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간 심리학 - 미술관에서 찾은 심리학의 색다른 발견
문주 지음 / 믹스커피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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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채와 이미지의 조화, 시각적 즐거움.

우리는 미술 작품을 심미학적으로 해석을 하고 즐기려는 것 같지만 그것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작품이 주는 감정적 쾌락이다. 해석은 주관적일 수 있지만 시각적인 자극이 감정적인 변화로 이끌듯 색의 힘은 인간의 감정과 행동에 깊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 고통의 근원을 파악하고 해소하며 깊은 무의식의 숨겨진 자아를 찾듯 심리학 측면에서 미술치료는 가장 효과적이다.

 희대의 작품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라는 호기심에 예술가의 고통과 그 근원을 이해하려 그들의 일생 들여다 본 적은 있다. 하지만 그들의 입장에서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려 어떤 목소리로 자신의 한을 작품으로 표출했는가 깊게 생각해 본 적은 없다. 책은 그들의 감정과 마음, 이것이 어떻게 색채의 굴곡과 변화로 이어지며 그들을 지지하는 마지노선과 같은 심리의 선이 되는지 말하고 있다. 그 전반적인 이해가 있어야 작품의 이해도 깊어지고 절규와 같던 정서와 사상의 이해를 통해 인간의 이해도 자신의 이해도 깊어 진다고 한다.

 가장 정신적 문제로 고통받으며 상처입은 작가를 떠올리면 빈센트 반 고흐를 빼 놓을 수 없다. 아버지와의 마찰, 실패로 얼룩져 늦게 시작한 화가의 인생, 사람들과 관계의 어려움, 그리고 싸구려 술 압생트의 과도한 음주. 고흐는 아버지에게 무시당하고 자신이 인정 받고자 하는 욕구를 작품에 투시했는데 잠깐이나마 같이 지낸 고갱은 이와 반대의 표출을 한다. 그래서 그들의 작품과 같은 간극이 심리학적으로 대립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파이프가 있는 빈센트의 의자>에는 아버지의 파이프가 놓여 있고 이는 아버지에 대한 무의식적 공포, 사랑, 증오를 나타낸다. 소박한 의자에 비해 고갱의 의자는 화려하고 촛불과 현대 소설이 놓여있다. 세속적이고 자기 중심적, 그리고 남성성과 여성성을 나타낸다. 전형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표출 과정인데 남근적 어머니와 남성들의 환상을 말한다. 정신분석가 앨버트 루빈은 고갱의 의자가 말하는 주제는 고흐가 고생을 미워하는 것과 고갱을 향한 동성애적 욕망을 알고 표출한 것이라 한다. 이 작품들이 대변하듯 둘은 크게 다투고 고흐는 귓볼을 짜르는 행태를 보였으며 고갱은 두 번 다시 그를 보지 않게 된다. 정신병원과 자살, 고흐는 자화상과 같은 작품을 통해 이를 암시한 것일 수 있다.

책은 하나의 관점이 아니 5가지의 방향에서 미술과 심리학을 말한다. 색채를 통한 내면의 심리, 자화상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가까이하고 의식하는지, 광기는 예술가 하나의 수단인가, 자아속의 자아를 찾아가는 성향의 인식, 무의식속의 자아를 인지하는 법. 불안과 정서의 근간을 바탕으로 인지 부조화가 방어기제로 작동하여 어떻게 하나의 위대한 작품으로 이어지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심리치료에 관심이 있거나 필요한 이들, 작품에 대한 근원적인 이해를 하고 싶은 이들에게 <미술관에 간 심리학>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 제공 받아 작성한 솔직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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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행동경제학 - 숫자로 움직이는 부동산, 심리로 해석하다
최황수 지음 / 원앤원북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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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모(Fomo), 두려움, 고립공포감이라는 의미로 마케팅에 사용되는 단어였으나 현재는 주로 사회 병리학적 현상을 표현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누군가는 소유하거나 행동하고 있는데 자신만 하지 않아 뒤쳐지는 현상에 소외, 공포감을 느끼고 무작정 따라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쓰이기 때문이다. 특히 경제학적 관점에서 이 단어가 많이 사용되는 것은 남들 따라하는 묻지마 투자의 유행을 정의하기 위해서이다.

