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노 다케시의 위험한 일본학
기타노 다케시 지음, 김영희 옮김 / 씨네21북스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위험한 일본학 - 기타노 다케시


일본이 불행한 9가지 이유!
일본이라는 나라는 원수같다는 생각이 들어 무조건 싫지만(아주 단순하게) 일본사람이 일본이라는 나

라를 지극히 주관적이지만 솔직하게 바라보고 쓴 책이라는 생각이 들어 선택한 책이었다.
표지가 살짝 코믹하기에 직설화법을 사용해 경쾌하게 썼겠구나,,하는 생각에 기대를 잔뜩했던 것도 사

실이다. 그렇지만, 경쾌하게 쓴건 맞지만 책을 읽어가면 갈수록 이건 아니다 싶은 생각이 잔뜩 들었다

. 실망했다는 소리다.

일본의 유명한 개그맨이기도 하고 영화배우겸 감독이기도 한 그는 일본사회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할

수 있는 독설가로서도 매우 유명하다고 한다. 세계를 위험하게 한 20세기의 50인과 일본을 위험하게

한 50인을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골랐다. 짤막한 이유와 함께,,,세계를 위험하게 한 50인은 매우

유명한 인물들이 많았고 세계를 더욱 발전시켰다고 인정받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발전이 다르게 말하면

불행해진 것과 일맥상통하다고 생각했나 보다. 여튼 이러저러한 이유로 100인을 꼽아놓았고,

9가지.
정치편 3가지, 가정편 3가지, 사회편 3가지로 나누어 9가지 일본이 불행한 이유를 기술해 놓았는데 고

개가 절로 끄덕여질만큼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았다. 비단 일본만의 문제가 아닐 수도 있는 이유들이

기에 지극히 공감하며 읽다보면 어느새 느닷없이 어이없는 결과로 이어진다. 매번 반복이다. 누구도

공감할 수 있는 문제를 여과없이, 누구에게 잘보이려는 마음 없이 신나게 기술하다가 갑자기 얼토당토

않은 이야기로 끝맺음한다. 어디까지가 진심일까? 여기서부터는 장난하고 싶었던거 아냐? 하는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내용들을 보며 혼자 화가났다가,,,공감했다가,,,,갈팡질팡하는 나를 볼 수 있었다.

딱딱하지 않아서 좋았지만 정도를 넘어서는 가벼움은 오히려 싫단 생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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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번째 달의 무르무르 Nobless Club 13
탁목조 지음 / 로크미디어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일곱 번째 달의 무르무르 - 탁목조

 


표지도 특이하고 제목도 특이한 이 소설책의 첫 느낌은 뭔가 새로운 것을 기대하며 만나게

되는 설레임이었다. 책을 처음 맞이하면 하는 행동은 늘 똑같은데 표지의 그림이나 글씨를

하나하나 찬찬히 보는 것이고 숨은 그림찾기라도 하듯 하나하나 그림을 음미하는 것인데

그러한 행동에는 작가의 말을 자세히 보는것까지 포함된다.

 

작가의 말이라고 하면 작가의 가장 기본적인 연혁들이 주를 이루기 마련인데 탁목조라는

작가는 뭔가 틀린 느낌을 준다. 첫 마디가 "나름대로 새로운 세계를 열어 보고 싶었습니다

"이다. 그의 머리와 가슴에서 그려지는 어떠한 새로운 세계를 보여줄지 설레는 기대감으로

첫장을 펼쳤다.

 

무한히 뜨고 지는 것을 반복하는 가이아와 6개의 달, 그리고 일곱번째의 잊힌달.
그 잊힌 달에 사는 수많은 인종이 이 책의 주인공이다. 상상속에서도 쉽게 만나지 못한 여

러 특징을 가진 인종들이 이 책에서 숨을 쉬며 살고 있었다. 가장 중심인물이랄 수 있는

고돈이 자식을 얻는 장면에서부터 시작하고 그들의 생활 방식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과는 천지차이다. 그야말로 작가의 머릿속에서 완벽하게 상상의 세계가 만들어진 것이

다.

