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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력 키우기

그 문장은 왜 아름다울까?
하루에 열문장씩 짧은 글쓰기
한 단어당 한 문장씩
🍓딸기 ✒시인 🧕우체부

글감은 어디서 찾는가?
일상의 평범한 장면들
외부사건 내면 스파크
세상 모든 것이 빛나는 상징과 은유로 가득

독창적인 글
내 아픔에 솔직해지는 글

균형
나의 글이 신세한탄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를 선별 중요함
나의 이야기와 타인의 공감대 사이에서 균형
아름다운 순간을 위해 글을쓰다

매일 글쓰기 습관에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뼈대를 잡을수 있도록 친절하게 따듯하게 글쓰기에 대한 불안함을 덜어 낼 수 있는 내용이 많은 책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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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쓰는 용기 - 정여울의 글쓰기 수업
정여울 지음, 이내 그림 / 김영사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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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쓰는 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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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문장은 왜 아름다울까?
하루에 열문장씩 짧은 글쓰기
한 단어당 한 문장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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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감은 어디서 찾는가?
일상의 평범한 장면들
외부사건 내면 스파크
세상 모든 것이 빛나는 상징과 은유로 가득

독창적인 글
내 아픔에 솔직해지는 글

균형
나의 글이 신세한탄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를 선별 중요함
나의 이야기와 타인의 공감대 사이에서 균형
아름다운 순간을 위해 글을쓰다

매일 글쓰기 습관에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뼈대를 잡을수 있도록 친절하게 따듯하게 글쓰기에 대한 불안함을 덜어 낼 수 있는 내용이 많은 책인것 같습니다^^

칼럼, 서평, 에세이를 관통하는 대원칙이 있다면요?
 대원칙이라고 하니까 너무 거창하네요(웃음). 대원칙까지는 아니지만, 글을 쓸 때 제가 언제부턴가 저도 모르게 다짐하는세 가지 원칙이 있어요. 

첫째, 나 자신에게 정직하기. 쓰고 싶지 않은데 글을 쓰거나, 쓸 수 없을 것 같은데 억지로 쓰지 않는 거예요. 내가 보람과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주제로 글을 써야 하고,
그 마음을 정직하게 드러내야 한다는 것이죠. 

둘째, 아주 작은 실험이라도 해보기. 
다뤄보지 않은 글감을 한 가지 이상씩은 꼭넣어보는 거예요. 그래야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셋째, 독자와의 교감을 항상 잊지 않기. 내 의견에 가장 반대할 것 같은 사람을 떠올려보고, 그 사람조차도 숙하게 설득할수 있을 만큼 치밀하게 자료를 모아야 해요. 항상 제로 베이스에서 시작해요.. 

그러지 않고 뭔가 내가 쌓아 올렸다‘라는 느낌이있으면, 바로 게을러지거나 오만해지거든요. 항상 맨땅에 헤딩하는 느낌으로, 나를 싫어하는 사람조차 내게 공감하도록, 필사적으로 독자와 나의 교집합을 만들어갑니다.


- P50

나만의 서평을 쓰는 팁이 있을까요?
책을 읽고 나서 기존의 나의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는가에 대해서 써요. 책 내용을 소개하는 것에 그치는 서평이 아니라 그책이 내 삶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를 쓰려고 노력해요. 

또 서평을 쓸 때 사회현상이나 유행하는 단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일상적 모습과 책 속의 이야기를 어떻게든 연결해보려고 노력하지요. 

그래서 책이 단지 책이라는 사물 외따로 존재하는 것이아니라 이 세상 속의 존재‘로, 이 세상과 연결되어 있는 존재‘로우리 앞에 놓여 있음을 독자들에게 보여주는 서평을 쓰려고 노력합니다. 

때로는 서평이라는 장르 자체를 잊어버릴 필요가 있어요. 서평을 쓰고 있다고 의식하지 않고 그냥 ‘나는 좋은 글을쓰고 싶다"라는 생각이 저에게는 도움이 되었어요. 장르라는 경계에 갇힐 필요가 없지요. 서평을 넘어서 나만의 독창적 글을 쓴다고 생각해요. 
- P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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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파랑 2022-01-14 21: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잘쓰는건 정말 힘든거 같아요. 그런데 잘 쓰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많고 ^^ 77페이지 문장 잘 기억하겠습니다~!!

오즈 2022-01-14 21:31   좋아요 1 | URL
새파랑님은 글을 잘 쓰시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역사 고전 강의 - 전진하는 세계 성찰하는 인간 고전 연속 강의 2
강유원 지음 / 라티오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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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고대 지중해 세계와 폴리스 시대]

제1강 
진화를 멈춘 인류는 도구와 관념을 통해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분명 단계로 들어선다. 이 단계의 중요한 사건인 ‘신석기 농업혁명‘ 이후 인류의 삶은 고통스러운 것이 된다. 역사는 이러한 고난의 기록이자 그 기록에 대한 통찰이다.

제2강 회랍 세계의 저 아래에는 지중해가 있다. 동 지중해, 즉 에게 해라는 지리적 조건 아래에서 자급자족을 할 수 없었던 희랍인들은 여기저기에 식민지를 건설한다.

제3강 
희랍의 야망은 페르시아와 충돌하고, 페르시아 전쟁이라는 거대한 사건을 낳는다. 이 전쟁은 그것과 관계없어 보이는 자그마한 사건들의 묶음이자 그것들의 복합적 귀결이다. 
이 모든 것을 기록하는 것은 역사가의 원초적 과제이다. 헤로도토스는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모든 것을 조사하고 연구한 탐사 보고서 역사를 쓴다. 
이로써 그는 ‘역사‘ 의 아버지로 불리게 된다.



고전과 함께 자신의 역사를 되돌아 보는 시간은
값진 시간인것 같습니다. - P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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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고전 강의 - 오래된 지식, 새로운 지혜 고전 연속 강의 1
강유원 지음 / 라티오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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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은 통합적 사유를 요구하는 텍스트입니다.
우리가 고전을 읽을 때에는 우선 말의 뜻을 찾아보야야 합니다.

이것은 문자 그대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독서가 완결될 수 없습니다.

텍스트가 만들어진 시대의 맥락도 함께 살펴보아야 하고 더 나아가 그 텍스트가 시간과 공간을 넘어 우리에게 전해주는 메시지가 무엇인지도 궁리해보아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텍스트 자체, 텍스트의 맥락 즉 콘텍스트, 그리고 그것들을 읽고 있는 우리 자신과 우리 시대, 이렇게 여러 가지를 고려하면서 읽어야 합니다.

고전을 읽는 또 하나의 방법은 스승의 말에 귀기울이듯이 읽는 것입니다. 고전은 입이 무거운 스승입니다. 우리가 열심히 캐묻지 않으면 속뜻을 쉽게 드러내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고전을 읽을 때 사소해 보이는 구절이나 표현이라 해도 무겁게 여길 필요가 있습니다.

-강유원, 고전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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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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