 통해 인간에게 있어 선입견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볼 수 있으며, 자신의 잘못을 속죄하듯 기도를 하지만 결국은 자신의 악행을 덮기 위해 햄릿을 제거하려는 숙부(왕)의 행실을 통해 인간 본성을 다시금 생각해보게 한다.

죽는다는 건 자는 것. 잠이 들면 꿈을 꾸지.
아, 그게 걸리는 구나. 현세의 번뇌를 떨쳐 버리고
죽음이라는 잠에 빠졌을 때
어떠한 꿈을 꿀 것인가를 생각하면,
여기서 망설이게 돼.
이게 바로 지긋지긋한 인생을
그처럼 오래 끌고 가는 이유야. (107p)

그런데 놈이 영혼을 정화하고
저승에 갈 차비를 완전히 끝냈을 때
죽이는 것이 복수가 될 수 있을까?
아냐, 멈춰라, 칼이여. 좀 더 끔찍스러울 때가 있을거다. (145p)

자신의 죄를 속죄하는 기도를 하는 숙부를 보며 햄릿이 하는 대사를 보면 '복수'의 기회를 엿보며 분노하고 고뇌하는 햄릿이라는 인물을 볼 수 있다.


셰익스피어가 곧 '햄릿'이다.
그는 햄릿이라는 인물을 통해 뒤틀린 시대에 대한 비판과 삶과 죽음, 인간 본성에 대한 그의 생각을 말하고 있다.
섬세한 문체로 대사 하나 하나가 주옥같이 표현되고 있는 셰익스피어의 작품들 중 <햄릿>은 단연 최고가 아닐까 생각한다.

자신이 놓은 덫에 자신이 걸려 넘어지는 꼴을 보이는 왕의 최후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는 햄릿과 레어티즈경의 시합 장면은 <햄릿>작품의 명장면으로 꼽고 싶다.
햄릿을 제거하기 위해 짜놓은 각본에 오히려 사랑하는 이를 독살하게 되는 왕과 어머니를 잃게 되는 햄릿의 모습은 극이 모두 끝난 뒤에도 여운을 주었다.

오래 전에 읽었던 <햄릿>은 미성숙함으로 인해 셰익스피어의 작품 세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에 다시 읽게 되면서 미처 이해하지 못했던 햄릿이라는 인물에 대해 다시 보게 되었다.
전체적인 그림과 함께 세밀하게 표현된 햄릿이라는 인물을 통해 작품을 새롭게 보게 되었을 뿐 아니라 명대사를 읽으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영국이 낳은 최고의 극작가인 셰익스피어의 비극의 백미를 느끼고 싶다면 꼭 한번 <햄릿>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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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릿 더클래식 세계문학 컬렉션 (한글판) 17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한우리 옮김 / 더클래식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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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박한 세상에서 세풍에 장단을 맞추어
겉치레뿐인 사교술이나 배우고
거품같은 장광설로 비판을 잘도 피하지만
저런 것들의 교양이란 훅 불면 거품처럼 날아 갈거야 (235p)

레어티즈경과의 시합을 전하라는 국왕의 명을 받고 온 신하를 보고 햄릿이 호레이쇼에게 말하는 장면이다.

<햄릿>의 작품 속에는 이런 햄릿의 뒤틀린 시대와 인간 군상들에 대한 비판적인 어조를 담은 장면들이 많이 등장한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의 한 작품인 <햄릿>은 워낙 유명한 작품이라 대강의 줄거리는 많은 이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이번에 더클래식 세계문학 컬렉션의 하나로 출간된 <햄릿>은 이전에 읽은 소설식의 구성과 다른 극작품의 구성을 띠고 있다.
무대가 있고 인물들의 등장과 퇴장이 있는 하나의 연극 작품을 보는 것같은 느낌을 주고 있다.
그래서인지 소설식 구성을 읽을 때와는 달리 등장인물들의 대사를 통해 당시의 시대적 사회적 분위기와 위계 및 갈등관계 등을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

극은 똑같은 시간에 유령이 나타난다는 소문과 그 유령의 실체가 돌아가신 햄릿의 아버지라는 것으로 시작한다.
유령을 보게 된 이들이 이 사실을 햄릿에게 알리게 되고 햄릿이 유령의 실체를 확인하고 그에게 들은 죽음의 진실로 인해 숙부에 대한 복수를 계획하면서 극은 빠르게 전개되어 나간다.

아버지를 잃은 상실감과 숙부와 재혼한 어머니에 대한 분노와 원망 등으로 고뇌하는 햄릿은 예민하고 섬세한 감성을 지닌 인물이다.
단순히 실성한 척 연기하는 그를 두고 주변 사람들의 반응을 통해 인간에게 있어 선입견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볼 수 있으며, 자신의 잘못을 속죄하듯 기도를 하지만 결국은 자신의 악행을 덮기 위해 햄릿을 제거하려는 숙부(왕)의 행실을 통해 인간 본성을 다시금 생각해보게 한다.

죽는다는 건 자는 것. 잠이 들면 꿈을 꾸지.
아, 그게 걸리는 구나. 현세의 번뇌를 떨쳐 버리고
죽음이라는 잠에 빠졌을 때
어떠한 꿈을 꿀 것인가를 생각하면,
여기서 망설이게 돼.
이게 바로 지긋지긋한 인생을
그처럼 오래 끌고 가는 이유야. (107p)

그런데 놈이 영혼을 정화하고
저승에 갈 차비를 완전히 끝냈을 때
죽이는 것이 복수가 될 수 있을까?
아냐, 멈춰라, 칼이여. 좀 더 끔찍스러울 때가 있을거다. (145p)

자신의 죄를 속죄하는 기도를 하는 숙부를 보며 햄릿이 하는 대사를 보면 '복수'의 기회를 엿보며 분노하고 고뇌하는 햄릿이라는 인물을 볼 수 있다.


셰익스피어가 곧 '햄릿'이다.
그는 햄릿이라는 인물을 통해 뒤틀린 시대에 대한 비판과 삶과 죽음, 인간 본성에 대한 그의 생각을 말하고 있다.
섬세한 문체로 대사 하나 하나가 주옥같이 표현되고 있는 셰익스피어의 작품들 중 <햄릿>은 단연 최고가 아닐까 생각한다.

자신이 놓은 덫에 자신이 걸려 넘어지는 꼴을 보이는 왕의 최후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는 햄릿과 레어티즈경의 시합 장면은 <햄릿>작품의 명장면으로 꼽고 싶다.
햄릿을 제거하기 위해 짜놓은 각본에 오히려 사랑하는 이를 독살하게 되는 왕과 어머니를 잃게 되는 햄릿의 모습은 극이 모두 끝난 뒤에도 여운을 주었다.

오래 전에 읽었던 <햄릿>은 미성숙함으로 인해 셰익스피어의 작품 세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에 다시 읽게 되면서 미처 이해하지 못했던 햄릿이라는 인물에 대해 다시 보게 되었다.
전체적인 그림과 함께 세밀하게 표현된 햄릿이라는 인물을 통해 작품을 새롭게 보게 되었을 뿐 아니라 명대사를 읽으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영국이 낳은 최고의 극작가인 셰익스피어의 비극의 백미를 느끼고 싶다면 꼭 한번 <햄릿>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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