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 너머의 클래식 - 한 소절만 들어도 아는 10대 교향곡의 숨겨진 이야기
나카가와 유스케 지음, 이은정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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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래식은 들으면 사람들은 익숙한 음에 반색을 표하지만 곡명으로 곡을 설명하자면 사람들은 어려워하며 난색을 표한다.

누구의 교향곡 교향곡, 몇 악장하면 무슨 곡인지 이해를 못하지만 별칭으로 불리는 이름을 되면 다들 들어본 적 있다고들 한다. 운명, 환상, 신세계, 비창 등에 쉬운 접근감을 드러내는 것은 난해한 곡명보다 작곡가들이 상징적 스토리텔링이 음악에 녹아 있어서 아닐까 싶다. 그래서 책은 10대 교향곡으로 꼽히는 주피터, 영웅, 운명, 전원, 미완성, 환상, 지창, 신세계, 거인, 혁명 의 곡들이 탄생한 비하인드 스토리와 작곡가의 삶을 통해 클래식을 설명하고 있다. 이차원적 음색으로 접하는 클래식의 곡과 작곡가가 기억에 쉽게 남지 않지만 입체적으로 풀어 교향곡의 만들어진 배경과 작곡가의 동기를 말한다면 클래식을 쉽게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다고 한다.

 그 어떤 클래식 보다 익숙한 곡, 베토벤의 5번 교향곡 <운명>. 장면과 상황묘사에 현존하는 여느 곡보다 많이 나왔던 교향곡이다.

딴따따딴~딴따따딴~ 베토벤의 비서 역활을 했던 안톤 쉰들러는 운명은 이와 같이 문을 두드린다.’ 표현했다. 그런 베토벤의 대표적인 곡이 표절이라는 말이 많았다. 때는 1789년 프랑스 혁명으로 자유, 평등, 박애를 드러내고자 일어난 시민혁명 운동영향 이었다. 사람들의 열광과 고무된 혁명 열기에 젊은 날의 베토벤에게 영향을 받고 운명교향곡의 모티브가 되었다 한다. 하지만 이런 <운명>이 표절 시비에 휘말린다. 당시 케루 비니라는 음악가의 <판테온 찬가> 합창부분이 운명 교향곡 1악장 첫 21마디와 매우 흡사하고 음악가 루데 드 릴의 <디오니소스적 찬가>의 구절이 운명 교향곡 4악장 제 2주제부 주제 선율과 같다는 것이다. 표절 의혹을 벗어나지 못하는 베토벤, 그가 작곡한 <영웅> 또한 논란에 휘말린다. 나폴레옹을 찬양하고자 만든 교향곡으로 30분량 작곡 길이를 넘겨 두 배의 시간을 할애하게 된다. 당시 나폴레옹은 정복의 실패로 몰락해가기 전이었지만 위대한 위기와 고난을 파헤쳐 나가는 프랑스 영웅을 묘사하고자 두 배의 시간을 사용해 존재감 넘게 담았다. 과연 베토벤은 표절자 이고 오만한 독재의 작곡가였나 곡을 통해 살피고 있다. 시대의 배경과 인식, 사상, 상황이 내 몰았을 뿐 작품은 그는 위대한 작곡가라 이해시키고 있다. 동시대에 다양한 음악가들이 나와 교류가 없었지만 다른 음악가들은 어떻게 베토벤을 표현 했나 보여주는데 모차르트와 슈베르트, 하이든과 인연의 삶을 들여다보면 삶에 대한 굴곡이 들어간 음악이 어떻게 만들어 졌고 자신들을 특징짓게 했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어렵고 지루하고 이름만 들어도 진부한 게 클래식이다. 하지만 유년시절의 삶이 음악에 어떤 영향을 주었고 시대상황이 어떻게 나아가게 했으며 그의 인생을 함축할 수 있는지 배경과 시대적 사상을 알 수 있지 않을까 말한다. 교향곡에 대한 무지한 찬미보다 이해와 감성으로 그들의 삶과 사상을 들여다본다면 클래식은 더욱 이해하기 쉽게 다가올 것이라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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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면 혁명으로의 초대 IFS - 내 마음속 독재자로부터 탈출하는 법
리처드 슈워츠 지음, 권혜경 옮김 / 싸이칼러지 코리아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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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에 대한 실수나 실패를 옭매는 것은 타인의 조소와 조롱이 아닌 내면의 소리일 것이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실패를 곱씹으며 그 원인을 찾기 보다는 결과에 집착하고 결국엔 자신의 무지와 무능으로 단정 짓는다. 그리고 이것은 뭘 해도 안 된다는 자신감의 결부로 이어지고 낮은 자존감, 지속적인 불안감으로 이어 나간다. 왜 우리의 생각과 감정은 고통스러운 순간만 상기시키며 지속적인 의식을 내보는 것일까. 그리고 극단적인 생각까지 치닫게 만드는 것일까. 이는 자신의 마음을 진정으로 마주하는 이해, 정신적인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자존감으로 이어지는 자애감. 한 때는 자신을 리마인드 하듯 칭찬하고 사랑하는 운동이 유행이었다. 하지만 살면서 겪는 타인과 관계와 시선, 의도치 않은 관습의 강요, 끊임없는 비판으로 사람들은 말로만 자신을 사랑한다 할 뿐 감정과 분노를 통제하지 못해 극단적인 선택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래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자신을 마주하고 내면에 긍정적인 요소를 불어 넣어줄 자애감,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이다.

