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천재가 된 홍 대리 - 딱 6개월 만에 중국어로 대화하는 법 천재가 된 홍대리
문정아 지음 / 다산북스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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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 천재가 된 홍대리>는 소설 형식의 중국어 학습서이다. 

이전의 외국어 교재가 학습에만 치중한 반면 <중국어 천재가 된 홍대리>는 홍대리가 회사 업무를 위해 6개월 안에 중국어를 배우는 과정을 이야기 형식으로 가르쳐 주는 중국어 교재이다. 

이 책의 저자인 문정아 강사는 현재 [문정아중국어] 로 유명한 중국어 전문 강사로 나 또한 1년 넘게 저자의 인터넷 강의를 듣곤 했지만 의지 박약으로 중국어를 중도 포기했었다. 

<중국어 천재가 된 홍대리>는  내가 저자의 인터넷 강의를 들으면서 저자가 수없이 강조했던 모든 것들이 이 안에 들어있다. 

나는 말이 다소 느린 아이를 위해 아이가  언어치료 교육을 받고 있다.
치료사 선생님은 아이에게 처음 단어를 수없이 반복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아빠', '책상', '뽀로로' 등을 반복해서 들려준 후 아이가 단어에 익숙해지면 간단한 문장을 만들게 해 준다. '물 줘'. '차 타', '엄마 가' 등등 어렵지 않은 단어를 말하게 한 후 차츰 조사를 붙여 '차에 타', '엄마랑 가' , '아빠가 좋아' 등등 문장을 확장해 나가는 교육을 한다. 

저자가 강조하는 패턴 교육도 결코 이와 다르지 않다. 
"~는 어디에 가니?" 라는  뜻의 기본 패턴인 '~ 哪儿?'에 앞에 
'伱', '他', '他们' 등을 집어넣어 '너는 어디에 가니?' '그는 어디에 가니?'등으로 문장을 확장시켜 주는 것이다. 
즉 문장의 기본 뼈대를 잡고 다른 단어와 연계시켜 확장해 나가면 결국 긴 문장도 어렵지 않게 말할 수 있다. 

3. 가르치면서 배워라 
동생에게 영어를 가르치려고 한 때가 있었다. 내가 배우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천지차이였다. 막연하게 알고 있던 것들도 남에게 이해가 되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개념이 정립이 되어 있어야 하고 확실히 알아야 하겠기에 공부를 안 할래도 안 할 수가 없었다. 
저자 또한 배우는 단계를 넘어 제 3자에게 가르치게 될 경우 정확한 전달력과 감각 자극, 반복의 연장이기 때문에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언어의 목적이 '소통'이라고 강조한다. 
소통하지 못하는 언어는 아무 소용이 없다. 하지만 남에게 가르쳐주다 보면 결국 소통하는 법을 더욱 잘 배우게 된다. 내 머리 안에 있던 언어들이 타인에게 전달되고 이해시키는 과정을 통해 더 잘 기억되고 그 언어가 내 입에도 착착 붙기 때문이다. 
나 또한 아이의 언어 능력을 통해 아이에게 수없이 말을 들려준다. 긴 단어나 아이가 발음이 불분명할 때 내 입을 보고 천천히 또박또박 들려주고 따라하게 해 준다. 가르치면서 나의 한글 발음을 더 자세히 보게 되고 천천히 분명한 발음으로 말하고자 노력하게 된다. 
저자가 강조하는 가르치면서 배우는 법 또한 같은 맥락일 것이다. 

이 외에도 저자는 드라마나 중국의 SNS인 '웨이보', 리듬 중국어 등 다양한 학습 방법등을 자세히 소개해 준다. 
소설 형식이다 보니 어렵지 않아 가독성이 좋아 쉽게 읽힐 수 있었다. 
페이스북에 어느 유명한 번역가가 이런 글을 썼다. 번역가가 될 수 있는가의 기본 자질은 우선 자신에 대한 믿음에서부터 시작한다고. 
저자 또한 중국어를 공부할 때 '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한다고 충고한다. "나는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를 외치고 공부를 시작하라고 말한다. 
이는 단지 외국어 학습에만 국한되지 않는 우리의 모든 실생활에 적용된다. 자신에 대한 믿음에서 시작하면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결국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즐겁게 해내는 사람이 중국어를 통달할 수 있다.  
6개월 안에 중국어 독파하기! 불가능해 보이지만 할 수 있다는 믿음과 반복을 통한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그리고 그 과정에 <중국어 천재가 된 홍대리>의 공부법은 좋은 가이드가 되어 줄 것 같다.  