 거주지 이상으로 자신의 자산증식의 대표 투자로 생각하는 부동산. 사람들은 자신이 지극히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면에서 신중한 투자처를 정하고 매수, 매도를 한다 생각하지만 지극히 편향적이고 주관적인 관점에서 묻지마 투자를 하는 것이 일반이다. 왜냐면 시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감정에 휘둘려 조기 매도로 인해 손해를 보거나 변동성에 흔들려 조기 매수로 손해를 보기 때문이다. 왜 비이성적인 선택을 하고 후회를 하는 것일까? 자신만 재수가 없어서? 경제 흐름을 읽지 못해서? 아니다. 이는 심리적인 영향과 인지적 오류로 인해 잘못된 선택을 하기 때문이다.

 행동경제학. 인간은 절대 합리적이 않고 제한된 합리성과 심리적 편향에 의해 경제적 선택을 한다는 설명의 학문인데 행동경제학은 심리학, 사회학, 사회과학 측면에서 인간의 행동을 분석하고 있다. 기업들은 이 원리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정부는 금융시장의 정책을 결정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런 행동경제학은 부동산에서도 우리의 선택의 근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투자하는 사람들은 읽은 책도 비슷하고 부동산 공부방법도 비슷한데 왜 시장에 대한 해석은 엇갈리고 이는 이익과 손해라는 다른 결과로 다가오는가. 경험치와 상황이 다른 것보다 행동경제학측면에서 본다면 이는 정보편향, 감정적영향, 시장편향, 리스크 회피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예를 들어 전문가가 시장 세세하게 분석을 해도 선택적으로 수집하고 해석하며, 경험에 기인하여 자신의 생각이 절대적이라 믿으며 특정지역에 편중을 둔다. 그리고 자신이 아는 지역이면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주 언급되더라도 모르는 지역이라면 과소평가를 한다. 종국엔 자신의 전망이 틀리는 것을 두려워 하여 보수적인 전망을 제시하며 선택을 독려한다. 이것이 행동경제학 측면에서 보는 실패하는 부동산 투자자들의 현실이다.

 정부의 정책과 시장의 시그널 그에 따른 우리의 결정적 요소에 미치는 심리를 책은 말하고 있다. 앵커링, 다크패턴, 휴리스틱, 넛지이론, 프레이밍 효과등 정책과 정보에 반응하는 우리의 경험과 습관, 그리고 선택으로 이어지는 매수매도. 하지만 깊은 후회를 남기며 다시금 경험치에 기인해 선택을 하고 좌절의 반복을 거듭한다. 책은 부동산학을 전공하고 관련 교수로 일하는 저자가 부동산 컨설팅으로 인해 사람들이 범하는 오류와 비합리적 행동에 대한 심리적 요인과 전략을 짚어 보며 행동에 대한 기준과 원칙을 말하고 있다. 변동성과 정부 정책의 변화가 아무리 심하더라도 흔들리는 않는 원칙이 있으면 후회 없는 투자와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이다. 자신의 선택에 앞서 행동경제학 측면에서 심사숙고하여 통찰력 있게 상황을 파악한다면 우리의 부동산 투자는 필패가 아닌 불패의 투자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 책은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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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십의 심리 처방전
김은미 지음 / 믹스커피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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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인간의 삶, 나 답게 사는 방법을 깨닫는 나이가 오십이라고 한다. 공자 어록에선 50대를 지천명이라 하는데 삶을 회고하며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그것이 무엇인지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세상이라는 풍파에 휘둘리며 오늘 내일 하며 살아가는 것이 우리들의 삶이다. 미래와 노후에 대한 불확실성만 깃들어 불안한 마음이 가득한 이 때, 지금이라도 세상에 대한 시선을 달리하고 수용하며 자신을 바라보듯 마주해야 한다. 그래야 남은 시간을 더욱 행복하고 만족스럽게 살 수가 있을 것이다.

