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찾는 책 도덕경
켄 리우.노자 지음, 황유원 옮김 / 윌북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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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서만 지원받아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켄 리우는 특별하다. 중국계 미국인, 동양과 서양을 결합한 SF소설을 쓰는 켄 리우는 또 다른 도전을 해낸다. 

그의 특기인 SF소설이 아닌 동양 노자의 책 《도덕경》을 써낸 것이다. 혐오가 극한으로 치달았던 시기, 코로나가 한참 기승을 부릴 때 그는 답을 찾기 위해 노자의 책을 꺼내든다. 


켄 리우는 이야기를 만드는 자신이 이야기를 만들 수 없어 막막했을 때 《도덕경》 을 읽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왜 하필 노자의 《도덕경》 이었을까? 그는 그가 알고 있는 수많은 격언들이 노자에게서 나왔음을 알고 있었기 떄문이라고 말한다. 절박한 심정으로 읽어 나가는 그는 노자의 《도덕경》 위에 자신의 언어를 덧붙여 나가며 새로운 도덕경을 써내려가며 읽는 이에게 노자아포리즘의 절정인 도덕경을 소개한다. 


켄 리우의 해설로 만나는 《도덕경》 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없음'이었다. 



노자는 '없음'으로 시작한다. 소유 없음, 기대 없음, 남의 인정 없음. 아무것도 하지 않음에서 만들어지고 쓸모가 생긴다고 말한다. 

존재의 의미과 쓸모의 이유를 찾아 헤매는 이 시대에 노자는 전혀 반대의 길 '없음'을 시작하라고 한다. 왜 없음을 강조했을까. 

나의 상태에 생각해본다.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나의 걸림돌, 나의 알량한 자존심, 체면, 남의 인정 등에 목매며 나는 나아가지 못한다. 열심히 해도 인정받지 못하면 금방 시들어지며 기대가 없으면 힘이 빠져서 아무 것도 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있음'은 나를 얽매이게 한다. '없음'의 상태에서 나는 비로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없음'의 상태에서 머무를 줄 아는 사람만이 좌지우지 하지 않고 자신의 길을 갈 수 있다. 



올해가 얼마 남지 않은 때 지난 한 해를 돌아본다. 한 해를 돌아보며 읽는 중에 관심이 가는 문장은 바로 '비웃음'이었다. 


왜 비웃음을 받지 못하면 도가 되기에 부족하다고 했을까? 


그건 우리가 무언가 마음을 먹을 때 늘 주변의 비웃음을 사기 때문이 아닐까? 예수님도 진리를 전할 때 기득권층의 비웃음을 샀다. 부처도 수행이 쉽지 않았다. 무언가를 하는 위인들은 모두 비웃음을 감내해야 했다. 나 역시 처음 글을 쓰겠다고 했을 때 주변의 '네 까짓게'라는 비웃음을 받았다. 비웃음을 감내할 수 있는 것. 그것은 그게 '도'이기 때문에 그 길로 가려는 길에 비웃고 방해하려는 것이 아닐까? 비웃음 속에서도 갈 수 있는 사람만이 결국 삶의 주인으로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무언가를 하려기보다 섭리의 충실하며 그 흐름에 맡기는 것. 켄 리우가 찾은 건 바로 그것이 아닐까 싶다. 

코로나로 혐오 정서가 짙어지는 때, 사람들은 더 삶에 집착하고 두려워했다. 미국에서는 아시아인을 미워하며 묻지마 구타가 이루어지기도 했다. 죽음을 두려워하기에 생기는 정서였다. 하지만 노자는 죽음에 대하여 정반대의 길을 전한다.


백성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죽이겠다고 위협하며 괴롭힐 수 없다. 

백성에게 죽음의 두려움을 심어주기 위해, 나는 외부인과 국외자를 붙잡아 죽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어찌 감히 그러겠는가? 

죽음을 다루는 일은 오직 죽음의 주재자의 몫이어야만 한다. 


집착할수록 두려워할수록 외부인을 괴롭히지만 우리는 그것 또한 섭리에 맡겨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서로를 사랑할 수 있다. 

모든 걸 가지고 소유하려고 할수록 우리 사회의 갈등은 심해질 것이다. 


없음. 나는 2026년도를 '없음'에서 시작하고자 한다. 

모든 걸 없는 상태에서 새롭게 출발하고자 한다. 남이 나에 대한 기대나 인정이 없어도 해나가는 것. 

그것이 켄 리우의 도덕경을 통해 만난 노자의 가르침이다. 

그리고 이 '없음'에서 시작한 나의 이야기가 나만의 도덕경을 써 내려 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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