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세일즈 리더십 - 사람을 통해 결과를 만드는
홍헌영.김선민 지음 / 월요일의꿈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의 흐름으로 인한 기업의 경영전략은 변해도 각 사업분야에 대한 중요성은 줄어들지 않았다. 마케팅, 경영기획, 회계등 회사의 근간을 이루는 다양한 파트의 전문 인력이 있지만 근래에 들어 가장 부침이 심한 부서가 있다면 영업부문이 아닐까 싶다. 원치않은 비대면의 시대는 B2B, B2C든 세일즈할 기회가 줄었으며 달라진 세대문화에 MZ세대를 이끌어서 효율의 극대화를 이루기엔 생각과 가치관들이 관리직들에게 큰 어려움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MZ세대는 자신이 존중 받고 가치중심의 생활을 영위하려는 문화가 있기에 과거의 방식으로는 그들을 이해시키기 어렵다. 과거에는 수치만 보여주고 달성하라는 목표만 내렸을뿐 이 세대들에게 이렇게 하면 어떻게를 떠나 왜 인지 왜 해야하는지 근본적인 이해를 못하고 결과로 들어난다. 그래서 팬더믹과 같은 시대적 역경과 이해충돌에 부딪히는 세대간의 문화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세일즈[Sales] 리더십을 데일카네기에서 찾아봐야 할 것이다.

데일카네기의 인관관계론에서는 ‘행복, 자존감, 성공은 모든 사람을 다루는 능력에 달려 있다’ 라는 말을 주장하고 있다. 성공을 위한 사람의 심리파악과 인간관계에 필요한 원리, 기술을 이야기 하는데 거기서 세일즈와 관련된 리더로써의 갖추어야 할 필요요소를 이야기 한다.

세일즈(Sales)는 판매자와 소비자의 관계뿐 아닌 그 전제관계인 팀원과 팀장, 팀장과 리더의 신뢰에 달려 있다.

이 세일즈를 스펠링을 통해 셀링, 내널라이즈, 리딩, 이밸류에이트, 석세션으로 풀어본다.

셀링 (Selling)-흔히 다들 영업은 수치적인 성과를 내는게 목적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 이전에 비전과 가치로 목표를 세우고 조직원들과 공유하는게 최우선이다. 인식과 동기부여가 되어야만 주도적으로 영업을 할것이며 그 의식을 이끌어 내는 것은 영업 관리자의 리더십이다. 애널라이즈 (Analyze)-상황에 대한 사람과 성과를 분석하는 것인데 우리는 보통 과거의 경험과 직관으로 설명한다. 사람과 업무프로세 이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수치화 할수 없는 감정적인 동기요소등의 다양한 분석이 필요하다. 리딩 (Leading)-사람을 이끄는 것은 방향성과 동기도 중요하지만 관리자의 실천적인 모습이다. 리더가 주체하고 선뜻 나서서 하지 않는다면 누그든 따라 나저지 않을 것이다. 리더로 동기부여와 함께 그들이 몰입할수 있는 환경과 코칭을 제공 해준다. 이밸류에이트 (Evaluate)-성과를 측정하고 그에 따른 관리법을 말한다. 성과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는 쉽다. 하지만 그 밑바탕이 되는 팀원들의 역량과 결과에 따라 보상과 이해가 있어야만 좋은 나은 결과를 가져오는 환경이 구축 될 것이다. 지속적인 관찰과 평가를 통한 진심어린 피드백이 중요하다. 석세션(Succession)-리더십의 승계문제. 능력있는 팀장이 떠났을 때 그 뒤를 메꾸어 들어갈수 있는 후임자를 양성해야 하며 그런 유능한 팀원이 충원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그래야 어떤 상황과 문제에 대한 인물의 요구가 있어도 즉각 대응할수 있다.

