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베라는 남자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최민우 옮김 / 다산책방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지인의 추천으로 읽게 되었다.
`창문 넘어 도망친 백세 노인` 같이 아주 개성 넘치는 캐릭터가 이야기를 웃기게 끌고 가겠거니...하며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다.
처음엔 작가 특유의 긴 표현의 문장이 한번에 이해되지 않아 이야기에 몰입하기가 힘들었다.
너무 재미있어 빨리 읽고 싶어 안달한 책이 아닌 모두들 감동적이라 하니 읽어나 보자 하는 마음이었다.
이렇게 반 정도 읽었고 그 순간 내가 오베라는 사람에게 알 수 없는 애정을 느끼며 빠져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요즘 세상에 보기 힘든 따뜻한 원칙주의자이자 보수주의자 오베...
사랑했던 아내를 따라 저세상으로 가기 위해 매일 자살을 시도하는 그이지만 새로 이사 온 이웃의 눈치 없는 참견으로 매번 자살 시도는 실패하게 된다. 그런 원치 않는 이웃과의 부딪힘 속에서 그래도 사회적으로 힘없는 그들을 돕고 포용하는 그를 보며 참으로 오랜만에 가슴 따뜻한 눈물이 흘렀다.

내 앞에 만약 오베가 나타난다면 소냐처럼 과연 나도 그의 진실함과 됨됨이를 알아 볼 수 있는 안목이 있을까?
읽으면서 삶에 어떤 원칙도 철학도 없는 내 자신이 많이 부끄러웠다.
오베 덕분에 마음이 따뜻해 지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