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유어 마인드>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Open Your Mind 오픈 유어 마인드 - 마음의 문을 열어주는 행복명언
이화승 엮음 / 빅북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요즈음 글의 무서움 혹은 위대함에 대해 깨닫는 중이다. 글의 파급력이 얼마나 큰지 어떤 이에게는 평생 지워지지 않는 낙인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 번 써진 글은 조금이라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얼마 전에도 친구가 열심히 준비했던 일들이 기사가 잘못 나가는 바람에 마음고생을 크게 하고 있다고 들었다. 전후사정을 고려하지 않은 기사에 여러 사람이 상처 받았고 사실 확인을 하지 않은 기자는 항의 전화에도 별 반응을 보이지 않은 채 버젓이 기사를 인터넷에 올려두고 있었다. 글이란 참 무서운 것이다.

하지만 글이 무섭기만 하다면 책이 이렇게 널리 사랑받을 수 있었으랴. 어떤 소소한 글귀들은 우리 마음을 따스하게 감싸주기도 하고 큰 깨달음을 주기도 한다.

미국 드라마 <크리미널 마인드>를 보다보면 앞부분에 명사들의 명언이 한 구절씩 나오는데 참 좋았던 글이 많았던 것 같다. 물론 내용에 맞게 어두운 글귀들이 많았지만. 그걸 보면서 저런 글들을 한 곳에 모아놓은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번에 읽은 <오픈 유어 마인드>가 그런 책이었다. 이 책은 마음의 문을 열어주는 행복명언이라는 부제와 함께 나를 찾아왔다.

책은 마음을 평온하게 도와주는 사진, 그림들과 글을 같이 실어놓았다. 처음 책을 들고서 만만치 않은 두께감에 페이지가 명언으로 꽉꽉 채워진 건 아닐까 걱정했었는데 한 쪽 페이지는 사진이나 그림, 다른 한쪽을 명언을 싣는 방식으로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었다. 사실 하루에 이동할 일이 많아 책을 항상 가방에 넣고 다니는데 가볍게 읽기에 참 좋았던 책이었다. 그 중엔 익히 알고 있었던 글도 있었지만 대부분 몰랐던 글이라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런 글들을 한데 엮느라 고생했을 역자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 다만 중국과 일본 속담이 많아 조금 가슴 아팠다. 우리에게도 친숙한 글인데 출처가 중국이나 일본이었다니 우리나라도 찾아보면 좋은 명언들이 많긴 한데 예를 들어 -도둑의 두목도 도둑이요 그 졸개도 또한 도둑이라-는 말은 어떨까. 요즘 세태에 딱 들어맞는 말이긴 하지만 행복명언이 아니라 탈락점이겠다.

뭘 해도 스트레스가 최고조인 요즘 이 책을 읽고 잠시나마 평온해졌다. 특히 p.131의 붓다의 일화가 그러하다. 최근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건 아니지만 혼자만 어렵고 힘들다고 생각했었는데 그 마음을 버려야겠다. 힘들다고 다른 사람들에게 성질부리는 것도 자제해야겠다. 그래도 혼자 삭이려니 또 머리가 아파오는데.. 이럴 때 또 <오픈 유어 마인드>를 펼쳐 보아야 하는 것이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