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통찰 - 돈의 규칙을 꿰뚫어 찾아낸 5단계 부의 열쇠
부아c 지음 / 황금부엉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의 통찰』의 저자 부아c는 블로거에서 부와 인생에 대한 글을 연재하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40대 초반의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현재 캐나다에서 가족과 휴식을 보내고 있는 저자는 여전히 블로그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돈의 규칙을 꿰뚫어 찾아낸 5단계 부의 열쇠>라는 부제를 가진 『부의 통찰』에서 저자는 먼저 우리가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음을 알아야 함을 강조한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꿈꾼다. '부자'가 되기를 꿈꾼다. 하지만 성공하기 위해서 사회 시스템인 '자본주의'를 알지 못하고서는 결코 부자가 되지 못한다. 그렇다면 저자가 말하는 '자본주의' 사회는 과연 어떤 시스템일까?

 

자본주의는 빈곤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게 해서

노동하게 만드는 시스템이다.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평생 일해야 한다.

어떤 재테크 책에서 회사는 '굶어죽지 않을 만큼 월급을 준다'는 글을 보고 소름이 돋았던 경험이 있다. 저자 또한 다르지 않다. 빈곤에 대한 두려움 속에서 평생 노동하게 만드는 시스템. 하지만 조직을 벗어나는 순간 아무것도 이룬 게 없는 빈곤의 상태로 내던져질 수 있는 시스템이 바로 자본주의다. 그렇다면 우리는 평생 두려워하며 일해야 하는가? 절대 그럴 수 없다. 저자의 표현대로 자본주의의 세 가지 축을 이루는 노동, 자본, 토지 중 노동만 가치가 떨어져가고 있는 우리는 언제까지 노동만 할 수는 없다. 그래서 저자는 부자로 가기 위해 우리의 습관, 목표, 관계 등 모든 것을 바꿔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책에서는 다른 재테크 서적들처럼 어떻게 하면 주식이나 부동산으로 성공할 수 있는가를 제시하지는 않는다. 그 대신 저자가 이른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게 해 주었던 근본적인 토대를 만들어가는 데 집중한다. 그래서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방법은 단기전이 아닌 장기전이다. 깡충깡충 뛰어가는 토끼가 아닌 느릿느릿 걸어가는 거북이가 될 것을 요구한다. 방법을 원했던 사람들에게는 다소 실망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근본이 부실하면 제대로 된 집을 지을 수 없다.

 

1%는 책을 읽고 생각을 하지만

99%는 더 이상 책을 읽거나 생각하지 않는다.

인간의 생각이 더 가치 있는 시대가 될 것이다.

생각하는 자가 생각하지 않는 자들보다 우위에 서게 될 것이다.

 

『부의 통찰』에서 가장 인상깊은 한 가지를 꼽는다면 바로 '생각하는 인간'이 되라는 점이다.

책을 읽는 인구가 줄어드는 사회. OTT의 탄생으로 점점 스마트폰에 집중하는 사회. 생각하기 귀찮아하는 사회. 사람들은 긴 글을 읽는 것만도 지겨워한다. 생각하지 않는 사람에게 어떤 결과가 일어나는가? 바로 생각을 하는 사람들에게 끌려가게 된다. 생각하는 사람이 만들어낸 세상에 종속되게 된다. 이제까지 이 세상은 생각하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왔다. 우리가 읽고 쓰며 생각하는 것. 그것이 바로 부의 출발점이다.

 

최고의 자리로 갈 수 있는,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꾸준함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다.

내가 남들보다 조건이 좋지 않다면,

꾸준함에서 상위 1%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앞서 말했듯, 저자는 부자가 되는 길은 장기전이라고 강조했다. 그 장기전을 지치지 않고 가는 것은 바로 꾸준함이다. 미래에 대한 불안에 함몰되기보다 꾸준함으로 무언가를 이루어내는 것. 그 꾸준함이 결국은 성공을 위한 발판이 되어준다. 책에서 저자가 주식으로 큰 수익을 거둘 수 있고 블로그 글쓰기를 통해 많은 이웃을 확보하게 된 것 또한 모두 시간이 필요했다. 작은 습관 하나 하나를 꾸준히 하여 저자는 성공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 방법은 평범한 우리 모두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당장 이불 개는 법 부터 우리가 일상 속의 작은 습관을 완성해 가라고 저자는 조언한다.

 

물론 이 책에는 주식과 부동산에 대한 설명도 간략하게 쓰여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먼저 기본 토대를 바로 잡아야 함을 강조한다. 그래서 저자는 자신의 블로그에 이 책을 2-30대 청년들이 읽으면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뒤늦게 시작하는 나와 같은 사람이라도 무엇에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방법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어려운 방법부터가 아닌 당장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어 시간 낭비를 최소화해준다. 특히 저자가 추천한 도서 목록까지 함께 읽는다면 저자의 성공 방법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재테크와 자기계발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책으로 직장인들에게 더욱 유용한 책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