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독, 혼자 있는 시간의 힘 - 당신은 혼자 있는 시간을 무엇으로 채우는가?
조윤제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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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움을 통해 진리를 확인하고 실천한다 하더라도 주위 환경과 그로 인해 묻어 나오는 습관에 자신의 행동을 주시하며 실천하기 어렵다. 따라서 지행합일을 위해서는 늘 고요함과 같은 마음과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데 중국의 사상가 양계초는 그 수양의 방법으로 신독을 제시하였다. 이는 유학에서 최고 수양 경지로 <대학><중용>에 실려 있는 말로 늘 자신의 양심에 비추어 혼자 있을 때도 몸과 마음의 흔들림이 없게 것이다. 이는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한 것이 아닌 스스로의 인격 완성을 위한 자세로 홀로 만의 시간을 갖는 것이다.

비교와 타인의 시선, 사회적 기준. 현대인들을 가장 불안하고 고민스럽게 만드는 동기부여의 소재들이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늘 고민한다. 어떻게 해야 자신만 본연에 집중한 인생을 사나, 나 답게 사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렇게 물으면 마음의 평화, 심신의 안정을 얻은 이들은 이렇게 이야기 한다. 자신만의 속도, 자신만의 방향으로 나아가라고 말한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정작 그럴만한 마음의 여유와 상황이 여의치 않다. 그래서 많은 위인들이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뜻을 이룬 것에 빗대어 저자는 유학에서 개인 최고의 수양 단계인 신독(홀로 있을 때 도리에 어긋나지 않게 삼가다)을 기본 자세로 삼고 논어, 도덕경, 맹자, 대학 등의 문장들을 통해 삶의 내공을 키울 것을 말하고 있다.

고독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자유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다.” – 쇼펜하우어

-쇼펜하우어 철학을 한 마디로 정의하면 홀로서기이다. 외적인 자극보다 내적인 풍요로움, 타인과 비교가 아닌 자신의 것에 만족하는 것인데 본연적으로 자신의 가치와 존엄성을 인정하고 돌아보는 것은 혼자만의 시간에서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는 고독한 자만이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생각과 말 사이에는 틈을 두고 생각하는 데로 말하지 말 것을 권했다. 침묵은 현명함에 관련되고 말은 허영심에 관련되기에 침묵이 주는 이익보다 말을 하는 만족을 선호한다면 그 결과는 좋지가 않다고 했다.

 다언삭궁 불여수중 (多言數窮 不如守中)

말이 많으면 곤란한 일이 자주 생기므로 마음 속에 담아 두는 것보다 못하다.

 

공자는 사람 공부와 함께 말 공부도 필요하다고 한다. 왜냐하면 꾸밈과 행동의 겉치레가 말을 통해 드러나기 때문이다. 맹자는 말이 세상을 통치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며 말을 잘 하는 것이 세상에 통하는 큰 지혜라고 한다. 노자는 무위의 철학자 답게 말은 아예 마음에 품고 입 밖으로 내지 말라고 했다. 그리고 순자는 이렇게 이야기 했다.

 소인의 학문은 귀로 들어와 입으로 나오니, 입과 귀 네 치 사이의에 불과한데 어찌 일곱자나 되는 몸을 아름답게 한다는 말인가.’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혼자만의 시간. 그 시간을 무엇으로 채울 것인가 책은 묻고 있다. 외로움, 괴로움, 고통, 부러움. 번뇌와 과거에 대한 후회보단 자신을 돌아보며 내일을 위한 마음 다짐이 더 나은 미래로 이끌지 않을까 묻고 있다. 그리고 성찰과 통찰의 과정 신독에 성인들의 명문장들이 그 숙성이 깊이를 더 해 줄 것이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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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만 바라보면 눈이 젊어진다 - 노벨상으로 증명된 ‘가보르 아이’ 업그레이드 완전판
히라마쓰 루이 지음, 김윤희 옮김 / 쌤앤파커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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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들은 한 번 떨어진 시력은 좋아질 수 없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질병과 같은 요인도 있지만 노화로 인해 근시와 원시, 안구 기능과 활동성의 저하가 생긴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있는 그대로 세월의 흐름대로 살아야 한다 믿고 있다. 하지만 인식과 달리 안구 운동만으로 눈의 활동성 개선을 경험한 사람들이 있다. 노안의 진행이 더뎌 지고 근시가 개선되었으며 이로 인해 난시, 원시, 눈의 피로까지 좋아졌다고 한다. 뉴욕타임스와 노벨상이 주목한 이 안구 운동의 이름은 가보르 아이이다.

