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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고백
김려령 지음 / 비룡소 / 2012년 2월
평점 :
[완득이]란 영화나 책으로 알게 된 작가 김려령. 그녀는 작품 속에서 방황하는 청소년과 사회문제의식의 재료를 잘 버무려 입에 착 붙는 요리처럼 우리 아이들의 고민과 사랑을 잘 풀어냈기에 인상적인 작품이었다. 뒤이어 나온 [우아한 거짓말]이란 청소년 문학작품도 아이들과 함께 본 책이었는데 가슴 속 울림을 갖기에 충분한 책으로 기억된다. 이 두 작품을 통해 그녀의 작품이라면 신뢰가 생기고 꼭 읽어보고 싶다는 마음이 동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녀가 이번엔 새로운 청소년 책을 들고 나왔다. [가시고백]. 이번 책은 또 어떨까? 하는 기대를 하게 된다. 청소년 문학은 지금 이 시대 우리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성장통이며 어른들에게는 자녀들의 아픔을 읽을 수 있는 좋은 창구역할을 한다.
소통이 요즘의 대세인 것처럼 우리 어른들과 자녀의 세대에 대한 소통. 그것은 바로 서로를 이해하려는 마음에서 시작되는 것은 아닐까? 지금 우리 아이가 이해가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 청소년 문학을 꺼내 같이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청소년문학이 청소년 그들만의 몫은 아닌 우리의 지난시절인 것처럼 누구나 거치는 인생의 시기에 시대적 배경과 고민의 색깔만 변하였을 뿐 같은 성장통일 뿐인 것이다. 그 짐을 덜어주는 것도 우리 부모의 몫은 아닐까?
[가시고백], 고백은 고백인데 가시가 있다. 무슨 뜻일까? 상처가 있는 고백이란 걸까? 책속으로 들어가 그 고백이 어떤 의미인지 알아볼까 한다.
천재란 선천적으로 타고난 뛰어난 재주. 천부의 재능. 또는 그런 재능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그런데 천재가 사회에 빛을 주는 쪽만이 아닌 어둠의 세계에 속하는 쪽에 천부적 재능도 천재라 칭할까?
타고난 손놀림으로 자기도 모르게 도둑질을 하는 고등학생 ‘해일’.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손이 먼저간다? 그게 가능하단 말인가. 여하튼, 맞벌이 부모 밑에서 혼자 집을 지켜야 했던 해일은 무언가 결핍되고 오랜 고독이 함께 한 아이다. 어느 날 학교에서 지란이 아빠의 전자수첩 자랑을 하는 것을 보곤 슬쩍하여 중고로 팔아버린 해일. 선생님의 한마디에도 꿈쩍 않을 만큼 오래된 감정관리도 철저하다.
“누군지 가져간 물건은 입맛에 맞게 잘 쓰고, 대신 훔쳐간 영혼만큼 자기 영혼도 깎여 나간다는 것만 명심해라. .......” -39p
그러나 담임이 지란의 없어진 물건을 가져간 도둑을 찾으려하지 않고 스스로 돌려주기를 바라면서 한 말. 그 말은 자석다트처럼 날아와 해일에 가슴에 척 붙게 된다. 아마 몸수색이니 철저한 조사니 물건이 나올 때까지 귀가를 못한다느니 하는 말을 하지 않는 선생님. 그분도 보통의 선생님과는 너무 다른 분이다.
이런 행각이 차라리 들켜 혼나면 이 도둑질이 멈추어질텐데 좀처럼 그런 기회가 오지 않아 고민스런 해일. 혼자만 아는 비밀이고 버리고 싶어도 잘 되지 않는 내 안의 가시다.
친아빠의 외도를 수없이 목격했던 지란. 엄마와 이혼하여 지금의 새 아빠를 만나기전까지 친아빠인 허과장을 너무 미워했다. 어떻게 자식에게 다른 여자의 체취를 맡게 하는가. 엄마와는 맞지 않지만 자식에 대한 사랑만큼은 변함없다는 친아빠의 어떠한 말도 지란에게는 도통 이해할 수 없는 지난 가슴 속 가시다.
어느 날 우연히 해일이 시작한 ‘병아리 부화시키기’ 프로젝트가 성공하면서 선생님도 싸이 일촌을 신청하며 관심을 보이고, 친구 진오와 지란도 해일의 집을 찾게 된다. 그리고 병아리로 인해 급속도로 가까워진 그들은 이제껏 성장 속에서 가졌던 가슴 속 가시를 고백함으로 해서 서로 닫힌 마음을 위로해주고 치유하게 된다.
뒷 표지의 “믿어 주고, 들어 주고, 받아 주어라. 내 심장 속에 박힌 가시고백, 이제는 뽑아내야 할 때.” 란 말. 누구나 상처가 있고 가슴 속 가시를 안고 살고 있는지 모른다. 그러나 그것을 치유할 수 있는 것은 혼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내 주위에서 나에 대해 관심 가져주고 사랑을 줄 때 오해와 상처 모두가 치유 가능한 것은 아닐까. 다시한번 새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