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내 첫사랑 이금이 청소년문학
이금이 지음 / 밤티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사랑은 서툴다. 어린 나이에 시작하는 만큼 순수하기도 하지만 실수가 잦기도 한다.

그래서 흔히 첫사랑은 이루어질 수 없다고들 말한다. 모든 것이 처음이라 미련이 남고 아련한 첫사랑. 이금이 작가의 《안녕, 내 첫사랑》은 13세 소년 동재의 서툴고 짧은 첫사랑이 그려진다.

13세 동재는 배가 아프다. 자신이 먼저 연아를 좋아했는데 유명한 아역 배우 찬혁이가 연아에게 먼저 고백하는 바람에 연인이 되었기 때문이다. 어디 그것 뿐인가. 부모님은 이혼하셔서 엄마는 스페인 번역가라는 오랜 꿈을 향해 스페인으로 유학을 떠나고 아빠는 은재라는 아이를 둔 아줌마와 재혼하셔서 낯선 이들과 함께 살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가족과 함께 살게 되면서 집안일을 해야 용돈을 받는 규칙도 마음에 들지 않고 자신보다 한 살 어리면서 아빠에게 스스럼없이 아빠라고 자연스럽게 말하는 은재도 얄밉기만 하다. 집에서는 자신만 제외하고 행복한 듯한 가족의 모습에 배가 아프고 학교에서는 짝사랑하는 연아와 찬혁이의 애정행각을 보고 있는 게 배가 아프다.

구하라 그러면 열릴 것이라고 하는 성경 구절이 있다. 그래서일까. 동재는 동생 은재가 연아와 같은 성당에 다니는 사이라는 걸 알게 된다. 끝까지 친해지고 싶지 않았는데 연아와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은재의 도움이 필요하다. 자의반 타의반으로 동재는 은재의 도움을 받으며 연아와 찬혁이 헤어지는 틈을 타서 고백에 성공한다.

동재는 그토록 원했던 만남이니만큼 잘 해보려고 그 욕심들은 오히려 연아와 멀어지게 한다. 대체 무엇이 잘못된 걸까. 자신은 빚을 지면서까지 최선을 다하는데 왜 결과는 이 모양일까.

《안녕, 내 첫사랑》에는 동재의 사랑뿐만 아니라 여러 어른들의 사랑 이야기도 함께 소개된다.

재혼이니만큼 더욱 조심스럽고 변하기 위해 노력하는 아빠와 아줌마.

햇빛 알레르기라는 지병으로 사랑하는 첫사랑과 헤어지고 아직까지도 잊지 못하는 앞집 할머니와 할아버지.

이미 동재만큼 사랑의 열병을 지나간 어른들은 동재에게 말해준다.


네 엄마랑 헤어지고 나서 아빠가 깨달은 게 있는데 사랑은 자전거 타기랑 같다는 거야.

자건거 탈 때 계속 페달을 밟지 않으면 넘어지잖아.

사랑을 제대로 유지하려면 끊임없이 페달을 밟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거지.


동재는 뒤늦게나마 알게 된다. 자신의 열심이 연아의 마음에 닿지 않을 수 있음을.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한에서 노력을 해야 책임지는 노력을 할 수 있음을. 자신의 과잉욕심으로 계속 잘못된 페달을 밟고 있었음을 알게 된다. 뒤늦은 사랑의 후회 속에 아빠가 재혼한 후 왜 달라졌는지 알게 되고 앞집 할머니를 향해 할아버지가 그토록 열심히 멀리서 할머니를 지켜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게 된다.



아빠는 우리 아들이,

그 사랑들을 만날 때마다 진심을 다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 사랑이 널 성장시켜 준다면

그 사랑은 어떻게 끝나든 해피엔딩인 거야.


너무 서툴렀기에 빨리 끝나버린 동재의 첫사랑. 비록 단시간에 끝나버렸지만 좀 더 성숙한 사랑을 알게 된 동재는 예전보다 더욱 성숙해 있을 것이다. 비록 첫사랑은 아쉽게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해피엔딩이다. 그리고 동재에게 다른 사랑이 찾아온다면 지금과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을 것이다.

《안녕, 내 첫사랑》은 서툴고 풋풋한 동재의 사랑과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하는 부모님과 앞집 할머니와 할아버지의 사랑이 적절히 버무러진 소설이다. 모두가 실수를 한다. 아이든 어른이든. 하지만 중요한 건 이루어지느냐 아니냐의 차이가 아닌 상대방이 내 옆에 있을 때 내가 최선을 다하느냐이다. 이루어지지 않다 하더라도 모든 사랑이 소중함을 알려주는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