저자인 리처드 슈워츠 박사가 강조하는 자기 사랑 방법은 자신이 만든 IFS(내면가족체계)치료이다. 가족이라는 체계를 이루는 하위 부분들인 가족구성원 간의 균형과 조화를 통해 갈등을 치료하는 것인데 이를 파악한다면 극단적인 역할로 내딛게 만드는 과거의 트라우마나 자신이 속한 체계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파괴적인 행동을 안 하는지 말하고 있다.

그 중에서 파악할 것은 부분, 다양성, 자기 이다. 부분(part)은 각 개인의 내면세계가 가족체계처럼 기능하는 하나의 체계를 형성하는 여러 부분을 말하는 것이고 다양성(multiplicity)은 많은 부분의 합으로 이루어진 인간의 정신을 말한다. 자기, 자신(self)는 태생적으로 갖고 있는 건강한 핵심 자아를 말하는데 사람안에 다양한 마음이 존재하는 것처럼 내면가족체계치료의 목적은 개인의 내면 부분들이 자기의 요인 지도하에 균형과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것이다. 사람들의 양극화된 감정행동을 의인화 하고 시각화 드러내어 그것을 지켜 보게끔 하면서 진정을 시킨다. 그러면 효과적인 분할화 갈등은 다룰 수 없는 것이 아닌 거리를 지닌 하나의 문제가 되며 자신의 존재를 신뢰하면서 갈등을 다루어 나갈 수 있다고 한다. 이는 인간 내면 갈등을 이해하는 솔루션으로 가족치료, 집단치료 모두에 효과적인 적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천안함, 세월호, 이태원사건 등 트라우마에 피해의식이 매몰된 한국 사회에 가장 적합한 치료가 IFS 아닌가 싶다. 자신을 희극화 하진 못하지만 내버려두지 못하는 피해의식에 잠몰 된다면 자신의 객관화와 내면과의 대화가 과거를 희망으로 이어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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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견 행동교정사의 고민상담 대백과 - 10만 반려견과 반려인의 삶을 바꾼 솔루션
스티븐 만 지음, 이주현 옮김 / 동글디자인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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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우리나라 인구 16명당 반려견은 한 마리 수치로 전년도 비해 그 인구가 9%나 급증했다고 한다. 고령화에 따라 심리적인 안정요소로 긍정적인 측면도 늘고 있지만 반려 견 키우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많은 사회적 문제도 야기된다고 한다. 바로 사회성 부재로 인한 사람들 과의 마찰이다. 간혹 가다 강아지가 사람을 물었다 뉴스가 빈번하고 반려견주와 사람들의 이해충돌로 다투는 것도 쉽게 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반려 견이 잘못된 반응과 행동을 보일 때 견주의 즉각적인 행동교정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습관화 되어서 이다. 그러면 비단 견주의 잘못 일까. 이는 견주가 의도한 잘못이 아닌 인식과 견해를 넘어 행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해서 일 뿐이다.

 일생을 반려견 훈려사로 보낸 저자. 반려견 훈련사와 행동 전문가 교육기관인 인스티튜트 오브 모던 도그 트레이너의 회장으로 30년간 10만마리의 행동 교정을 했다고 한다. 사람의 생김새와 성격이 각각인 것처럼 반려견도 다 틀려 일괄적인 훈련법이 통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상황에 적합한 솔루션이 필요한데 반려견에 대한 일곱가지 필수요소를 살펴보면 행동교정에 대한 이해요소를 높일 수가 있다고 한다.

