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리스트 - 마음속 상상력을 사로잡는 강한 목표의 힘
짐 론 지음, 박옥 옮김 / 프롬북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패는 결코 어떤 독립된 사건의 결과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실패에 대한 원인을 찾는다. 나 역시 그랬다. 무엇이 문제일까 하나씩 들여다본다.

하지만 『드림리스트』의 짐론은 분명하게 말한다. '실패'란 단일의 사건이 아닌 여러 복합적인 것들이 축적하여 만들어낸 결과물이라고.

그래서 하나만을 보지말고 전체적인 나의 삶을 바라보는 연습부터 하라고 한다. 그리고 그 시작은 바로 '오늘'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오늘은 바로 어제, 그제 그리고 한 달 전, 더 넘어 1년 전의 만들어낸 현재이니까.

그러므로 변화도 바로 '오늘'에서 시작해야 한다. 짐론은 '하루를 계획하기 전까지 하루를 시작하지 말라'고 강하게 말한다. 하루를 경영하는 연습이 바로 변화의 첫 걸음이다.

많은 책에서 목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드림리스트』에서도 목표를 강조한다.

누군가는 '그냥 열심히 하면 되는 것 아닌가?' 생각할 수 있다. 나 또한 그랬다. 하지만 원하는 게 없으면 가질 수 없다. 저자 짐 론의 스승인 쇼어프 또한 짐 론이 비관적인 자신의 잔고를 푸념할 때 한 마디 한다.

 

충분한 이유를 가져라.

 

이 말을 들으면서 나는 이번 크리스마스가 떠올랐다. 쌍둥이 아이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주기 위해 갖고 싶은 선물을 떠보았다. 첫째는 말하지 않았고 둘째는 다이어리 꾸미기 세트라고 분명하게 말했다. 부모인 나는 누구의 선물을 살 수 있었을까? 당연히 둘째였다. 둘째는 자신의 소망을 분명하게 말했기 때문에 선물을 사 줄 수 있었다. 목표를 선물에 대입하면 정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인생에서 그걸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목표 없는 열심은 골대 없는 축구와 같다. 그러므로 충분한 목표와 이유를 우리 삶에 정립시켜야 한다.

 

 

책에서 주어진 15분 동안 50개의 목표를 써내려가기를 시도해본다.

평소에는 소원을 백만개라도 말할 수 있을 줄 알았지만 막상 써내려가니 10개를 넘어가기가 매우 힘이 든다. 아무리 머리를 쥐어 짜내도 30개를 채우지 못한 목록을 보며 나의 꿈의 크기가 얼마나 작은지 알 수 있었다. 적게 바라고 적게 꿈꾸는 사람이었기에 나는 많이 가질 수 없었다.

 

"내가 원하는 것을 모두 얻기 위해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저자의 질문을 보며 고명환씨의 책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대한 이야기>를 연관지어 생각하게 된다.

고명환씨는 항상 "나는 얼마짜리 사람인가?"를 질문하도록 한다. 그리고 자신이 정한 금액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고명환씨의 질문과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는 그러므로 같은 질문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답에 대해서 우리는 백만불이 주어져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만 한다. 하지만 과연 나는 받을 수 있는 사람인가? 그 질문에 대해서는 부끄럽지만 나는 답하지 못한다.

 

당신은 평생 열심히 성실하게 일하는 것 이상의

무언가를 해야 한다.

당신은 좋은 직원 이상, 즉 '구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내가 참여하고 있는 프로그램에서 리더님이 강조하는 말이 있다.

 

"안전지대 (Comfort zone)을 벗어나세요."

 

짐 론 또한 똑같이 말한다. '평균 이상'을 하라고. '평균'은 결코 충분치 않다고 말한다.

그래서 목표도 더 높이 잡고 더 일하고 더 자기계발에 힘쓰고 씨를 뿌리라고 말한다. 그래서 이 책의 후반부는 더 훈련하고 성공하는 법에 대하여 시간, 재정, 라이프스타일 등의 원칙들에 대한 세부 방안을 설명한다.

 

 

다시 나의 삶에 대입해 본다.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나는 무엇을 바라는가?

나는 변화를 원한다. 나는 책도 쓰고 싶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서고 싶다.

그렇다면 나는 다른 사람보다 평균 이상으로 읽어야 하고 써야 한다. 더 많이 도전해야 한다.

과연 나는 내가 원하는 목표에 합당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드림리스트』는 결국 다시 목표로 돌아온다. 돌아올 수 밖에 없다.

우리가 노력해야 할 부분은 바로 정확한 목표가 있어야 가능한 일이니까.

그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나의 시간과 재정과 라이프 스타일을 키워나갈 수 있다.

목표로부터 시작해서 다시 새로운 목표로 나아가는 것. 그것이 바로 인생의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길이다.

 

"또 목표야?"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강력한 한 방을 선사해 줄 수 있는 책이다.

하지만 목표를 세우지 않는다면 이 책은 덮어도 좋다. 목표가 없으면 이 책의 뒷부분은 읽는 이에게 의미가 없어질 테니까. 하지만 명확한 목표가 정착된다면 이 책은 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을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