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까지 희미하게
정미경 지음 / 창비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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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을 읽다 보면 읽으면서 감동이 전해져 오는 글이 있고 읽고 난 후 여운이 더욱 깊게 다가오는 글이 있다. 정미경 작가의 글은 후자에 속한다. 읽고 난 후 생각하면 할수록 마음이 아파 먹먹해지는 느낌.. 


 정미경 작가의 투병 중에 쓴 5편의 단편과 작가를 추모하는 작가와 영원한 동반자이자 처음이자 마지막 비평가였던 김영남 화백의 추모단편 함께 수록된 이 책은 쉽게 읽히는 책은 아니다.

 

 5편의 이야기 속에 어느 인물 하나 쉬운 대상이 없다. 모두들 힘겨운 세상을 살아가는 인물들이다. 버려지고 버리는 관계 속을 살아가는 모습을 그린 <>에서의 금희도, 사람의 정신 상태를 치료하는 정신과 의사이지만 정작 자신의 가족은 알지 못하는 <엄마, 나는 바보였어>의 주인공도,

익명의 인물에게서 위로를 받는 ..그들의 힘겨운 삶을 담담하게 그려내어 오히려 눈물이 나는 책이다.

 

5편의 소설 속에서 내 마음을 가장 아련했던 건 <> 에서의 금희와 장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마저 소모품으로 취급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담담하게 그려나간다.

실적에 못 미쳐 해고 통지를 받는 공에게 어느 누구의 작별인사도, 마음을 다스릴 시간도 없다. 단지 큰 상자에 자신의 비품을 챙기고 사무실을 나가기만 하면 그 뿐이었다.

딸을 데리고 집을 나간 아내, 혼자 된 공은 마트에서 냉장고 판매 사원으로 일하는 금희를 만나 동거를 시작한다. 서로 말을 꺼내진 않지만 언젠가는 헤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불안한 동거 속, 그들에게 찾아 온 길고양이. 금희는 고양이를 가족처럼 맞아들인다. 금희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연락 한 번 없이 떠난 공과 버려진 금희, 그리고 비싼 치료비로 인해 가족 같던 고양이를 한 순간에 버려두고 돌아선 금희마음이 아팠던 건 버림을 받는 그들은 슬퍼하지도 않고 담담하게 현실을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그럴 줄 알았다는 듯이, 마치 익숙하다는 듯.

 

직장에 속해 일을 하지만 모든 직원들이 암묵적으로 동의하는 생각이 있다. ‘나도 언젠가는 내팽겨 칠 수도 있다;는 생각. 영원한 것은 없다라는 생각이 이 사회 곳곳에 만연해 있다. 사랑하는 사이도 돈과 실리를 따져가며 헤어짐을 반복한다. 우리 모두는 이러한 일회성 관계에 너무 익숙해져있고 살아가고 있다. 공과 금희도 그리고 고양이 점순이처럼

 

점순이는 금희를 올려다보았다. 휙휙 대신, 느리게 눈을 한번 감았다 떴다.

 이해한다는 듯. 언젠가 이런 날이 올 줄 알았다는 듯.”



 이 글을 읽고 난 후 내용을 곱씹다가 눈물이 났다. 버림 받았음에도 살아가야 하는 현실이 너무 서글퍼서. 이런 관계에 익숙해져야만 하는 현실이 너무 야속해서

 

5편의 단편 소설은 이 <> 이외에도 4편의 소설 모두 슬픈 사회를 담담히 살아가는 주인공들의 모습을 그린다. 누구 하나 인생이 쉬운 사람이 없다. 하긴 인생이 쉽기만 하다면 어찌 인생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세 편의 추모 산문 중 영원한 배우자인 김병종 화백의 추모글이 가슴을 적신다.

물론 정이현 작가의 정지아 작가의 추모글도 아름답지만 어찌 배우자를 떠나 보낸 그리움이 담긴 추모글과 비교할 수 있을까.

사별 후 다시 정미경 바로보기를 하고 있다는 김병종 화백의 추모를 통해 정미경 작가의 글이 더욱 풍성하게 다가오며 힘든 상황 속에서도 살아가는 작품 속의 인물들이 더욱 가깝게 느낄 수 있었다.

 

쉽게 버려지고 이웃이나 가족이 아닌 익명의 누군가에게 위로를 받고 타인을 쉽게 판단하고 자기들의 판단에 대해 사람을 대하는 등 슬픔이 만연한 사회.. 이러한 현실 속에서도 우리는 결국 살아가야 하고 이겨나가야 하는 존재라고 작가가 삶의 마지막 길에서 우리에게 말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자신이 마지막을 알면서도 끝까지 충실히 살아낸 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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