강화 (행동에 대한 보상), 상호 배타적 행동 (어떤 행동을 금지하기보단 다른 행동을 가르치고 강화), 연관 (감정에 대한 이해로 기분 좋은 요소를 극대화), 컨트롤과 관리 (부정적인 행동을 강화시키는 요소들을 배제하고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 신호 (반려견의 특정해동을 유발), 거리 텀 방해요소 (적당한 기준을 달성했을 때 강화해야 하는 요소들), 프루핑 (다양한 환경과 공간에서 훈련)

 샐리라는 견주가 주변인에게 짖는 반려견 랄프의 행동교정위해 저자에게 편지를 보낸다. 저자가 제시한 솔루션은 랄프의 행동 신호에 집중하라고 한다. 쓰다듬을 때 얼거나 머리를 돌리며 거절하는 것, 입술을 혀로 핥는 등의 보디 랭귀지를 주시하고 교류의 상태를 즐기는 시그널을 찾아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주인이 아닌 주변인이 그 교류의 시그널을 반복적으로 행해야 한다.

 

 강아지의 짖는 행동에 대한 이해. 강아지의 본능이기에 행위 자체는 문제의 행동이 아니다. 하지만 견주는 목소리를 높여 이를 통제하려 한다. 이는 반려 견을 더욱 예민하게 만들어 짖음과 공격성이 심화 되기에 이른다. 왜냐면 견주가 화를 내는 반응을 보이면 반려 견은 더해’, ‘좋았어의 긍정적 의미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이를 교정하는 방법은 짖을 땐 무시하고 멈추면 보상을 해주는 것이 최선이라고 한다. 따라서 행동 교정에는 견주의 시간과 인내심이 요구된다고 한다.

 

 리드줄을 당기거나 잘못된 행동에 간식을 주는 행위들, 사춘기의 반려견에 대한 이해, 중성화 수술에 스트레스와 부담 등 다양한 갈등에 대한 솔루션을 말하고 있다. 인격체는 아니지만 사람과 동등한 대우가 아닌 반려견을 힘으로 통제하고 자신의 이해가 맞다고 강압적으로 대하는 것이 일탈적인 행동의 원인이라고 한다. 행동 예방에 대한 효과적인 훈련은 이해의 차이를 넘어 사랑의 표현, 인내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책은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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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 데일 카네기
데일 카네기 지음, 김태훈 옮김 / 책세상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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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 관계론, 자기 관리론, 성공 대화론.

역대 최고의 자기계발 전문가로 추앙 받는 데일 카네기의 저서이다. 최초로 자기계발서를 만들어 낸 데일 카네기는 어려운 유년시절을 보냈다. 미주리 시골 농장에서 태어나 교육에 목이 마르지만 가축을 돌보고 집안일을 해야만 했으며 오랜 시간 걸려서 간 시골학교에서 책이 없어 목소리 높여 읽는 수 밖에 없었다. 힘들게 학업을 마치고 정육회사에서 판매원을 하며 가도에 오르자 영업에서 자신의 소질을 발견한다. 그리고 강사가 되기로 결심하고 카네기 홀에서 코스 강연을 성공적으로 이뤄내며 이름을 데일 카네기로 바꾼다. 그의 저서 <인간관계론>은 미국에서 1,500만부 전 세계적으로 6,000만부 이상 판매되며 현재까지 읽히고 있다. 그는 교육과정을 통해 이를 정착 시키고자 하여 데일 카네기 코스가 만들었는데 90개국 30개 언어 글로벌 코스로 거듭났으며 워렌 버핏 또한 이를 수료했다. 이 때 카네기는 교육생에게 발표를 시키는 교육과정을 행했는데 이는 다양한 수강생의 사례 공유가 강사의 원맨교육보다 이해면에서 다채롭고 효율적이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스피치가 부족한 이들을 위해 많은 사람들의 화술을 분석해 영업, 대인관계, 심리학에 기인해 <성공대화론>을 써내기에 이른다. 자신의 말과 대화가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만큼 많은 기업인들과 정치인들이 그의 저서와 교육을 극찬했다고 한다.

책에서는 링컨, 루스벨트, 마크 트웨인, 헨리 포드 등 당대 저명한 인사들의 연설에 대한 고충과 준비과정이 나온다. 사람들 앞에서 서면 관중에 압도되어 떨리는데 필요한 용기와 자신감을 내는 방법, 그 자신감은 연설에 대한 이해와 확고한 준비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링컨의 경우 어떻게 얼마나 준비하고 되내어 말했는지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연설문을 작성하기 위해 어떻게 기록하고 편집했는데 어떤 과정을 통해 추론하고 글을 외워 나갔는지 요점과 같은 포인트에서는 어떻게 말을 하고 어필해야 청중에게 감동 깊이 다가갈 수 있는지 방법론을 설명하고 있다. 일반적인 스피치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지만 카데기는 더 나아가 수치의 정확함과 같은 표현의 디테일 함으로 화술의 어필을 위한 호흡법, 바람직한 자세, 평소의 생활 습관까지 말하고 있다. 어떻게 해야 자신의 자존감을 내보이고 짧지만 명확하게 이해시킬 수 있고 행동에 자신감을 실어줄지 설명한다. 진정한 소통의 의미는 과정의 준비와 노력에 있기도 하지만 심리와 같이 사람을 대하는 태도와 마음가짐에서 나온다고 한다. 소통과 같은 대화, 이해와 납득의 연설은 단순한 대화를 넘어 인간 본연의 관계에 집중할 때 나오므로 카네기는 그 본질에 집중하는 게 성공적인 대화법이라 말하고 있다.