 

모든 행동, 언어방식, 식습관 등등이 확연히 다른 이 세계를 만나고 이 세계 속으로 빨려

들어가듯 책을 열심히 읽게 된다. 아마도 판타지 소설을 접해본적이 있거나 좋아하는 사람

이라면 이 책에 쉽게 반하게 되지 않을까? 그 유명한 '반지의 제왕'이나 '드래곤 라자'와

같은 인간, 드래곤, 엘프, 드워프, 호피트, 오우거 등등의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종족들이 살고 있는 판타지에 열광했던 사람들이라면 말이다. 그러나 이 책이 신기하고 새

로운 느낌을 주는 이유는 전혀 새로운 달의 세계의 창조이다. 그 달에는 전혀 새로운 인종

들이 살고 있었다.

 

그 흔한 사랑의 감정같은 것조차 찾아 볼 수 없는 이 책이 왜 그렇게 끌렸을까. 명확한 말

로는 표현하지 못하겠지만 '완전 재미있다'는 말이 저절로 나올 정도로 흡인력이 있다는

거다.


명확한 결말을 볼 수 없었다는게 아쉬운 점으로 남는다. 그야말로 작가의 상상력에 의존하

다 그 뒤 이야기를 혼자 상상하려니 힘들었다. 한가지 기대로 남는건 작가의 말 중에 새로

운 세계이야기의 첫번째 이야기가 끝났다고 했으니 두번째 세번째 이야기도 곧 우리에게

들려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생겼다는 것이다. 그의 새로운 세계를 기다리게 된다.

 

무르무르의 스포러와 키메리에스 미료가 무사히 새로운 달에 정착해서 부부의 모습으로 살

고 있는지,, 다른 무엇보다도 그게 제일 궁금하다.

내 상상속에선 행복한 부부의 모습으로 살고 있는데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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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오직 글쓰고 책읽는 동안만 행복했다 - 원재훈 시인이 만난 우리시대 작가 21인의 행복론
원재훈 지음 / 예담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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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오직 글쓰고 책 읽는 동안만 행복했다 - 원재훈


책의 표지를 보면서 과연 이 책을 재미나게 볼 수 있을까? 많이 망설였다. 오직 글 쓰고 책 읽는 동안만 행복했다 자신있게 말하는 작가들의 삶에 관한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나의 모습을 되돌아볼게 될텐데,,아니 확실한데, 거기서 오는 나의 부족함들을 계속 발견하게 될텐데 과연 이 책을 보면서 잘 봤다,,생각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들로 계속계속 망설였다.

21명의 작가 중에는 공지영, 신경숙, 김형경, 김용택처럼 익히 작품으로 만나봤고 좋은 느낌을 가기고 있었다. 그들에게 관심도 있었고 그래서 이 책에서 더욱 깊이 만날 수 있고 작가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 외 작품은 만나보지 못했지만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던 작가들도 있었고, 시인의 경우는 유명하다는데도 난 알지 못하는 시인도 있었다.

여기서 반성 하나, 어렸을때는 그래도 시집도 사서 읽고 마음에 와 닿는 좋은 시는 암송하려고 했던 적도 있는데 어쩌다 시와 이리 멀리하게 되었나 싶었다. 이러저러한 사연들을 가지고 있는 시집들이 그래도 좀 있는데, 그 소중한 책들을 난 왜 멀리하고 있는거지?

변명이 될 수도 있겠지만 그래서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읽는 방식을 택하지 않고 제일 좋아하는 작가의 이야기부터 골라 읽었다. 골라 읽는 재미가 쏠쏠했다는^^..

모두 한국작가여서 그런지 그들의 삶의 모습은 다 다른데도 모두 지극히 한국사람의 삶의 모습을 하고 있었고 그래서 더욱 친근하게 다가왔다. 글쓴이와 작가들의 만남동안에 나누어진 이야기들은 읽고 있는 내내 참 따뜻하고 진솔하게 다가와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었다. 중간중간 보이는 주옥같은 말들이 소중하다.

신경숙의
"사랑한다면 죽지 않는다. 잊히는 것이 죽는 것이다."
"중요한건, 상대에게 왜 그러냐고 다그치지 않는 것, 묻지 않는것이다."
난 아직도 아주 많이 미숙하기 때문에 늘 다그치고 내 뜻대로 하고 싶어하며 되지 않을때 짜증내고 성질냈는데 작가의 연륜인걸까, 그는 벌써 상대를 있는 그대로 바라볼 때 가장 큰 사랑을 가질 수 있다는걸 알고 있었다.