 오십에 이르지 못하였지만 오십이 된다면 인생의 절반이 지나왔다는 생각에 많은 것을 돌아보며 자신을 회고하고 성찰하게 될 것이다. 성취, 관계, 건강, 그리고 행복 등, 많은 것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겠지만 정서적인 면에서 자신을 반추할 것이다. 그런 우리를 위해 책은 우리가 마주할 수 있는 감정적인 면에서 모든 것을 어떻게 수용하고 대하여 할지 말해주고 있다. 자신의 아집과 행동의 정당성이 아닌 경험을 바탕으로 상황과 관계를 어떻게 형성해 가야 하는지, 우리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여유와 경청의 태도가 아닌지 책은 묻고 있다. 그리고 나아가 관습에 뿌리 박힌 현실의 의지가 아닌 개방적인 행동과 도전이 변곡점인 50이후 남은 삶에 행복을 부여할 수 있다고 한다.

 성숙을 넘어 숙성에 가까운 오십에는 고루한 생각과 인식을 버려야 한다고 한다. <도널드 슈퍼>진로발달이론에서 말했는데 50대에는 자신이 중년에 성취한 권위와 지위를 지키기 위해 변화하지 않는다고 한다. 경력 발전의 중요성이 떨어져서 동적으로 변화하며 진정으로 해보고 싶은 것을 추구하지 않게 된다고 말이다. 이 순간이 단순한 시간의 흐름일 수도 있지만 시간대에 준비하고 추구하지 않으면 나이가 들어감에 후회만 깊어 진다고 한다.

 우리는 자신을 위한 노후 준비를 얼마나 하는가? 가족에게 봉사하고 막연한 은퇴를 꿈꾼다면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한다고 한다. 의도하지 않아도 이어지는 삶, 어떤 형태로 준비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기 자신을 잘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한다. 세상은 변화하고 나도 변화하므로.. 이럴 때 필요한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더욱 깊은 이해라고 한다.

 몸과 건강에 해가 되는 이상징후는 스트레스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다스려야 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을 이것을 인지하면서도 단순 해법으로 대상에 대한 증오와 분노로 해결하려 한다. 하지만 그런 해결방법은 자신의 깊은 스트레스로 이어지며 종국엔 자신을 향하게 된다. 따라서 이젠 대처에 대한 다각적은 노력과 방법의 시도가 필요하다. 정서적 위안, 심리 상담, 공감 상황 등 기존과 다른 방법을 통해 그래야 삶의 주도권을 갖고 스트레스에 끌려가지 않으며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다.

 책은 올바른 사회적 관계를 통해 바람직한 생활을 영위하고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한다. 인생의 황혼에서 보는 자식과 부부 관계를 통해 힘을 얻는 방법과 어떻게 시간을 활용하여 더욱 건강하고 안정적인 인생의 절반을 준비할지 말한다.

50대 이전의 삶에 후회를 남기지 말고 효용적으로 활용하여 남은 노후를 준비하고 싶다면 본 도서가 공감과 격려로 확고한 삶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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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안함의 습격 - 편리와 효율, 멸균과 풍족의 시대가 우리에게서 앗아간 것들에 관하여
마이클 이스터 지음, 김원진 옮김 / 수오서재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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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의 뇌 과학자, 만프레드 슈피처.

그는 나이에 상관없고 누구에게나 빈번하게 발생하는 현대인의 질병을 정의한 적 있다.

바로 디지털 치매라는 용어를 만들고 그에 대한 원인과 부작용을 증명했다. 사람을 대신하여 다양한 연산과 답을 도출해주는 편리함에 우리는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AI를 이용하는데 이를 빈번하게 사용한다면 우리의 기억력과 집중력, 계산력이 감퇴하여 기억 장애, 집중력 저하, 인지 기능의 장애가 발생하고 신경 퇴행성 질환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편리함과 만족감만을 추구하는 인간은 그로 인해 나이 고하를 막론하고 치매라는 질병을 직면하게 되었다.

