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휴먼이 몰려온다 - AI 시대, 다시 인간의 길을 여는 키워드 8
신상규 외 지음 / 아카넷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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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휴먼 시대를 사는 법

 

포스트휴먼이 몰려온다, 신상규 외, 아카넷, 2020

 

지구의 생태를 파괴하며 살아온 인간들의 삶의 방식이 더는 용납되기 어렵다는 것이 분명해지면서 휴먼 이후에 등장하는 어떤 존재를 가리키는 포스트휴먼에 대한 담론이 중요하게 떠오르고 있다. 가령 기술적으로 변형된 사이보그 생명체나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안드로이드 같은 것을 말한다. 포스트휴먼이 몰려온다는 최근 인간(휴먼)에게 닥친 새로운 변화 또는 태동하고 있는 미래 환경을 정확히 내다보는데 필요한 이해와 성찰을 돕는 책이다. 기계지능, 사이보그, 인공자궁, 소셜로봇, 가짜뉴스, 기본소득, 마이크로워크, 인류세 등 포스트휴먼의 현상을 가늠할 수 있는 키워드를 8가지로 제시하고 첨단의 기술이 인간과 삶의 방식에 미칠 영향에 초점을 맞추었다. 8가지 키워드를 통해 일상이나 공동체적 삶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인류가 생명의 유한성을 극복하고 인간의 신체나 정신적 능력을 인위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를 상상할 수 있다.

 

지구상에서 가장 고차원적인 존재로 오랜 시간을 살아온 인류에게 AI 시대는 인간 삶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하는 당혹스러우면서 낯선 현실로 다가선다. 인간 신체에 기계장치를 연결해 움직이고 생활하는 사이보그는 인간 향상에 대한 인간의 욕구를 적나라하게 보여 준다. 이대로 진화를 거듭하면 신체 전부를 의체로 대신하거나 온전한 기계로 거듭난 사이보그 인간의 출현을 눈앞에 두고 있다. 현실 속에서는 이미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로봇 강아지와 정신적 교감을 나누고 장례식까지 치러주는 일이 생기고 있고, 인간의 모습을 한 섹스돌과 섹스를 나누는 일로 뜨거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지금까지 인간과 인간 사이에 통용되던 관계가 가까운 미래에는 소셜로봇과 맺어지게 되는 것이다. 거기다 첨단 과학기술은 단순히 삶의 편리를 보장하는 도구에서 벗어나 인간 삶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며 가치관이나 규범마저도 뒤흔들고 있다. 기술이 낳은 사회적 변화로 민주주의가 위협당하고 불평등이 초래되며 일자리마저도 걱정해야 하는 현실 또한 과학기술의 발달과 무관하지 않다. 심지어는 실제 인물과 거의 비슷한 목소리를 구현하는 딥페이크deep fake 기술이 범죄에 악용되는 사례를 접할 때면 기술을 통제하던 인간의 지위가 흔들리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갖게 한다.

 

책은 크게 1부 질주하는 기술, 2부 뒤바뀌는 일상, 3부 흔들리는 세계로 나누어져 있지만 순서대로 읽을 필요는 없다. 독자의 관심사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먼저 읽어도 좋다. 나는 고용 없는 노동과 일의 재발명이라는 소제목이 달린 기본소득을 다룬 6장을 먼저 읽었다. 아렌트, 시몽동, 스티글레르 등 일치감치 노동의 본질을 고민했던 철학자들의 사유를 시작으로 요즘 우리시대 화두가 되고 있는 기본소득과 기여소득 또한 포스트휴먼 시대를 여는 중요한 사회적 장치라는 중요한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 포스트휴먼이 몰려온다AI 시대의 기술사회적 변화상을 짚어내고 구체적인 논의의 틀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이미 가까이 다가온 미래에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진지하게 묻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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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 플라톤의 대화편 현대지성 클래식 28
플라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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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과 정의의 철학을 만나는 향연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 플라톤, 박문재 옮김, 현대지성, 2019

 

모든 서양철학은 플라톤에 각주에 불과하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플라톤이 서양철학사에 끼친 영향이 지대하다는 뜻이다.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의 저자가 플라톤이고 서양 철학의 근간이 된 플라톤의 스승이 소크라테스다. 그동안 다양한 번역본이 나왔지만 특히 이 책은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은 죽음마저도 의연하게 받아들이며 진리를 온몸으로 사랑하고 실천한 정의의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한 권에 담았다. 소크라테스는 기원전 399년에 불경죄와 청년들을 부패시킨 죄로 고발되어 재판을 받고 독배를 마시고 죽었다. 그는 상대주의적이고 실용적인 진리를 내세운 소피스트에 대항하여 절대적이고 변하지 않는 진리를 추구하며, 질문과 대화를 통해 아테네 사람들의 무지를 일깨웠다. 생전에 단 한 권의 책도 남기지 않았지만 그의 사상은 수제자인 플라톤에 의해 쓰여져 후대에 전해졌다.

