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라 - 내 삶에 리셋이 필요할 때
나즈 베헤시티 지음, 김보람 옮김 / 흐름출판 / 2022년 4월
평점 :

『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라』의 저자 나즈 베헤시티는 먼저 자신의 이론이 '스티브 잡스'에게서 보고 배웠다는 걸 밝히며 시작한다. 자신의 이력서가 뜻하지 않게 애플 인사담당자의 손에 들어가게 되고 엉겹결에 스티브 잡스의 비서가 되며 그가 어떻게 에너지를 발휘하는지 그리고 여러 상황 속에서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배운다. 그 후 야후, 아스트라제네카 『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라』에서 '웰니스 격차'를 처음 접한다. Wellbeing과 fitness를 결합한 말로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뜻한다. 어느 누구도 웰니스한 삶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실상은 어떨까? 대부분의 사람은 '만성스트레스'를 호소하며 '번아웃'을 입에 달고 살아간다. 웰빙은 커녕 "오늘도 무사히"만을 외친다. 이 상황에서 우리의 열망과 현실의 격차는 커질 수밖에 없다. 저자 나즈 베헤시티는 바로 그 격차를 줄이기 위한 비법으로 '마음챙김'을 제안한다.
마음챙김, 즉 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는 실질적인 방법을 위해 저자는 7A 전략을 말한다.
ADOPT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추구)
ALLOCATE (놀이와 회복을 위한 시간으로 재부팅하기)
AVOID ( 불필요한 스트레스 피하기)
ALTER (상황 바꾸기)
ADAPT ( 스트레스 요인에 적응하기)
ACCEPT (바꿀 수 없다면 받아들이기)
이 책에서는 '오토파일럿' 모드 단어를 설명한다. 자동차 운전을 못해 네이버를 찾아보니 테슬라에 기어를 바꾸어주는 자동 모드라는 설명이 나온다. 그렇다면 저자가 말하는 '오토파일럿'모드는 무엇일까? 바로 기계적, 수동적으로 상황에 맞추어 살아가는 사람이다. 그 사람들에게 활력이란 있을 수 없다. 아침에 겨우 일어나고 회사에서 시간을 때우고 생각 없이 먹는 삶. 웰니스 격차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 저자는 '오토파일럿 모드'를 깨뜨리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도록 권한다. 바로 작은 습관부터 바꿔나가는 것부터 시작하라고 조언한다.
등 굵직한 대기업에서 근무 후 자신의 경험을 살려 우리의 삶을 리셋하는 방법 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는 마음챙김 법으로 최고의 삶을 사는 비법을 만들어냈다.
저자가 설명하는 7A전략에 대해서 순서별로 알려주지만 저자는 가장 중요한 것은 7A의 전략이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모든 상황속에서 불확실성이 높고 변화가 많은 때 우리는 유연하게 7A 전략 중 선택하여 대처해나가야 한다. 가령 스트레스를 피하고 다른 요인을 다 해도 뉴욕의 교통체증을 피할 수 없고 상황을 바꿀 수 없을 때는 그 상황에 맞추어 적응하는 게 오히려 더 빠른 해결책임을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설명한다.
저자가 스티브 잡스로부터 배웠다는 점을 강조하듯 책에는 스티브 잡스에 대한 많은 부분이 보여준다. 애플에서 해고된 스티브 잡스의 성공 비법이 '통제할 수 없는 것'이 아닌 '통제 가능한 것'에 집중하는 방법이나 번아웃같은 상황에서 자신만을 위한 휴식을 취하는 방법, 어떻게 창의력을 불러일으키는지 등에 대한 스티브 잡스의 모습을 보여줌으로 우리가 어떻게 멈추고 호흡하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지 이해를 돕는다.
이 책에서 다소 아쉬운 점이 있다면 기존의 다른 마음챙김과 다른 차이점은 솔직히 잘 느끼지 못했다. 스티브 잡스로부터 배웠음을 강조하지만 그 부분을 제외한다면 아쉬운 부분은 있다. 그렇지만 번아웃인 사람들에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이 책의 부제처럼 우리 삶에 '리셋'이 필요할 때 제대로 멈출 수 있는 법에 대해서는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지친 삶에서 잠시 내려놓고 몰입할 수 있도록 시작해주는데 디딤돌이 되어줄 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