 1971년 노벨상 물리학상을 수상한 데니스 감보르 박사. 그는 가보르 아이라는 줄무늬 모양을 랜덤으로 배열하고 눈으로 쫓아가며 같은 모양을 찾아내는 훈련을 고안하였다. 안구 운동을 같은 패턴을 쫓아 뇌의 화상처리 능력을 개선시키는 것인데 사물을 올바르게 응시하면 눈이 좋아지는 데서 기인한 것이다. 뇌에는 시각야라는 부분이 있는데 정상적으로 전달받으면 다양한 눈의 신호를 하나의 그림으로 인식한다고 한다. 시각야의 시각 정보 처리기능을 단련하면 시력이 좋아지는데 올바른 그림의 인식과 이미지를 선명하게 하는 데서 기인한 것이다. 마치 우리가 윌리를 찾아라를 했을 때와 같이 눈의 집중력과 시야가 명확했던 것처럼 말이다. 이처럼 제대로 된 응시와 뇌의 수용체 기능단련은 비약적으로 시력은 개선시킨다고 한다.

물론 주기적으로 반복과 운동을 해야 하지만 바르게 보는 요령과 자세도 또한 필요하다.

-밝은 장소에서 책과의 거리를 30CM이상 떨어뜨리고 처음 시작 시 하루 3분 동안 꾸준히 훈련한다. 최대한 조용한 환경에서 진행한다. 몸에 이상증상이 온다면 즉시 멈춘다.

개인적으로 가보르 패치에 대해 눈의 쫓음, 수용능력이 적어 많은 부분을 왔다 갔다 비교를 해야 했다. 하지만 속독을 하듯이 전체적인 부분을 한 장면의 인식하고 멀리서 사진 찍듯이 보면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독서와 스마트폰 주목 시 조그만 텍스트에 집중하며 미세하게 보는 것이 아니어서 눈이 수용체가 커지는 듯하며 초점이 멀어질 수록 장면이 명확해지는 느낌을 받게 한다다.

 눈의 피로 누적과 스마트기기 사용이 근시와 난시를 악화시키는 주 원인이다. 고정된 자세로 미세한 안구의 움직임 하지만 밝은 화면에서 올라가는 텍스트와 영상들은 움직임 없는 피로감만 더해 준다. 이로 인해 복합 시력기 사용과 육안력을 높이 운동이 과거 유행했던 적은 있다. 하지만 개인간의 격차가 크고 효과가 증명된 적은 없었다.

책에서는 당장의 눈의 흔들림과 불투명한 불편함에 시력이 나빠졌다 생각하지 말고 노안이다 대처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바르게 응시하는 습관과 집중력을 통해 뇌의 인지능력을 개선하고 휴식을 가지면 눈이 확실히 나아지기 때문이다.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치매와 같은 다양한 증상 유발의 원인이 되는 눈, 그 안정과 피로 개선에 가보르 아이를 활용해 꾸준한 운동을 해보는 것도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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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하진 않지만 나답게 살고 있습니다
최영원 지음 / 모모북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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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답게 산다는 말. 이것을 구체적으로 정의할 수 있을까.

개인마다 처한 상황과 조건, 그리고 상황에 대처하는 태도가 다르기 때문 이게 나 답게 산다라고 정의 할 순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나 답게 산다는 것을 자신의 의지대로 속도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라 정의한다. 타인의 눈치와 시선을 의식하지 않는 것이 정신적으로 평안하고 삶적으로 피폐해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 나 답게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사람들에 묻는다면 오롯이 자신만의 행복을 기준으로 두고 있는 모습 그대로 사는 것이라 말할 것이다. 타인의 눈치를 보지 않고 그들이 생각하는 잘난 기준에 맞추어 살지 않으며 자신 모습을 부정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그 때 가장 편안함을 느낀다고 한다.

 하지만 사회는 태어나면서 자신의 의도와 관계없이 사회적 기준과 잣대를 들이 댄다. 태어나면서부터 수동적으로 가족과 교육에서 공부와 자세를 강요를 받으며 누군가와 비교대상을 정해 준다. 그럼 학생을 벗어나면 괜찮을까? 사회에 진입할 나이가 되면 누군가 걸어간 졸업, 취업, 결혼, 자산이 일반적인 기준이 자신에게 돌아온다. 그리고 그 이상을 못하면 사람들은 남들은 다하는 데’, ‘이 정도는 해야지라는 표현으로 자신에겐 부족하고 함량이 미달된 것 같은 수식어와 꼬리표를 붙는다.

