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그녀들의 도시 - 독서 여행자 곽아람의 문학 기행
곽아람 지음 / 아트북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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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책 읽는 기자 조선일보의 권아람 기자의 문학기행 에세이 『나와 그녀들의 도시』 가 개정판으로 출간되었다.

권아람 기자는 안식년으로 주어진 1년간의 미국 연수를 문학 작품들의 장소를 여행한다.

그들의 자취를 느끼고 그 현장을 더욱 체험하고자 한다.

그렇다면 권아람 기자는 왜 나와 그녀들의 도시라고 했을까?

책 속 세계가 실재한다는 건 문학이 단지 허구만은 아니라는것,

문학이 말하는 인간의 위대함과 선의,

그리고 낭만이 실재한다는 것과 동의어여서

그간 내가 책에서 받은 위안이

한 꺼풀짜리 당의정만은 아니라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나처럼 책 속 세계와 현실세계에 한 발씩 걸쳐놓고 살아가는 부류의 인간은

그러한 발견을 할 때마다 이 세상을 조금은 안전하게 느낀다.


문학이 낭만주의로 치부되는 시대에 허구의 세계라고 치부하는이 세상에서 저자는 이 곳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임을 확인하고 싶어한다. 그러면서 더욱 문학을 사랑하기 위해 저자는 문학 작품의 주인공과 작가를 찾아 여행을 떠난다.

책 맨 앞 페이지에 실린 곳은 모든 한국 여성들의 로망 「빨강 머리 앤」 이다.

아직도 많은 여성들에게 추억의 애니 또는 상상과 긍정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은 빨강 머리 앤은 권아람 기자의 여행목록에서 빠질 수 없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사진 속의 장소들이 작품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알게 하기 위해 사진과 함께 글 본문과 영어 원문까지 함께 담아낸다. 사진과 함께 저자가 인용한 본문들이 함께 어울려 독자 또한 권아람 기자의 행보에 따라 음미할 수 있다.


독서여행자 권아람 기자의 에세이를 통해 알게 된 사실은 「빨강 머리 앤」 의 저자 루시 모드 몽고메리가 자살로 추정되는 약물 과다로 죽었다는 사실이었다. 그 누구보다 긍정적이고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앤이라는 작품을 만들어낸 저자는 그렇게 쓸쓸하게 삶을 마감해야 했을까? 온갖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았던 빨강 머리 앤처럼 루스 모드 몽고메리는 상상의 힘을 펼칠 여력조차 없었을까?

저자 또한 새롭게 안 이 사실에 대해 놀라워한다. 하지만 저자는 인정한다.

📖 몽고메리가 앤이 아니듯, 몽고메리는 나도 아니다. 슬프지만 감정이입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54p


루시 모드 몽고메리는 사랑도 이루지 못했고 경제적으로도 행복하지 못했다. 그렇다면 그 당시의 옛 여인들은 이렇게 쓸쓸히 삶을 마감해야 했을까? 그럴 수 없다.

우리에게는 강인한 여성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스칼렛이 있다.


스칼렛을 고전판 커리어우먼으로 생각하는 작가의 인식도 놀랍지만 작가가 스칼렛 뿐만 아닌 스칼렛의 엄마 엘런에게 관심을 가진다는 부분 역시 흥미롭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칼렛에게만 집중하는데 작가는 왜 스칼렛의 어머니의 고향 서배너까지 찾아갔을까?

📖 엘런이 처음 타라에 온 날부터, 타라는 변화했다. 열다섯 살밖에 되지 않았지만, 엘런은 농장 안주인으로서 책임을 질 준비가 되어 있었다. (p.191)

From the day when Ellen first came to Tara, the place had been transformed. If she was only fifteen years old, she was nevertheless ready for the responsibilities of the mistress of a plantation.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슬픔은 루시 모드 몽고메리와 같았다. 하지만 스칼렛의 어머니 엘런은 슬픔의 고향 서배너를 과감히 버리고 사랑 없는 결혼을 하지만 그에 맞춰 과감하게 변신한다. 슬픔에 헤어나오지 못했던 루시 모드 몽고메리와 달리 상황에 맞춰 자신을 과감히 변신시킨 엘런. 그러고 보면 스칼렛의 강인한 피는 아버지가 아닌 어머니로부터 물러받은 게 틀림없다.

만약 루시 모드 몽고메리도 엘런처럼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의지가 있었다면 삶에 일말의 희망이 있지 않았을까? 정녕 현실은 현실일 뿐 문학 세계는 허구인 것일까?

하지만 허구의 세계이면 어떤가?

우리에겐 허구의 세계로 현실의 세계를 이겨나갈 힘이 있다.

「노인과 바다」에서 노인이 끝까지 희망을 잃지 않은 바닷가의 배경인 쿠바에서 작가는 노인의 한 마디를 생각한다.

📖 희망을 갖지 않는 건 어리석은 일이야. 그는 생각했다. 게다가 나는 그걸 죄라고 생각하지.



힘든 이 세상을 살아가게 하는 건 책 속의 한 구절들이 아닌가?

뉴욕, 프린스에드워드 아일랜드, 애틀랜타 등 소설 속 작품들의 도시가 그녀들의 도시였다면 작가가 그 현장을 여행하면서 비로소 '나와 그녀들의 도시'가 된다.

그건 무슨 의미일까?

빨강 머리 앤처럼 계속 상상의 의미를 품어 나가겠다는 것이다.

스칼렛 오하라의 어머니 엘런처럼 상황에 맞춰 불사조처럼 살아 가겠다는 뜻이다.

노인과 바다의 노인처럼 끝까지 희망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들을 더욱 사랑하며 살아가겠다는 뜻이며 이 문학여행 에세이는 독자들을 초대하는 초대장이다.

이 책을 읽고 내 안에 여행 욕구가 타오른다. 그 전에 다시 수록된 책들을 찾아 꺼냄으로 그들을 찾아가기 전 책으로 그들을 다시 만나야 할 것 같다.

책이 책을 부르고 여행을 부른다. 이 책이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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