[즐거운 나의 집]이라는 작품을 통해 더욱 관심을 갖게 된 공지영의
"사람의 얼굴이라는 거, 마음의 거울이 아니라 내 상황을 그대로 보여주는 내 몸의 거울."
"욕하기 보다는 위로하기를, 그러기 위해서 더 자신에게 엄격해질 것."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절실히 느끼게 해 주는 말이다. 지금 순간순간 살아가지만 그 순간순간의 선택이나 행동들이 내 몸에 쌓여서 미래의 모습을 나타내준다는 건 생각하기 힘들다. 그러나 조금만 주위를 둘러보면 노년에 인자하고 편안한 모습으로 늙어가는 어르신들을 볼 수 있듯이 나도 그렇게 살고 싶다. 그렇게 늙어가고 싶다.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의 작가 김연수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그의 작품을 읽고 감탄하는데 정작 나는 보지 못했다. 다른 작품은 차치하고라도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이라는 작품만큼은 꼭 보고 싶다. 제목에서 묻어나는 위로가 작품에 고스란히 녹아있길 바라며,,

섬진강을 노래하고 지키고자 고군분투하는 시인 김용택의
"단 몇 초의 실수가 수십년의 생을 완전히 쑥대밭으로 만들기도 한다. 삶은 두려운 것이다. 삶에 두려움이 없다면 인생은 무서운 짐승이 된다."
무섭도록 원시적인 문장이지만 삶을 쉽게 바라보지 않게 만드는 말이다. 가슴에 콱 박히는 말이다. 내가 살아가는 인생이 무서운 짐승의 모습이 되지 않게 하려면 얼마나 열심히 살아야하는 것인지.

등등 너무나 많은 말들이 나라는 존재를 생각하게 한다. 가슴깊이..
그리고 이들의 작품을 읽을 수 있다라는 사실이 정말로 행복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제법 무거운 책을 손에 들고 읽으면서 어깨가 많이 아파왔지만 참 잘 읽었다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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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를 우울하게 하는 것들
발레리 위펜 지음, 유숙렬 옮김 / 레드박스 / 200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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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여자를 우울하게 하는 것들 - 발레리 위펜


언뜻 단순해 보이는 책 제목보다 훨씬 더 무겁고 꼭 알아야 할 내용이 들어 있어서 사실
놀랐다. 제목은 그럴듯하게 해놓고 내용은 엉망인 책에 비교하면 말할 수 없이 소중한 책
이겠지만 그 책의 가치보다 첫느낌이 가벼워서 속상해진 책이었다.

여자가 남자보다 우울증에 훨씬 더 많이 걸린다는건 일반적인 사회 통계로도 알 수 있고,
실제로도 그렇게 알고 있었지만 남자보다 여자가 훨씬 우울증으로 고생하고 있고, 미혼여
자보단 기혼여성이, 기혼여성 중에서도 자식이 있는 기혼여성이 가장 우울증에 많이 걸린
단 사실은 충격적이었다.
 

실제 내가 두아이를 둔 엄마이고 남편이 있는 아내의 입장이기 때문이기도 했고, 늘 행복
하기만 한건 아니기 때문이다. 실제로 남편과 싸우면 우울하기도 하고 아이들과 전쟁 아닌
전쟁을 치루다 보면 '과연 내가 좋은 엄마인가' 실제로 많이 하게 되는 고민이기 때문에
이러한 고민들로 우울증이라는 괴로운 병을 얻어 실생활이 어렵게 되고 자신의 생활이 어
긋난다는건 얼마나 괴로운 일일지...상상이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여성의 우울증이라는 병에 대해 굉장히 치밀하고 섬세하게 다가간다.
우울증이란 병이 어떤 병인지, 병에 걸리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단순히 행동에만
일어나는 변화가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많은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그런 요인들 하나하나를
짚어주고 있다. 또한 어린시절 겪었던 학대나 방치, 폭력등도 잊혀질 수는 있지만 몸이 기
억하고 있어 우울증에 더욱 쉽게 걸릴 수 있다는 것 또한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실제 상담을 했던 세 여성의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우울증 진단을 받으면서부터
실제 어떠한 상담을 했고 어떠한 블라인드 스팟이 있었는지 과거뿐만 아니라 현재까지의
문제들을 해결해나갈 수 있는 실마리를 같이 풀어나감과 동시에 다시금 세상을 살아갈 수
있게끔 도와주는 과정을 보여준다. 세 여성은 모두 다른 어린 시절을 겪었고, 모두 다른
상황에 처해있으며 이혼을 하기도 하고 안하기도 했지만 그래서 이들의 문제 해결방법은
다 달랐지만 자신이 스스로 변해야겠다 생각했고 스스로 노력했기에 힘들고 괴로웠던 때보
단 훨씬 더 나은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을 힘과 희망이 생겼을 것이다.

