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미래보고서 2018 - 세계적인 미래연구기구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2018 대전망!
박영숙.제롬 글렌 지음, 이영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7/1216/pimg_7535392631796654.jpg)
스마트폰 이후로 기술은 급격하게 변하고 있고 AI 인공지능이 한국 바둑의 고수 이세돌을 이긴 후 한국에서도 인공 지능에 대하여 바짝 경계하는 추세이다.
인공 지능으로 인해서 언어 통,번역 업계에서도 잔뜩 긴장하고 인공 지능이 대부분의 일자리를 대체하게 될 거라는 불안감이 형성된 지금... 나 또한 결코 영원할 수 없는 나의 현재 직업과 내 아이들에게 미래에 대해 어떠한 교육을 시켜야 할지 혼란스러웠고 그 와중에 [세계미래보고서 2018]을 읽게 되었다.
세계적인 미래연구기구 인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회장인 제롬 글렌(Jerome Glenn)과 한국 지부인 (사)유엔미래포럼 대표인 박영숙 대표는 2008년 발간 이래 올해까지 매년 세계미래보고서를 펴내어 미래를 예측해 왔다. 그리고 그들이 예측했던 저출산, 기성 언론의 종말, 부당산 가격의 하락, 드론배송등 우리에게 요원하다고 생각했던 그들의 미래 예측이 현실세계에서 나타났다. 그리고 그들은 2018년 이 책의 부제답게 <기술의 현재>를 통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있다.
미래예측에 있어서 단연 인공지능을 빼놓고서는 이야기할 수 없다. 인공 지능은 이미 어학분야의 종사자들과 기타 반복 업무를 하는 노동자들을 대체하게 될 거라고 한다. 반복적인 업무와 중간층 일자리가 위협받게 되는 이 때 많은 사람들의 일자리를 잃게 되는 경제적인 혼란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거론되고 있는 이 때, 한국은 여전히 현실과 동떨어진 대학수능시험에 연연해하고 있다. 우리에게는 이제 인공지능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비트코인, 이더리움등 가상화폐가 온갖 뉴스 메인에 등장하는 이 때 저자는 이 가상화폐가 현재의 통화정책을 추월할 것임을 예측한다. 자국의 통화를 조정함으로 경제를 조장하는 정부의 역할이 축소되고 수수료를 챙김으로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은행의 역할이 축소될 것이라는 이야기는 사실 다소 의아했다. 유엔에서 이미 난민들에게 가상화폐를 통해 지원을 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매우 놀라웠다.
다만 각 정부는 그들의 집권력이 상실하게 되는 가상화폐를 억제하기 위한 정책을 펼치게 될 것이고 이미 미국이나 한국은 현재 미국이나 한국의 경제 책임자들은 투기성이라며 가상화폐에 대하여 경고를 하고 단속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이러한 혼란은 새로운 시스템이 정착하기 위한 과도기일 뿐 새로운 가상화폐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결국 가상화폐로 가는 추세는 피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예측한다.
의학 기술또한 획기적인 변화를 예측한다. 사람보다 더욱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사람을 수술하고 알츠하이머 조기 예측과 유전자 치료등으로 난치암의 해결 등 인간의 수명이 더욱 길어질 것이라고 예측하지만 나는 이 부분에서는 이의를 제기하고 싶다. 과거에서 현재까지 의학기술이 발전하는만큼, 치료할 수 있는 질병도 많아졌지만 새로운 질병 또한 많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평균수명이 예전보다 연장된 건 사실이지만 병에서 고통받는 기간이 더 늘어난 것도 우리는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안락사를 합법화 해야 한다는 움직임 또한 이러한 사실에서부터 기인한 것이 아닐까?
이 외에도 미래연구보고서는 자율주행차, 디지털로 인한 프라이버시의 종말, 스마트 기기 등 현재의 기술에 대해서 예측하고 빈부 격차, 인구 증가, 여성 인권 등 많은 것들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
하루가 다르게 IT 기술은 급변하고 있는 이 때 우리는 더 이상 두려움에 떨고 있을 수 는 없다.
변할 수 없다면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현재의 기술을 이해하고 배워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가 살아 남을 수 있다. 정부 또한 인공지능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혼란과 추세에 대한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미래는 현재에 이미 와 있다라는 말처럼 이제 미래는 현재이다. 기술의 현재를 알아야 미래를 잡을 수 있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7/1216/pimg_7535392631796655.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