 

이 책 역시 플라톤이 쓴 것으로 소크라테스의 죽음과 관련된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파이돈>에로스를 예찬하는 <향연>을 한 권에 담았다. 이 네 권의 책은 플라톤의 대화편이라고 불리는 25편의 대화편 중 초·중기 저작들로 플라톤 철학의 핵심인 이데아론이라 지칭되는 사상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불경죄와 청년들을 부패시킨 죄로 고발되어 재판을 받던 소크라테스가 자신을 변호한 내용을 담고 있다. <크리톤>에서는 사형 집행을 앞두고 소크라테스를 찾아와 탈옥을 권유하는 친구 크리톤에게 이성과 논증을 바탕으로 탈옥이 정의롭지 못한 이유를 설명한다. <파이돈>은 소크라테스가 독배를 마시기 전, 그의 친구들과 추종자들이 함께 모여 영혼 불멸이라는 주제로 대화를 나눈 내용을 담고 있다. <향연>은 플라톤의 책 가운데 국가다음으로 많이 읽히고 사랑받는 책이다. 연회에 참석했던 소크라테스와 그의 추종자들이연애의 신인 에로스를 예찬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여기서 에로스자신에게 결핍되어 있는 아름다움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정의된다. 특히 <향연>은 특유의 대화체 형식으로 낭독교재로도 많이 추천받고 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은 철학은 참된 지혜를 추구하는 것이고, 참된 지혜는 육체의 모든 감각의 방해를 단절하고 오직 순수와 사유와 변증을 통해서만 얻어지는 이데아들에 대한 지식에 도달하는 것임을 밝히는 소크라테스 사상의 진수를 보여준다. 그동안 어렵게만 느껴지던 서양철학의 근간을 쉽고 정확한 번역으로 만날 수 있는 모처럼의 기회다. --

#소크라테스의변명 #크리톤 #파이돈 #향연 #철학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의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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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답고 위대한 근심
박호영 지음 / 휴앤스토리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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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답고 위대한 근심33년간 서울시설공단에 몸담고 있는 저자가 2007년부터 월요일 아침마다 직원들에게 소통과 공감의 편지를 띄운 글을 엮은 책이다. 인기 유튜버인 뷰티 크리에이터 씬님의 아버지이기도 한 저자는 1987년에 서울시설공단에 6급 신입직원으로 입사하, 지금은 본부장으로 정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저자는 2007년도 첫 부서장을 맡으면서 많은 직원과 업무적으로 시간적으로 소통과 공감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꼈다고 한다. 그래서 매주 월요일은 직원들에게 요 편를 써야겠다고 결심하고 이후 매주 월요일이면 업무와 관련한 여러 가지 내용으로 어김없이 한 쪽의 편지를 썼다. 이 편지감동과 위로를 받았다는 직원들의 반응을 접하고 보람을 느껴 그 편지 중에서 공감과 소통을 불러일으켰던 90여 편을 골라 처음 만나는 독자를 수신인으로 바꿔 새로 다듬고 고쳐 쓴 책이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들으면서도 그냥 지나치기 일쑤였던 어원과 고사성어에서부터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삶에 녹아있는 재미와 지혜를 함께 전해준다.

 

한해가 저무는 연말에 송년회 등 다양한 모임 자리에서 무의미하고 말장난 같은 건배사를 남발할 게 아니고 이 책에 담긴 여러 가지 이야기를 기억했다가 주위 사람들에게 들려주면 좋을 내용들로 가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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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미술 다시 읽기 - 르네상스에서 상징주의까지
정숙희 지음 / 두리반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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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을 보다, 그림을 읽다

 

서양 미술 다시 읽기, 정숙희, 두리반, 요다, 2017

 

최근 극장가는 약속이라도 한 듯이 명장들이 그려낸 한 폭의 그림들이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하게 걸렸다. 모드 루이스부터 빈센트 반 고흐, 요하네스 베르메르까지 거장들이 그린 아름다운 걸작들과 그 뒤에 가려진 뒷 이야기를 담은 영화들이 인기를 끌며 아트버스터(예술영화와 블록버스터의 합성어)’ 흥행 릴레이를 이어가고 있다. 그 중에 후기 인상파를 대표하는 빈센트 반 고흐의 이야기를 담은 러빙 빈세트를 영화관에서 보았다. 전 세계가 사랑하는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주요 작품 130여 점을 스크린에 고스란히 재현했다. 무엇보다 살아생전 단 한 점의 그림만을 팔았던 불행했던 화가 반 고흐의 짧지만 강렬한 삶을 세계 최초로 유화 애니메이션 방식으로 만들어 더욱 화제가 되었다.