어린 시절을 이야기하면서 어린아이가 겪을 수 있는 (물론 아주 특수한 상황들이겠지만)
상황을 이야기한다. 그러한 상황들이 후에 어떤 문제를 가져올수 있는지 상세히 알려줌으
로써 이 책을 보는 이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상황들을 책으로 읽으면서 실제 나의
어린시절을 되돌아보게 되었으니까.
방치는 그냥 내버려두는 것이다. 부모가 아이에게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다. 사랑의 반대
는 사랑하지 않는 것, 즉 무관심이라는 말도 있듯이 아이에게 아예 무관심한 것이다. 아이
에게 필요한 관심들을 전혀 두지 않는것, 그러한 상황이 되풀이 되면서 아이가 학습했을
고통이 눈에 보이는것만 같아 너무 괴로웠다.
또 다른 상황은 학대. 신체적 학대와 성적학대 모두 아이에게 얼마나 큰 악영향을 줄 수
있는지, 그 부모는 얼마나 큰 죄를 저지르고 있는 것인지 뼈저리게 느꼈으면 좋겠다는 악
감정이 생기기까지 했지만,,

이러한 고통을 겪고 성장한 아이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무언가 문제를 안고 살아가고 그 문
제들로 인해 우울증이라는 벗어나기 힘든 괴로운 병에 걸리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어린
시절 겪은 고통은 아마 지워지지 않겠지만 지우려고 노력했을 것이다. 하지만 고통을 맞대
면하여 고통과 이야기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여러 상담방법에 더하여 항우울제와 같은 약을 복용하는 것도 분명 필요하다 말해주고 있
다.

마지막 가장 중요한 말,
"우리의 삶은 저절로 변하지 않는다. 우리가 변화시킬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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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면 사랑한다 - 최병성의 생명 편지
최병성 지음 / 좋은생각 / 200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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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알면 사랑한다 - 최병성


일단 표지가 참 맘에 든다. 흰눈썹황금새가 가지에 앉아있는 모습의 사진을 보고 있자니
먼저 눈이 환해지면서 부드러워지고 다음으로 마음이 환해지면서 부드러워짐을 느낀다. 생
명편지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는 이 책의 내용이 참 궁금해진다.
 


이 책 참 어여쁜 책이다. 어여쁘고 어여쁘다. 작가의 순하고 착한 마음이 여기저기 묻어난
다. 일상에 쫓기듯 살다보면 나무를 볼 시간도 숲을 볼 시간도 새를 볼 시간도 소리를 귀
기울여 들을 시간도 없는 듯한대 이 책을 읽으며 저절로 나무도 한번 더 들여다보게 되고
숲에 한번 담겼다 왔으면 싶은 바람도 생기고 이렇게 예쁜 새들이 우리 주위에 살고 있다
는 사실에 놀라기도 하고,, 책을 읽는 내내 따뜻한 마음이 되었다가 챙피한 마음도 일었다
 가 다시금 주먹 불끈 쥐고 마음을 다스려보자는 생각도 했다가,, 아주 좋은 시간이었다.
 


그 어떤 도감의 사진보다도 더 아름답다. 그건 작가가 얼마나 사랑하는 눈으로 모든 자연
의 친구들을 만났고 마음으로 대했는지가 눈에 보이는듯하다. 작가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읽다보면 새와 내가 이야기하는 듯했고, 꽃들을 직접 눈으로 보는 듯했다. 
 

많은 꽃 중 특히 채송화가 마음을 끌었는데 그 이윤 채송화가 참 이쁜 꽃이기도 하지만 연
약해보인다는 생각을 종종 해왔기에 책 속 채송화의 사진을 보고 더욱 반가웠기때문인것
같다. 중간중간 밑줄을 그으면서 어린시절 생각도 났고 그 시절 속으로 들어가 생각에 잠
겨있기도 했고,,그래서 더욱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책 읽는 시간이 참 소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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