1. 글보다 말을 먼저 배워라 
저자는 아기가 말을 배우는 과정을 예로 들어 설명해 준다. 아기는 글이 아닌 엄마의 입모양을 따라 하며 말을 배워간다. 
글을 알지 못해도 말을 할 수 있는 건 듣기와 따라하기만으로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전 우리의 영어 교육이나 기타 외국어 학습은 단어 암기나 문법에 치중해왔다. 연습장을 까맣게 단어로 채운 일명 '깜지'가 대표적인 예이다. 읽고 쓰는 것은 잘 해도 외국인 앞에서만 서면 벙어리가 되어버리는 현실은 바로 이러한 글자 형식의 교육 때문이었다. 
한자나 단어를 몰라도 그냥 따라 하며 중국어가 입에 붙도록 하는 것이 먼저라는 것을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2. 패턴을 통해 문장을 확장시켜라 

내 아이가  말이 또래에 비해 다소 느려 언어치료 교육을 받고 있다.

치료사 선생님은 아이에게 처음 단어를 수없이 반복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아빠', '책상', '뽀로로' 등을 반복해서 들려준 후 아이가 단어에 익숙해지면 간단한 문장을 만들게 해 준다. '물 줘'. '차 타', '엄마 가' 등등 어렵지 않은 단어를 말하게 한 후 차츰 조사를 붙여 '차에 타', '엄마랑 가' , '아빠가 좋아' 등등 문장을 확장해 나가는 교육을 한다. 

저자가 강조하는 패턴 교육도 결코 이와 다르지 않다. 
"~는 어디에 가니?" 라는  뜻의 기본 패턴인 '~ 哪儿?'에 앞에 
'伱', '他', '他们' 등을 집어넣어 '너는 어디에 가니?' '그는 어디에 가니?'등으로 문장을 확장시켜 주는 것이다. 
즉 문장의 기본 뼈대를 잡고 다른 단어와 연계시켜 확장해 나가면 결국 긴 문장도 어렵지 않게 말할 수 있다. 

3. 가르치면서 배워라 
동생에게 영어를 가르치려고 한 때가 있었다. 내가 배우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천지차이였다. 막연하게 알고 있던 것들도 남에게 이해가 되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개념이 정립이 되어 있어야 하고 확실히 알아야 하겠기에 공부를 안 할래도 안 할 수가 없었다. 
저자 또한 배우는 단계를 넘어 제 3자에게 가르치게 될 경우 정확한 전달력과 감각 자극, 반복의 연장이기 때문에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언어의 목적이 '소통'이라고 강조한다. 
소통하지 못하는 언어는 아무 소용이 없다. 하지만 남에게 가르쳐주다 보면 결국 소통하는 법을 더욱 잘 배우게 된다. 내 머리 안에 있던 언어들이 타인에게 전달되고 이해시키는 과정을 통해 더 잘 기억되고 그 언어가 내 입에도 착착 붙기 때문이다. 
나 또한 아이의 언어 능력을 통해 아이에게 수없이 말을 들려준다. 긴 단어나 아이가 발음이 불분명할 때 내 입을 보고 천천히 또박또박 들려주고 따라하게 해 준다. 가르치면서 나의 한글 발음을 더 자세히 보게 되고 천천히 분명한 발음으로 말하고자 노력하게 된다. 
저자가 강조하는 가르치면서 배우는 법 또한 같은 맥락일 것이다. 

이 외에도 저자는 드라마나 중국의 SNS인 '웨이보', 리듬 중국어 등 다양한 학습 방법등을 자세히 소개해 준다. 
소설 형식이다 보니 어렵지 않아 가독성이 좋아 쉽게 읽힐 수 있었다. 
페이스북에 어느 유명한 번역가가 이런 글을 썼다. 번역가가 될 수 있는가의 기본 자질은 우선 자신에 대한 믿음에서부터 시작한다고. 
저자 또한 중국어를 공부할 때 '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한다고 충고한다. "나는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를 외치고 공부를 시작하라고 말한다. 
이는 단지 외국어 학습에만 국한되지 않는 우리의 모든 실생활에 적용된다. 자신에 대한 믿음에서 시작하면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결국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즐겁게 해내는 사람이 중국어를 통달할 수 있다.  
6개월 안에 중국어 독파하기! 불가능해 보이지만 할 수 있다는 믿음과 반복을 통한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그리고 그 과정에 <중국어 천재가 된 홍대리>의 공부법은 좋은 가이드가 되어 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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