본 도서는 단순 판매의 스킬과 그 일을 집행할 사람관리가 아닌 관계에 집중하고 있다. 누군가 끊임없는 유형 무형의 관계를 구축하는데 있어서는 관계를 만들어가는 우리로서는 제일 필요한 능력이 아닐까 싶으며 거기에 영업에 세분화된 전략을 구축한다면 판매자와 구매자도 관계이상의 신뢰를 얻고 성과로 나타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핏팅 코리아 - 대한민국 경제혁신, 개정판
정영록 지음 / 하다(HadA)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94년 국민소득 1만불 시대를 연이후 20062만불, 2019년엔 3만불을 돌파했다. 인구 5천만에 국민소득 3만불이면 선진국 6개 국가 다음으로 세계가 인정하는 7번째 선진국이 된 것이다. 하지만 높은 성장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경제 성장률은 정체상태에 놓여있다. 팬더믹이라는 초유의 상황이 일조했다고 했지만 더 심각한 난재들이 거기에 힘을 더하고 있다. 청년취업문제, 고령화, 세대 젠다갈등을 야기하는 문제 그리고 최저의 출산율이다. 그래서 혹자들은 0.69의 출산율을 보고 한국의 멸망이 도래 했다 이른다. 다양한 문제와 갈등에 직면한 우리가 현실적인 이해관계로 해결할수 없는 이 때에 필요한 것은 새로운 정책의 수립과 각자 개인들의 변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 하겠다.

 

일단은 우리나라를 이끄는 세대와 그들이 가진 사상과 배경 그로 인해 나타난 경제적 흐름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과거 역사상 한국이 빠른 경제발전을 할수 있었던 것은 높은 출산율인 베이비붐세대(55~63년 출생)들에 의한 것이었다. 전쟁이후 군사정권이라 지배가 있었지만 높은 출산율로 경제발전을 위해 헌신해 나라의 근간을 만들었다. 의식주도 힘든 시대에 터를 잡고 높은 학력과 학맹을 가지진 않았지만 그 열망은 다음세대로 이어진다. 586 오십대나이 팔십년도학번 육십년대생. 지금 나라를 이끌어가는 주류의 세대이다. 권력층의 부당함을 알고 공부에 길을 두워 민주주의를 실현코자 한다. 하지만 운동권이라 불리는 세대는 이상보단 사상에 길들여져 부당한 전정권에 사회주의를 신봉하며 권위주위에 익숙하다. 다음은 X세대 부족함과 불편함없이 자랐으며 IMF를 겪고 올림픽등 다양한 경험이 많은 특색없는 길들여진 세대이다. 다음 MZ세대는 자기가치 만족이 슬로건이며 기계에 익숙하고 소통을 중시한다. 하지만 취업준비 스펙에 최저의 실업률을 보이고 맞물린 경제정책은 이들을 비혼주의와 일인가구 조차 어려운 현실로 만든다.

 

세대별 특성으로 다가올 정책에 방향성을 그려본다. 베이비부머는 은퇴를 한 시기고 586은 사회주류로 부상하지만 현실과 이상에 맞지않는 방향성과 정책에 국민에게 외면을 받으며 몰락하고 있다. 이럴 때 일수록 X세대인 38-45살의 세대들이 주류가 되어야 하며 위, 아래세대간의 이념과 벽을 허는 소통의 장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변해버린 세대들의 관념만큼 정치에 쉽게 변하는 교육도 다시금 돌아봐야 한다. 보편적인 교육보단 개인을 위한 맞춤교육이 되어야 하며 형평성이란 명분보단 특성이 가져오는 실리를 추구 해야 할 것이다. 다가온 고령화와 저출산 단순 복지차원에서 지급이 아닌 경험과 특색을 살린 구직으로 이어져야 할것이며 식량위기에 앞서 이촌향도도 정책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사회에 나오는 초년생을 위한 사회공공복무 의무화, 인구수 급감에 국방의무에 남녀를 구분짓지말고 처우를 향상하여 사회에 진출했을 때 자금적인 기반을 마련 사회에 안정되게 정차해 주는 것이다. 군복무인원 감소하는 이때 지리학적 리스크에 처한 우리의 외교입장과 나아가 경제적인 실리를 적절하게 취하는 정책을 실현해야 할 것이다.