 다양한 데일 카네기 관련도서가 있고 나름의 주석이 있지만 구체적인 사례와 당시의 대화를 통해 읽기 편하고 이해하기 쉬운 상황이 쓰여진 <성공대화론> 이었다. 사람과의 대화가 두렵거나 나서서 발표가 힘들고 관계에 상처받는 언사들이 신경 쓰인다면 부담 없이 편하게 정독 하길 권한다. 그럼 관계와 본연에 집중한 그 이해의 실마리를 읽을 수 있을 것이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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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살의 말 공부 - 친구에게 상처 주기도 상처 받기도 싫은 십 대를 위한
이임숙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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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감한 사춘기 시절, 자신의 감정에 대한 올바른 파악도 힘든데 그 감정을 표현하는 어휘와 논법 또한 부족하여 청소년들은 서로의 말에 쉽게 상처 받고 상처를 준다. 부모, 진로보다 청소년들이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 친구 관계’, 관계 속의 심리를 어떻게 이해하고 대응해야 고민없이 잘 이겨낼 수 있을까 책은 그 중요성과 필요성 이해를 말하고 있다. 그 관계의 정립과 올바른 의식의 고착은 14살에 배우는 말의 기술, 대화가 중요하다고 책은 말하고 있다.

 아동심리학을 바탕으로 청소년상담, 지도사를 하는 저자. 부모보다 친구의 관계의 접점이 많아지고 중요해지는 중학생의 시절에 더할 나위 중요한 것은 상대를 대하는 자세, 자신의 표현 이라고 한다. 근데 어른들은 이 인간관계를 넓히고 다양성을 수용하여 성장하는 세대의 관점을 무시한다. 학습습관 형성만이 중요한 시기라고 하면서.

 미국 존스 홉킨스대 사라 존슨 교수가 말했다. 인간의 두뇌는 평생에 걸쳐 변하지만 청소년기의 변화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극적이다고 말이다. 그만큼 청소년기에는 모든 사건과 일상에 극단적으로 받아들이며 격렬하게 반응한다고 한다. 뇌에서 본능과 감정을 담당하는 변연계가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조절하는 전두엽보다 더 발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변연계의 편도체는 감각 기관이 입수한 수많은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극적인 감정을 느끼게 하여 아이들은 이성과 감정에서 혼란스러운 시기라고 한다.

 오스트리아 신경과 의사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을 빙산에 비유해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분했다. 어릴 적부터 알게 모르게 억압된 슬픔, 외로움, 수치심, 죄책감 등의 부정적인 감정들을 표현하면 사회적 인식과 상황에 위험하다 느끼고 스스로 억압하고 감추게 된다. 그래서 스스로 인식 못하는 무의식의 의식화가 드러나는데 이런 감정은 행동과 갑자기 분출된다. 그래서 심리학 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무의식의 의식화자신이 몰랐던 것을 깨닫는 것이다. 자신은 참는다 합리화하지만 이는 뇌에 각인되고 나중에 더 큰 분출로 드러날 수 있기에 있는 그대로의 감정을 인식하고 상황을 인지해야 편안하듯 친구와 상황에서도 있는 그대로 느끼고 받아들여야 서로를 깊이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그 과정에서 서로의 견해를 좁히고 오해를 푸는 것도 이라고 한다.

 책은 친구와의 서로 다른 기질과 욕구에서 표출되는 언어를 통해 친구를 이해하게 해준다. 심리학의 기준을 들이 되기엔 깊이가 틀릴 수 있겠지만 서로의 마음이 형성된 배경과 그 이해, 대처의 공감 대화말을 책은 제시한다. 다른 눈 높이와 감정에서 어긋나는 서로의 사이, 이해와 공감으로 건네는 말이 서로의 성장을 위한 좋은 타협점을 만들어 갈 것이므로 그 대화의 방법론을 책은 특히나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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