 AI의 진화와 인간 기억력의 퇴보는 편리함이 가져오는 역설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현실이고 걷잡을 수 없이 확장되는 시점인데 우리는 더욱 욕망을 내세우며 그 이상을 추구하고 있다. 그 목적의 결말은 편안함의 추구인데 이는 인간이 본능적으로 쾌락만을 추구하며 고통을 피하려 하기 때문이다. 결국 편안함 만을 추구하고 변화를 싫어하며 불편한 상황을 회피하려는 행동을 인간. 하지만 이르는 결말은 행복과 거리가 멀어지는 나태함, 게으름, 비만, 건강의 악화에서 이는 우울, 고독, 번 아웃, 불안으로 자살로 이어진다. 그래서 우리는 당연하듯이 추구하는 편안함에 대한 재인식이 필요하고 경계를 통해 자신을 찾아가야 한다.

저자는 저널리스트이자 탐험가이다. 행동 변화 전문가로 현대인의 건강과 행복을 심도 있게 파헤치며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고찰하고 있다. 다양한 의미에서 시대와 사회, 구성원이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며 삶을 최적화 시킬 수 있는 요소를 파악해왔다. 다양한 사례와 학문들을 통해 결론은 불편함이라는 감각이 모티브가 될 때 인간은 정신적으로 심리학적으로 뇌과학적으로 자신을 진화시키며 이상적인 삶으로 이끌어간다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직접 상상도 해보지 않은 불편함과 인간 본능을 정의하고자 알래스카 오지를 경험하러 가게 된다. 극한의 추위와 굶주림을 버텨내고 사냥을 통해 느끼는 삶의 본질과 야생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오감을 이해하고 삶을 돌아보며 편안함이 주는 의미에 대해 성찰을 말한다. 그리고 그 결론에 이르는 과정에서 수천명의 인터뷰와 다양한 분야의 연구결과를 말하며 편안함을 초래하는 사람들의 결말과 성공하는 사람들을 두루 살피며 그 희망의 연결고리가 불편함이라 말한다.

암은 대사 불균형으로 인해 촉진되는 다요인성 질병이다.” _ 미국 암연구소

사람은 이미 자신의 적절한 칼로리 소모량의 음식을 수용함에도 불구하고 맛있다라는 전두엽에서 보내는 인식에 시상하부 신경세포에서는 베타 엔돌핀이 생성된다. 도파민과 같은 이것이 편안함, 행복감을 느끼게 하여 무의식적이지만 지속적인 섭취로 이끈다. 결과 매년 400만이상이 사망하는 다양한 질병의 원인, 비만을 초래하게 한다.

키바타섬이라는 곳에 사는 부족이 있다. 수렵과 생존형 농경의 중간쯤 되는 이들은 주로 밀도가 낮은 뿌리채소를 많이 먹고 다양한 곡물들과 채소를 먹는다. 창고에 음식이 많지만 적정량 2,200kcal 이상 먹지 않으며 문명을 혜택을 아는데도 불구하고 직접 캐며 재배하는 불편한 생활을 한다. 결과 부족민이 대부분 50대 이상이지만 심장병과 뇌 졸증, 암으로 고통받는 이들이 없다.

자신을 망치는 것은 재료만의 문제에 국한된 것인가 상황차이 아닌가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욕망에 같은 재료라도 우리는 쾌락을 추구하여 음식에 다양한 토핑을 하고 필요 이상으로 조리해서 먹은 것인 아닌가 자문해봐야 한다. 그리고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들은 알고리즘으로 쾌락만을 추구하게 하여 뇌를 인지 저하에 일으키게 하고 질병예방 편안함을 위해 필요 이상의 소독은 유해균마저 죽게 아닌가 의심해봐야 한다. 무분별한 SNS가 심리적인 안정을 줄지 몰라도 누군가와의 비교를 통해 자신을 피폐하게 만드는 것은 아닌가도 생각해 봐야 한다. 편안함, 행복함, 기쁨을 추구한다는 명목 하에 자신을 망치는 미래를 그려가는 것은 아닌가, 정말 삶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고 이상에 가까운 아름다운 인생의 여정을 만들어 가는 것은 불편함에서 의식하고 행동할 때 나타나는 것은 아닌가. 이제는 합리적인 의심을 통해 단어의 의미를 바꿔서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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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충격파 - 성균관대 김장현 교수의 AI 인사이트
김장현 지음 / 원앤원북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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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PT의 상용화로 특이점에 접어든 AI시대 그 결과를 예측할 순 없지만 딥러닝 분야의 선도 과학자이자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제프리 힌턴이 말했다.