각자만의 특화된 장점이 있고 잘 하는 부분이 있는데, 자신이 잘하는 부분에서 개화하여 성공하기까지 모두의 시간이 같지 않다. 하지만 사람들과 사회는 성공적인 과정을 보편화 하여 비교를 시킨다. 그래서 사람들은 과정을 따라가려고 노력하지만 종국에 남는 것은 공허함 밖에 없다. 그리고 완벽주의자는 아니지만 매사 타인이 비교할까 봐 실패가 너무 두려워진다. 일에는 실패가 따르고 성공의 자양분이 된다지만 타인의 시선이 자신의 등급이 매겨질까 봐 시도조차 하지 않게 된다. 그렇게 자신의 성장을 저해하고 평생 벗어날 수 없다는 굴레에 불안감과 좌절감만 가지고 살게 된다. 이것이 우리들 현실의 일부분이다.

 평범함 사람들의 가장 평범한 두려움은 남보다 늦었다는 불안감이다. – 김미경

성공하는 사람들, 잘 나가는 사람들이 평범함 사람들과 다른 점은 무엇 일까. 특출난 혜안, 두뇌, 실행력? 시선에 얽매이며 비교하지 않고 자신만의 속도로 자신의 뜻을 관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 핑계없이 시도 하는 것이다. 저자도 남들이 알아주는 대학을 나와 교사를 꿈꿨지만 일을 통해 자신이 성장하며 자신을 알아갈 수 있는 것을 우선순위로 삼아 길을 개척했다고 한다. 삶의 변화하길 바라며 그 과정과 노력의 방편을 책에서 찾았고 그로 인해 꿈을 확장 시키고 있다 한다. 변화와 성장, 그 저해의 요소는 사회적 편견과 같은 비교에서 오는 것은 아닐까. 그 실천의 꿈을 이루게 해주는 것은 태생, 재능이 아닌 실천적은 노력이고 그것을 이루게 해줄 과정은 독서에 있는 것은 아닌가, 우리의 인생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며 어떻게 개화할 것인지 책은 조심스레 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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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향은 어떻게 계급이 되는가 - 주어진 삶에서 벗어나 나만의 방향을 찾아주는 안내서
나영웅 지음 / 지음미디어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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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은 본능처럼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성찰하고 머리로 생각하여 움직이지 않는다.

예를 들어 테니스 선수에게 공이 날라오면 그 선수는 포핸드, 백핸드, 발리 다양한 선택의 기로에서 어떻게 쳐야 하나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본능적으로 상황에 적절한 대처로 공을 쳐내며 시합을 풀어가는데 이것은 의식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인 차원에서 몸에 밴 실천적 지식이 몸을 행동하게 하는 것이다. 주어진 상황에서 적절한 판단과 행동을 유도해주는 암묵적 당연한 감각, 이것을 아비투스라고 한다.

취향의 차이가 사회적 신분을 구별 짓는다.

 인간의 현실에 이런 아비투스가 작동한다면 그 근본은 무엇에 기인하는 것일까. 경험? 루틴? 프랑스 사회학자 피에르 부르디외는 아비투스를 다양한 영역에서 분석했는데 그의 저서 <구별짓기>에서는 인간의 문화적 아비투스<취향>을 통해 드러난다고 한다. 경험연구에서 살펴보니 집과 학교, 사회에서 전수되는 문화적 취향은 일상생활에서 먹고 마시고 즐기는 모든 과정에서 축적이 된다. 그런데 이런 취향은 계급에 따라 차별적으로 드러나는데 계급마다 누릴 수 있는 문화, 자본의 이해가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누구에겐 고된 하루하루 노동에 삶의 여유가 없고 누구는 즐기는 것을 예술을 탐미하고 해석하며 교양이 깊이를 쌓아가기 때문이다. 특정 조건을 갖춘 취향이 계층의 전유물이 되는 시대, 우리는 그런 계층 사회를 살아가고 있다.

 개인의 취향은 있지만 선택은 자유롭지 않다.

가정, 학교, 사회에서 꾸준히 영향을 받는 우리는 자유 의지만으로 취향을 형성할 수 없다. 사회가 요구하는 아비투스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답답한 도시와 획일적인 구조물 아파트를 벗어나 전원생활을 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 하지만 층간소음, 담배연기, 음식 냄새 등 불평함에도 불구하고 아파트를 벗어나지 못한다. 이처럼 전원주택보다 비싸면서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는 이유는 자산 가치 증식의 수단이면서 아파트가 중산층이라는 계층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아비투스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사회적 요인에 따라 몸과 마음에 취향을 각인 시킨다. 결국 다양한 선택을 하고 산다 생각하지만 주어진 선택 요소 중에 고른 것이 가장 나은 선택이 되고 취향이 된다. 고로 아비투스는 자신이 가진 자본에 의해 결정된다.