 

국가 존폐를 말하는 경제의 성장을 위해서는 정책이 뒷받침 되주어야 하는데 소수의 결정자들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게 현실이다. 이럴때일수록 무관심하게 관망하지 말고 정책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주의를 놓치지 말아야 한국의 미래가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제는 나로 살아야 한다 - 자기실현을 위한 중년의 심리학
한성열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의 황금기라면 어떤 시절이라 말할수 있을까. 풋풋한 정의감에 사로잡혀 무서운 듯이 흡수하고 활력을 더해 열심히 살아가는 이삼십대? 아니면 이삼십대까지의 노력을 바탕으로 안정을 취해가는 사오십대. 노철학자 김형석은 60세부터 75세까지가 감히 인생의 황금기라고 말한다. 과거의 경험과 노력을 바탕으로 안정과 같은 노년의 행복이 완숙으로 다가온다면 인생이 제일 행복할것이라 한다. 젊음 시절만을 추구하고 늙어감을 불행이라 강조한다면 사람은 변해버린 생활과 사람에 대해 인색함을 느끼고 자신만의 가치관에 혼란이 올 것이며 늙어서도 편히 쉴수 없는 페르소냐를 갖추고 살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사람의 생을 규정짓는다면 중년은 생의 마지막을 준비하는 아름답고 고귀한 단원이라 하겠다.

 

 

중년. 과도기의 부모의 역할론을 보고 자라왔는데 아버지의 권위는 없고 자식 세대들은 독립을 꿈꾸는 자아가 강한 MZ세대이다. 와이프는 과거의 어머니완 달리 고등교육을 받고 자랐으며 주관이 강하고 사회성이 강하다. 삶에 절정에 이르어야 할 중년기, 소득과 지위는 올라왔지만 배우자와 자녀의 갈등으로 행복도가 낮다. 과연 아빠 혹은 엄마는 삶의 무게중심을 어디다 두고 미래를 준비해야 하며 가족을 바라보아야 하는지 고민하는게 중년의 입장이다.

긍정심리학의 저명한 교수 저자는 그 시작은 자존감에서 비롯되어야 한다고 한다. 자신을 규정하는 한계를 벗어나 믿음을 바탕으로 삶을 마주하고 사람과의 관계, 이해와 관용이 뒷받침되기 위해서는 나를 아끼고 존중하는 자존감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한다. 거기다 과거의 가치관과 몸에 배인 규범으로부터 벗어날려면 목표의 성취에 대한 추진력을 얻게 해주는 자존감으로 만들어진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자존감과 자신감은 자신의 긍정 회복력을 강화시키고 자기실현을 위한 사람들 관계와 소통을 강화 시킨다. 과거의 관습으로 타인을 규정하지 말고 진정한 이해와 대화를 한다면 자신의 자아실현에 도움이 될 것이다.

 

 

나의 생애는 무의식의 자기실현에 대한 이야기이다.

중년이 넘어서야 비로소 자기실현을 할 수 있다.

분석심리학자-<칼 구스타프 융>

 

 

우리의 의도는 아니었지만 타인의 시선으로 규정되고 인정된 삶만 살아왔고 삶을 입체적으로 통찰력 있게 볼수 있는 여유가 없었다. 그 과정에서 중년이라는 과도기는 어느정도 물질적으로 안정이 되고 삶을 돌아볼 수 있는 여유가 있다. 생의 마무리는 누구나 평범하게 걸어간 타인의 시선에 맞춘 이해와 안주의 삶이 아닌 목적있는 자신만의 삶을 가치있게 실현해가야 유종의 미를 거둘수 있었다고 말할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말버릇의 힘 - 1日 1言 긍정의 말이 불러온 기적 같은 변화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김윤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은 주언과 같은 힘이 있다. 긍정의 말을 되새이면 상황과 환경이 즐겁게 변하고 부정의 말만 거듭하면 부정적인 일만이 일어난다. 심리학자들은 이를 심리학실험으로 증명했다. 자기암시를 통해 음악가들보다 훌륭한 연주를 해낸 연주자, 긍정의 일기를 써서 보통사람들보다 오래 산 수녀들등 실험을 통해 말의 힘을 밝혀 냈다. 요행이나 노력없이 성공과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은 운이 아니라 말을 통해 마음가짐과 행동이 변화하여 성공적인 습관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는 인생의 극적인 변화를 촉구하는 사람들에게 성공적인 말버릇 습관을 제시하고 있다.