AI시대에는 진실이 없어지고, 그 다음으로 직업이 없어지고, 세번째는 인간이 없어진다.

___ 제프리 힌턴 ___

 현재는 약한 인공지능의 단계에 이르고 있지만 그들은 우리보다 훨씬 똑똑해 질 것이라 말하며 언젠가는 사람을 기만하고 조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예측했다. 그래서 그는 해법으로 AI가 인간에 대한 연민을 갖게 하는 것을 주장하지만 기술적으로 과학자들이 어떻게 구현할지는 미지수이다. 하지만 명확한 해답은 없고 인간의 욕망은 모든 것을 단축시키고 있다. 현실에서 중요한 것은 현재가 특이점의 진입이 아닌 특이점의 통과 과정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술에 경이하며 안주하기보다는 올바른 이해와 그 후속 여파를 대비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거라 책은 말하고 있다.

 풍요와 문명의 혜택으로 이어지는 AI는 어떻게 발전시키고 활용할 것인가 사람들은 이에 주목하지만 현실은 들과 공존하며 생존과 관련된 난제들을 해결할 것인가가 되었다. 기후변화, 인구 감소, 자원 고갈, 전쟁의 발발 등 다양한 글로벌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접근과 해법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 AI이기 때문이다. 막연한 생산성 향상과 편리보다 우리가 목도하는 AI의 현재 방향성이 우리의 생존을 좌우할 것이라 말한다.

 책은 5가지 대주제로 그들이 가져온 사회적 진화와 현실에 얼마나 다가와 있는지 그 진행의 단계는 어느 정도 되었고 우리의 삶에 관여하는지 그리고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부작용과 폐해를 말하고 있다. 그리고 어떻게 융합해야 우리의 사회는 안정적으로 정의 되고 우리는 어떤 적성을 발휘해야 공존 할 수 있는지, 테크놀러지 회에서 인간의 본질을 잃지 않고 주체성을 정립하며 삶을 영위할 수 있는지도 말하고 있다. 시대적 변화와 트러블, 융합, 거기서 자신의 가치를 잃지 않고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을지 인문학성 성찰과 미래에 대한 비젼과 같은 전략을 우리가 마주하는 현실속에서 짚어 보며 책은 현재와 미래를 이야기 한다.

 큰 주제로 AI를 돌아보지만 칼럼과 같이 단편적인 소주제로 마주하는 양한 문제를 제시하기에 읽기가 편하고 일상속에서 무의미하게 지나치는 의식들을 곱씹어 보기가 좋다. 그 중에 좋았던 것은 정해진 미래와 세대의 양육스타일 변화, 디지털 고독, 창의적이고 양질의 답변 같지만 현실을 왜곡하는 AI 앞에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가 흥미롭게 다가온다. 평범한 일상과 의식이겠지만 기계의 딥 러닝과 알고리즘에도 영향을 끼쳐 우리의 현실을 다양성 없는 편향적인 미래로 가게 하기 때문이다. 가벼운 주제지만 우리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자신을 돌아보며 성찰하게 만들고 있다.

이처럼 급변하지만 인식하지 못하는 현실에 어떻게 AI를 정의하고 활용을 극대화하며 자신의 리스크를 줄여 성찰과 진화의 도구로 삼을 것인지, 그리고 자신의 미래를 확장시킬 것인지 흐름을 이해하고 인문학적 성찰을 통해 인사이트를 확장시키고 싶다면 본 도서가 그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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