 저자는 자신 삶의 과정에서 취향을 결정짓는 요소들을 들여다 보고 있다. 문화, 음식, 주거, 직업, 취미 등, 그 과정에서 들여다 보면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의도하지 않았지만 암묵적으로 강요하는 주변이들과 사회의 요구에 선택을 하고 정당화 한다고 한다. 계급 사회를 살아가며 더 나은 계급으로 올라서기 위한 방편이라 치부하면서 말이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자신의 취향이 타인의 의도와 사회적 시선으로 결정되는데 삶은 행복으로 충만한가 책은 묻고 있다. 계급도를 살아가는데 그 취향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규정하는지 진정한 취향의 본질과 의미는 무엇이며 어떤 마인드로 행동해야 하는지 우리의 자성과 같은 숙고를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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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법률콘서트 - 다양한 법률이슈를 예리하게 담아낸
이임성 지음 / 미래와사람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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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구성원들의 이해와 충돌을 막기 위해 서로간 지켜야 하는 ’.

더불어 살면서 강제적으로 지켜야 하는 규칙과 규범이지만 법 자체가 딱딱하고 어려워서 사람들은 자신과 관계된 일이 아니면 크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하지만 연일 시끄러운 사건사고에 사회적 공감과 분노를 일으키게 하는 부분들이 많아 사람들은 법에 관심을 가지며 그 형평성, 법률적 해석에 정의를 의심하기 이른다. 구하라 법, 연애폭력, 가짜 뉴스 딥 페이크, 보이스 피싱, 묻지마  범죄 등 새로운 유형들의 사건들, 그에 대해 갑론을박이 많은데 판단과 집행이 정의로운지는 법에 대한 올바른 이해만이 있어야 가능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500만이 넘는다. 교감과 경험을 통해 사람을 만족시키고 감성을 풍부하게 해주는 반려동물은 민법상 물건으로 치부된다. 유네스코의 동물 권리 선언은 1978년에 발표 되었는데 우리나라의 동물 법제는 바뀐 인식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개식용, 대형견의 목줄, 입보호대 착용, 동물학대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 시키는데 물건으로의 취급하고 사건, 사고관련해서는 재물 손괴로 처리하니 사람들의 인식은 떨어지니 관련 사고가 급증한다. 단속도 하지 않는데 걸려도 약식처리의 과태료만 내면 해결 되는 것이 반려동물 관련 법, 인식을 바탕으로 법 제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얼마전 작전세력의 개입으로 8개 종목이 하한가를 기록 관련 주 시가총액이 8 2천억원이 증발했다. 수사결과 주식컨설팅업자 라덕연 일당의 조작 범행으로 7,000억원의 그들은 부당이익을 얻은 것으로 밝혀 졌다. 그와 일당 3명을 검거하고 가담자도 구속했는데 연예인 임창정이 공범으로 지목되었다. 자신은 기획사 지분을 넘기고 투자 받았는데 그걸 재투자 하여 신용 매수로 그 일당들이 84억을 재투자 한 거라고 억울함을 표명했다. 하지만 투자유치를 위해 사회도 보고 자신을 믿고 투자하라 권유했으며 한 몸처럼 움직인 그인데 자신은 얼굴마담, 가오 마담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상법 24조를 본다면 연대하여 책임을 부담한다 명시되어 있고 그에 관련된 판결과 사실도 있다. 형사 책임과 상법의 책임은 다르지만 바지사장을 이용한 범죄 수사에선 이들이 먼저 수사선상에 올린다. 실업주가 밝혀지면 바지사장은 형법상 범인도피죄, 실업주는 법률 위반과 범인도피교사죄로 둘 다 감옥에 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사회적 현상에 대한 곡해적인 해석이 난무하여 정확한 이해와 기준을 흐리고 있다. 법은 얼마나 정의로운가, 법치국가가 제시하는 방향은 올바른 것인가, 어떤 여론에 편향하여 올바른 소리를 내야 하나 나는 억울함의 희생자가 되지 않을까, 같은 생각이 든다면 본 도서의 올바른 법률지식을 통해 정의를 고찰하고 세상의 모순과 부딪히길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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