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속노화 식사법 - 노년내과 의사가 알려주는 기적의 식단 혁명
정희원 지음 / 테이스트북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교수인 정희원 교수의 건강 식단을 다룬  《저속노화 식사법》의 탄생 계기는 매우 특별하다. 노년내과에서 환자를 보면서 식단에서 판가름이 나는 모습을 보면서 정희원 교수는 답답함에 챗gpt에 방법을 물어보았다고 한다. 어떻게 하면 건강 식단을 알려줄 수 있는지 묻는 정희원 교수에게 챗gpt가 알려준 방법은 SNS였다. 그 방법을 실행에 옮긴 정희원 교수는 자신이 만든 '노화를 막는 초간단 식사법'을 SNS에 소개하고 열풍을 타고 난 후 저속노화 식사법의 전도사가 되었다. 


 왜 노년 내과 교수인 정희원 교수는 챗gpt에 물어보면서까지 SNS에 건강식단을 알리는 데 열성적이었을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이런 놀라운 경험을 나만 하기에는 너무 아까웠다. 

건강 식단에 대한 많은 사람의 오해, 즉 '스트레스 받으면서 칼같이 지켜야 하는 일'로 여기는 사람들의 편견을 덜어주고 싶었다. 

<저속노화 식사법> 프롤로그 


보통 건강식이라 하면 우리는 먼저 편견에 휩싸인다. 특히 인플레이션으로 식비가 고공행진을 달리는 요즘 우리의 식사의 질은 현저히 떨어진다. 채소 대신 값싼 냉동 삼겹살이나 가공식품으로 대체되고 이용하기 쉬운 인스턴트 식품으로 대체한다. 건강식은 비싸서, 또는 식단법이 어려워서라는 인식은 우리에게 건강식단은 더욱 멀리하게 된다.  나 역시 요리를 제대로 못 하다 보니 고기 등과 같은 손쉬운 요리만을 하게 된다. 특히 지출을 줄이는 데 혈안이 되다보니 음식의 질은 급격히 나빠진다. 


그런데 정희원 교수는 우리가 알고 있는 방법이 '편견'이라고 말한다. 

편견에서 벗어나 제대로 알면 손쉽고 저렴한 식단으로 맛과 건강 두 마리의 토끼를 줄일 수 있는 MIND 식사법을 소개한다. 



자. 그렇다면 저자가 그토록 열렬히 외치는 MIND 식사법이 무엇인가. 


M - Mediterranean -DASH 

I -   Intervention for 

N - Neurodegenrative 

D - Delay 


 지중해식 (Mediterranean) 식사와 대시 (DASH) 식사의 구성 요소를 기반으로 뇌 건강과 인지기능을 보호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노화를 늦춰주는 식사법이다. 


단 지중해식 식사와 대시 식사의 구성을 기반이 되지만 연구 결과에 따라 베리류와 푸른잎의 섭취를 특히 권장한다는 특징이 있다.  

저자는 우리가 지중해식 식사와 대시 식사 그리고 MIND 식사법의 차이를 분명하게 알고 개개인의 식단 점수표를 세세하게 구분해 놓아 우리의 식사법을 제대로 파악하게 해 준다.




 《저속노화 식사법》 에서 가장 놀라웠던 점은 건강에도 '나'를 알아야 한다는 이론이였다. 저자는 병원에서 많은 환자를 치료하면서 의외로 식단을 잘 지켰음에도 문제가 있는 환자들을 보게 된다. 그 이유는 바로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는 목표로 무리하게 하여 오히려 근손실을 일으키거나 신체 기능이 저하된 것이기 때문이다. 자신이 마른 비만인지, 과체중인지 또는 체질량지수등을 파악하며 그에 맞는 식이 조절을 해야 식단이 빛을 발하게 된다. 

그래서 이 책에서 자신이 섭취해야 하는 기초 대사량과 활동량을 계산할 수 있는 서식을 제공하여 각자의 체질에 맞는 다양한 해결법을 제시해 준다. 



 《저속노화 식사법》 의 가장 큰 장점은 한 권의 책에 실질적인 MIND 식사 레시피들이 대량으로 수록되어 있다는 점이다.  일반 서적들이 소량의 레시피만으로 소개하고 그치는 반면 저자는 이  《저속노화 식사법》의 3분의 1을 레시피를 소개하는데 할애한다. 그만큼 저자의 건강식단에 대한 열심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저속노화 식사법》은 한 집안의 식사를 책임지는 엄마의 입장으로 매우 부끄러웠던 책이였다. 

무엇보다 저자가 금기하는 붉은 고기 섭취량이 많았고 백미 위주의 식단은 당장 고쳐야 할 점이었다. 

그리고 비싸다는 이유만으로 저렴한 카놀라유나 식용유만을 사용했는데 다음에는 가격이 높더라도 올리브유만은 꼭 지켜야 하는 나만의 기준을 정립해야 함을 알려주었다. 

저자가 알려준 식단과 레시피를 주말만이라도 제대로 챙기는 것 또한 나의 작은 목표로 우선 시작하려고 한다. 


바빠서 제대로 챙겨먹기 힘들다는 현대인들을 위한 저자 정희원 교수의 초간단 레시피. 오히려 나와 같은 맞벌이 부부에게 더욱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우리가 건강 식단은 비싸다는 편견만 뺴면 얼마든지 건강식을 저렴하고 쉽게 할 수 있다는 걸 알려주는  《저속노화 식사법》은 두고 두고 봐야 할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