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 플리즈 - NO!보다 강한 말 코믹 릴리프 2
에이미 폴러 지음, 김민희 옮김 / 책덕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면서 드는 나의 느낌은 "멋진 언니"이다. 

여고를 다니다 보면 강한 카리스마가 없더라도 자신만의 매력으로 여자 후배들에게 인기가 많은 사람이 있다. <예스, 플리즈>의 저자 에이미 폴러가 나에게 주는 느낌은 바로 그런 "멋진 언니"였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나는 에이미 폴러라는 배우를 잘 알지 못했다. 

미국의 코미디 프로그램 <SNL>이 유명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주요 배우 에이미 폴러에 대해서는 거의 문외한이었다. 


에이미 폴러와 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저자가 나보다 나이가 약간 많긴 하지만 나이가 비슷하다. 

두 아이의 엄마이다. 

워킹맘이다. 


저자는 육아의 어려움을 포장하지 않는다. 

" 여섯 살 이하의 아이를 키우는 사람들이 쓴 책은 모두 "수면부족"이라는 스티커를 붙여야 한다." 

<SNL>배우답게 육아의 고통을 재치있게 풀어나가는 이 글을 보면서 네 살된 쌍둥이 엄마로서 작가의 재치에 무릎을 치지 않을 수 없다. 


배우라고 해서 두 아이를 키우는 육아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저자는 일을 해야 하는 엄마들이 아이들에게 죄책감을 느끼는 척 연기해야 하고 집에 있는 엄마들은 사회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척 연기해야 하는 상황을 솔직하게 풀어놓는다. 워킹맘은 아이들에게 죄인인 척 해야 하고 전업주부들은 집에만 있는 것을 잘못인 것처럼 생각하는 것은 한국이나 미국이나 별반 다를 게 없는 것 같다.

저자는 이러한 고정관념에 돌을 던진다. 아내들은 항상 도와 주고 내조하며 모든 것을 감당하는 존재라는 굴레에서 벗어나 아내도 아내를 도와줄 수 있는 아내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엄마들에게 슈퍼 우먼이 되기를 강요하는 이 사회에 저자가 던지는 묵직한 돌직구... 

아내는, 엄마는 신이 아니다. 따라서 도움이 필요하다. 아내의 아내가 되어 도와줘라!!

세상의 모든 남편들에게 (특히 나의 남편에게) 꼭 들려주고 싶다.


에이미 폴러 저자이자 배우는 우리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나이가 들어가는 것에 대하여 숨기지 않는다. 

나이를 들어가는 것은 누구나 피할 수 없다. 과거를 되돌릴 수도 없고 그렇다고 두려워만 할 수는 없다. 

저자는 나이가 들어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보다 경륜이 쌓여 얻을 수 있는 유익에 집중한다. 


예를 들면 나이가 들면 사람들의 관심이 적어지니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얼마나 기가 막힌 발상인가!!) 또한 많은 사람들을 접함으로서 상대방의 의도를 예전보다 더 잘 알 수가 있는 지혜가 생긴다. 이 유익을 설명한 후 저자는 또 한 번의 돌직구를 날린다. 


" 젊은 사람과 나이 든 사람 모두 긴장을 풀고 현재를 받아들이고 현재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 

  지금, 여기에, 임해야 한다, 모든 위대한 책들이 말하듯이." 


중요한 건 지금 여기 현재이다. 우리는 나이가 먹은 지금을 즐겨야 한다. 

오늘은 내가 가장 젊은 날이다. 내일은 오늘보다 하루를 더 보낸 셈이니까. 

그렇다면 우리는 오늘을 즐겨야 한다. 나이가 들어감을 인정하고 두려움에서 우리를 해방시킬 때 

진정한 오늘을 즐길 수 있다. 


<예스, 플리즈>는 자신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사랑할 줄 아는 한 코미디배우의 이야기이자 우리에게 우리만의 방식으로 사랑할 것을 요구한다. 무조건 적대시할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보다 (어차피 다른 사람들은 나에게 관심이 없다!) 자신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자고 이야기한다. 


배우가 쓴 글이 아닌 친한 언니가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들으며 언니의 격려와 위로를 받고 있는 느낌이다. 이 책을 다 읽은 지금, 나는 "멋진 언니"를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