 

미국의 대학교수 티모시 윌슨은 사람이 지속성 편향이 있다고 실험을 통해 이를 증명 했다. 감정이 오랫동안 유지되는 기간을 과장하여 추정하는 이 편향은 사람의 심리상태가 오랫동안 유지 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사람은 그렇게 믿고 있다는 것이다. 어떤 사실에 화가 나도 그 순간은 짧고 시간이 지날수록 인간은 그 기억을 잊어 버린다. 그러니 잊혀지지 않을 것 같은 창피, 굴욕, 분노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마음에 지니고 살지 말고 가볍게 생각하여 기분을 전환하는게 좋다. 그 과정에는 긍정적인 말로 되새임이 도움이 될것이며 이는 결과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자세는 운을 끌어들여 결과를 좋게 하므로 자신감이 들도록 자기에게 긍정적인 격려를 해주면 상황이 나아질 것이다. 사물과 현상에도 긍정적인 말로 시선을 달리해서 본다면 성격과 인생의 방향이 바뀔 것이다. 미국의 한 심리학 교수는 대가 없이 행복을 베풀면 사람의 행복감이 40%나 증가했다는 실험결과를 얻을수 있었다. 가벼운 말 한마디로 물질적인 대가가 아닌 선의를 베푼다면 심리적인 충만감으로 행복으로 바뀌는 일상을 경험 할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추구하는 행복은 물질적으로 풍요롭고 여유가 있어야 가능한 것일까. 그건 아니라고 본다. 심리적으로 자신의 가치기준에 만족스러울 때 오는 것이라 생각된다. 이제부터라도 하루에도 몇 번씩 하는 말에 버릇을 달리하여 내재적인 행복을 추구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는 부자 엄마가 되기로 했다 - 내 가족의 미래가 바뀌는 아주 특별한 투자 수업
엄지언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 부자의 기준과 척도가 희미해지는 요새이다. 과연 얼마나 가져야 부자라 할 수 있고 어느정도 만족감이 있어야 부자의 기분을 느낄 수 있는가. 과거에 백만장자가 부의 척도였다면 집 한 채에 20억 차 하나에 1억하는 시대에 부의 기준을 모르겠다. 그래서 보는 시선에 따라 사람의 부자의 기준은 다르게 다가오지만 우리는 오늘도 부자를 꿈꾸고 열망한다. 그래서 자수성가하고 노력으로 부를 이룬 사람들이 경험담이 달콤하게 들리는 것 아닌가 싶다.

 

한 가정의 엄마이고 주부인 저자가 부를 이루어낸 것은 단순한 요령과 천운으로 된 것은 아니었다. 가난에서 벗어나고자 절실함을 바탕으로 돈의 중요성을 공고히 하고 경제에 관한 깨우침을 얻고자 노력을 한다. 매일 거듭되는 경제관련공부와 투자일기, 커뮤니티를 활용한 경제적 습관들이기등 노력이 각고했다. 용어조차 이해, 정리도 안되는데 투자보고서를 정독하고 국내를 넘어 해외 주식공부에도 관심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얼마안되는 종자돈으로 6년간의 노력 끝에 주식, 부동산, 채권, 가상화폐에서 수익을 보고 있으며 현재는 20억수준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부자는 사회 생활을 통한 남성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특정대상, 엄마들의 각성과 참여를 이끌어 내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육아와 가사에 치이는 일상의 그들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것은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여유, 시간일 것이다. 시간을 돈으로 규정할순 없지만 인생의 선순환과 같은 효과를 만들어주는게 경제적 여유이며 그 절실함이 만들어낸 노력이 반복되는 삶의 나아짐을 이야기 하고 있다. 배당과 복리를 거듭하는 기본에 가까운 주식투자, 주거와 투자를 한 번에 잡는 부동산, 금리의 동향에 따라 보는 채권투자, 미래를 대비하는 투자처 가상화폐등 나름 자신만의 원칙으로 확고한 투자의 방향성을 이야기 하고 있다. 만들어진 부자가 아닌 만들어가는 부자, 시간에 쫒기는 그 누구라도 저자처럼 원칙과 습관에 의한다면 그 꿈을 이룰수 있을 것이다.

 

독일의 심리치료사 롤프 메르클레가 말했다.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 바닥부터 시작했지만 저자의 방향성 있는 노력이 좋은 효과를 가져오고 결과물로 삶을 즐기는 여유와 같은 일상이 이루어진게 오늘의 부와 더 나는 그녀를 만들어가는게 아닌가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