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역사의 쓸모 (윈터 에디션) -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위한 22가지 통찰
최태성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제목 그대로 지나온 역사가 우리에게 얼마나 쓸모 있는지를, 과거의 시간과 인물들을 통해 우리가 배우고 느껴야할 것들은 무엇인지를 아주 쉽고 이해하기 좋게 설명 해준다.
유명한 인강 강사님답게 마치 강의를 듣고있는 것처럼 편안한 문장과 적절한 예시, 적확한 설명으로 순식간에 완독하게 해준다.
새해 첫날 이 책을 읽게 된 것이 너무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을 정도로 좋은 책.
무엇보다 소위 태극기부대라 불리는 노년층 극우세력들에 대해 어떤 관점이 부족했는지를 다시 생각하고 반성하게 되었고, 그분들의 공포를 이해하는 데서 시작해 소통 노력을 해야한다는 깨달음을 갖게 된 점과, 나 역시 복잡한 역사로만 꺼려왔던 여러 독립군 단체들의 봉기와 활동등 위기의 시대에 나라를 위해 기꺼이 목숨 바친 분들에 의해 지켜진 이 나라의 민주주의를 지키는데 끝까지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해준 게 너무 감사하다.
그동안 잘 몰랐던 역사 속의 진짜 영웅들의 삶을 통해
남은 내 삶의 방향에 대한 고민도 시작해보려 한다.
이념이 두동강 났다고 한탄하며 분열의 시대라고 부르는 요즘,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우리가 지켜가야 할 대한민국의 가치와 자유 민주주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자의 다른 역사서도 찾아서 읽어볼 생각이다.
우리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역사의 쓸모는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는 거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