 

영화에서 받은 감동이 사라질까 싶어 집에 오자마자 오래전에 읽었던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와 최근에 읽은 서양 미술 다시 읽기를 펼쳤다. 서양미술사야 이 분야의 교과서로 불리는 고전이라 두말할 필요가 없고, 서양 미술 다시 읽기는 프랑스 파리에서 오랫동안 미술을 공부하고 돌아와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정숙희 교수가 교양강의를 묶어 낸 책이다. 르네상스에서 상징주의까지 미술사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9개 사조의 특징과 주요 작품을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다. 고흐의 작품은 8장의 후기 인상주의편에서 다루고 있다. 후기 인상주의는 그 어느 시기보다 삶의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한 화가들이 많다. 빈세트 반 고흐, 폴 세잔, 폴 고갱이 대표적이다. 그래서 그런지 면도칼로 스스로 자신의 귀를 자른 고흐나 문명을 거부하고 타히티 섬으로 들어간 고갱처럼 대부분 굴곡진 삶을 살았던 모양이다.

 

제한된 지면에 많은 그림들을 싣다보니 일부 작은 그림들은 답답해 보이는 아쉬움이 있지만 서양 미술 작품을 이해하고 싶은 독자에게 길잡이가 되기에 부족함이 없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던가. 서양 미술 다시 읽기는 우리가 어렴풋하게 알고 있던 서양미술에 대한 큰 그림을 머릿속에 넣기에 맞춤한 책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영화를 보기 전에 먼저 읽고 영화관에 간다면 책에 대한 가성비가 더욱 커지는 것은 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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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 이야기
니시 카나코 지음, 권남희 옮김 / 생각정거장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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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클립 한주 한책 서평단 구름을벗어난달 입니다

 

음식이 불러오는 추억, 추억이 기억하는 맛

 

밥 이야기, 니시 가나코 , 생각정거장, 2018

 

밥 이야기라는 제목 아래 큼지막하게 박혀있는 "위는 추억으로 만들어졌다!"라는 표지가 책의 모든 것을 말해준다. 저자 니시 가나코는 이란 테헤란에서 태어나 이집트 카이로와 일본 오사카에서 자란 여성 작가다. 2015년에 사라바!로 제152회 나오키상을 받았고 일본서점대상 2위를 차지했다. 밥 이야기운전하면서 조수석 사람이 먹여주는 감자튀김은 어째서 그렇게 맛있는지.”(42)처럼 살면서 겪은 소소한 추억을 음식에 대한 기억과 맛깔나게 버무린 추억 레시피를 담은 밥 일기라고 할 수 있다. 하긴 생각해보면 저자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커피를 끓이는 것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것처럼 대부분 사람들은 음식을 만들고 먹고 마시는 것을 습관이라기보다 의식처럼 행하는 경우가 많다. 책장을 넘기다보면 니쿠자가버터, 달걀밥, 터키 아이스크림, 맥주, 간장 같은 단어들이 몰고 오는 식욕을 참기 힘들다. 요리 프로그램이나 먹방을 보는 것보다 더욱 위를 자극하는 글들이 책 밖으로 쏟아져 나온다. 그녀의 식탁으로 호출되는 것은 기쁜 일이지만 그 시간이 공복일 때는 위험하다. 추억도 위장만큼이나 민감하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책에는 혼자 초밥집에 갔다가 무리해서 어른인 척하는 것보다 아이처럼 행동하는 편이 멋있는 거라고 깨달은 이야기, 혼자 터키 이스탄불로 여행을 갔다가 호텔을 찾지 못해 고생하다 들어간 터키 식당에 대한 기억 등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음식이야기가 가득하다.

 

요리와 추억을 한 그릇에 넣고 버무린 이 가벼운 산문을 읽다보면 입안에 저절로 침이 고이기도 하고, 나도 모르게 시선이 주방을 향한다. 살면서 음식과 관련된 추억이 많은 독자라면 매순간 우리 몸이 기억하고 있는 모든 맛과 향과 추억을 불러내는 덕분에 더욱 농밀하게 읽게 될 것이다. 밥 이야기는 미세먼지와 최강한파가 교대로 우리를 괴롭히는 요즘 같은 때 방에 틀어박혀 혀로 입맛을 다셔가며 식탁을 통째로 삼킬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며 읽기에 맞춤한 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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