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캑터스
사라 헤이우드 지음, 김나연 옮김 / 시월이일 / 2021년 11월
평점 :

나는 남에게 쉽게 원한을 품지 않는다.
사람들은 평범함 속에 있을 때 쉽게 원한을 품지 않는다. 자신이 계획했던 대로 돌아갈 때, 자신이 꿈꾸던 일을 계획할 때 평안함이 마음을 지배한다. 하지만 일이 쉽게 풀리지 않을 때 원망이 생긴다. 화가 난다. 문제 앞에서 몸둘 바를 모른다. 소설 『캑터스』의 여주인공 수잔 또한 그렇다.
45세 여성, 런던에서 자신 소유의 집이 있고 안정적인 공무원, 10년 넘게 가벼운 관계로 만나는 남자 친구 리처드. 수잔의 일상은 평온하다. 법대를 나왔지만 시끄럽고 힘든 변호사 일보다 스트레스 덜 받는 공무원 일도 좋고 자신의 싱글 라이프도 즐기며 런던에 집까지 있으니 더 이상 완벽할 수 없다. 남에게 피해 끼치지 않고 혼자만의 생활을 즐기는 수잔은 남에게 원한을 품을 일이 무엇이 있겠는가.
하지만 이 평화는 동생 에드워드가 엄마의 부고를 알리는 전화를 받으며 평화가 깨진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엄마가 집에 대한 소유권을 자신과 동생 반반이 아닌 동생 앞으로 남긴 유언장을 보며 수잔은 뭔가 음모가 있다고 생각한다. 의젓하고 책임감 있는 자신보다 자기 앞가림 하나 제대로 못해 엄마에게 붙어 사는 동생에게 이 집의 소유권을 넘기겠다고? 이건 뭔가 틀림없이 잘못된 것이다.
소설은 철저하게 개인주의자인 수잔의 일상이 엄마의 유언장의 진실을 찾는 일과 수잔이 생각지도 못한 임신을 하게 되며 생기며 어쩔 수 없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며 변화되는 수잔의 모습이 그려진다.
사무실에서 동료들이 특별한 용무 없이 커피 마시며 다니는 것도 못 봐주던 수잔, 옆집에 사는 이웃 케이트와 말 한 마디 못 나눠보던 수잔이 케이트를 대신해 아이를 돌봐주는 모습 등 수잔의 계획과 다르게 벌어지는 일상이 따뜻하게 그려진다.
소설을 읽어나가며 생각한다. 왜 작가는 굳이 계획녀 수잔을 임산부로 설정했을까? 그건 아이를 품는 순간부터 개인주의적 생활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임신한 순간부터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해지는 순간이 온다. 폐 끼치기 싫어하고 선인장처럼 남에게 가까이 하지 않는 수잔이 타인과 가까워지기에 한 생명의 잉태보다 더 적절한 설정은 없었을 것이다.
문제아 동생 에드워드의 절친한 친구 롭이 자신의 인생에 끼어드는 것도, 이웃집 케이트와 함께 도움을 주고 받게 되는 것도 모두 수잔의 계획에 없던 일이었지만 어느새 성큼 그들은 수잔의 삶에 깊이 개입되어 있다. 단지 수잔만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뿐. 그리고 수잔의 앞날을 열심히 응원해준다.

소설에서 엄마 유언장에 대한 진실이 밝혀지며 충격을 주기도 하지만 이미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나가는 수잔은 충격을 극복할 수 있었다. 남에게 도움받는 건 약함의 표시라고만 생각했던 수잔이 도움을 받을 줄 아는 사람이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며 함께 나아가는 모습이 매우 사랑스럽다. 인생의 전환점에서도 당당하며 자신을 잃지 않고 함께 하는 법을 알아가는 수잔은 아마 아이를 키우며 한층 더 성장해 있겠지! 결코 쉽지 않은 육아이지만 그녀는 괜찮을 것이다. 왜? 수잔은 더 이상 혼자가 아니니까!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