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위험한 책,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리라이팅 클래식 3
고병권 지음 / 그린비 / 200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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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이 책을 꼭 읽어 보고 싶었다. 하지만 니체라는 거대한 산을 오르기 전에 워밍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고병권의 [니체의 위험한 책,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를 먼저 선택하였다. 책을 고름에 있어 출판사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고려 대상이다. 그 이유는 출판사의 도서 목록을 보게 되면 책에 대한 신뢰와 기대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린비는 내가 요즘 주목하고 있는 출판사이고 훌륭한 출판 라인업을 보유 하고 있었기 때문에 철학 초보자인 나를 니체에게 안전(?)하게 다다르게 해 주는 안내자 역할을 해 줄 거라고 믿었다.

 

우선 이 책을 통해서 니체의 사상이 밀란 쿤테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과 일맥 상통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했다. 도덕, 윤리, 특히 종교로 상징화 된 무거움 대한 거부감, 긍정의 힘을 믿는 가벼움, 목적론적 존재와 보편적 이성에 대한 냉소와 염증으로 대표되는 니체 철학을 보건 대 만약 니체가 직접 소설을 썼다면 밀란 쿤테라의 소설이 되지 않았을까? 목적론적 세게관을 거부하고 인생을 하나의 주사위 놀이에 비유하는 차라투스트라는 토마시의 고대 현인 버전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물론 나의 망상이며 무리한 일반화의 오류에 불과하겠지만 말이다. 주사위는 생성과 소멸의 반복적 행위이지만 그 결과는 항상 차이가 있다. 위로 던져진 주사위와 내려 오는 주사위는 같은 존재이지만 땅에 내려오는 순간은 항상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토마시가 빠지는 연애 행각은 주사위 놀이에 다름 아니다. 동일한 행위의 반복이지만 쉽게 싫증이 나지 않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음이다.  

 

차라투스트라는 은 이미 죽었지만 인간들이 아직 이 사실을 알지 못하고 오히려 신체를 경멸하는 자들이나 죽음을 설교하는 자들과 같은 위선자들에게 저당 잡힌 삶을 살고 있음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이를 알리고자 세상으로 나온 현인이자 예언자이다. ‘이 위험하고 불필요한 존재인 이유는 은 실제로 존재하지도 않는 저 세상으로 이 세상을 폄하하고 모욕함으로써 인간을 이유 없는 죄의식에 빠지게 하여 나약한 존재로 타락시킨 주범이기 때문이다. ‘저 세상은 오로지 이 세상을 비판하고 폄하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존재 가치가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신에 대한 복종에서 벗어나 자신이 이 세상의 주인으로서 자기 자신의 삶을 사랑해야 하며 끊임 없이 가치 창조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니체가 말하는 이란 종교적 유일신을 지칭하는 협소한 의미를 초월해 모든 형이상학적 개념들의 메타포로서 광역적인 의미까지 나아간다. 그러므로 니체는 모든 철학자들과 일반인들이 보편적 진리라고 믿는 영혼의 순수함’, ‘노동의 즐거움’, ‘자아의 존재에 일말의 주저함도 없이 비판의 칼을 들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차라투스트라는 ‘‘자아는 행동의 원인이 아니라 결과이다. 자아는 자기의 행동과 실천이 있은 후 형성 된 자기에 대한 어떤 관념일 뿐이다라고 기존의 자아개념에 전복을 시도한다. 다음 장 노동에 대해서도 ‘‘ ‘생산한 가치를 빼앗겼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자신의 가치가 아닌 타인의 가치를 생산 했다는 점이다라고 공산주의의 노동 가치설과는 다른 관점에서 노동을 비판한다. 노동을 거부하는 것은 오직 가치 창조만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이것은 전쟁에 다름 아니다. 이 부분에서 혁명가나 독재자들이 니체를 사랑했던 이유를 미뤄 짐작할 수 있다.

 

니체 코스의 다음 요리는 국가이다. “국가는 마치 그 누구로부터 불편부당한 존재인 양, 그 스스로가 보편적인 선이고 정의인 양 행세한다. 실제로는 특정한 계층, 특정한 계급을 위해 봉사하면서도, 혹은 그 스스로가 특정한 이해 관계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정작 자신은 사회로부터 초연한 양 거드름을 피운다국가도 역시 ’ = 초월적인 존재의 같은 모습에 다른 이름에 지나지 않는다. 이런 초월적인 존재의 출현을 막기 위해 인간에게 전쟁이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어느 한편이 압도적으로 다른 편보다 우위에 있어 파괴 행위를 일삼는 것은 참된 전쟁이 아니다. 니체는 선동한다. “새로운 우상이 출현했다면 곧바로 전쟁을 벌여라

 

여성에 대한 부분은 좀 억지 해석인 것 같다. 어떻게 해석 하든 니체가 여자를 2등 인간으로 본 것은 확실 한 것 같다. 하지만 여성에 대한 니체의 분석은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원본에서 직접 확인 하는 것으로 잠시 유보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

 

위버멘쉬’ (초인), 니체의 트레이드 마크를 드디어 만날 순간이다. 신의 죽음 후에 위버멘쉬의 출현은 필연적이다. 위버멘쉬는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며 인간적인 것들과의 결별을 의미한다. 이 과정에서 권력의지라 함은 명령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고, 그 능력을 실현할 수 있는 존재의 힘을 의미하며 인간은 끊임없이 의지하고, 평가하고, 창조하는 일이다.

 

더 자세한 니체의 세계는 원본에서 날 것으로만나야 할 것 같다. ‘영원회귀’, ‘권력의지’, ‘위버멘쉬’, 와 같은 개념도 완전히 이해 되지 않는다. 누가 먹여 주는 음식이 편하기는 하지만 소화는 잘 안 되는 법이다. 하지만 이 책은 니체의 사상 세계로 초대해준 첫 책으로 전혀 손색이 없는 수작이다. 앞으로 어떤 번역서를 고를지가 또 다른 고민이지만, 이런 고민을 하는 것도 악의 없는 허영심으로 나만의 소박한 사치를 부려보고 싶다.

 

P.S. 슘페터의 [자본주의, 사회주의, 민주주의]가 내 앞에 버티고 있으니 차라투스트라와의 만남은 좀 시간이 걸릴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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