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방
구소은 지음 / ㈜소미미디어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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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파란방》 을 읽은 후 이 책에 대한 한 단어를 고른다면 '결핍'이라고 말하고 싶다.

은채, 윤, 희경, 주호 이 네 명의 결핍이 소설에서는 섹스로 그려진다. 결핍을 느낄수록 더욱 목말라하는 이 네 주인공들의 성적 욕망을 저자는 매우 생생하게 그려내진다. 그래서 이 소설은 담대한 소설이다.

《파란방》은 네 명의 인물이 나온다.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부모님 밑에서 유복하게 자란 은채,

은채에게 곁을 잘 주지 않으며 개인전을 위해 그림을 준비하는 윤,

윤의 누드모델인 희경,

희경에게 관심을 갖고 있는 성형외과 의사 주호.

은채는 윤과의 성관계를 꿈꾸며 결혼을 원하지만 곁을 주지 않는 윤으로 인해 힘들어한다. 무뚝뚝한 윤이 개인전 준비로 자신을 더 멀리하는 사이 자신이 아닌 다른 누드 모델 희경의 존재를 알고나서 은채는 분노에 힘겨워한다.

유부남으로부터 상처받은 아픈 과거가 있는 희경, 그리고 부모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아내와 사랑하지 않는 관게를 억지로 유지하는 주호 이 모든 인물들에게는 결핍과 상처를 내재하고 있다.

앞서 말했듯, 이 소설이 담대한 건 이들의 결핍이 성적 욕망으로 분출된다는 점이다. 결핍을 섹스로 채우려고 했으나 결코 채워지지 않아 더욱 힘겨워하는 이들의 관계는 긴장을 만들어낸다. 결핍을 다른 뭔가로 채우려고 하지만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그것이 화가로서 색맹인 윤의 치명적인 약점으로 두드러진다. 적색과 녹색을 구분하지 못하기에 화가로서 한계가 있어 그 한계를 감추고자 파랑색에 집착하는 윤의 <파란 방>은 결국 이 네 명의 약점과 결핍이 집결된 공간이었다. 그래서 더욱 이 파란방을 둘러싼 네 명의 관계는 더욱 아슬아슬하다.

《파란방》에서의 결핍이 섹스로 드러나지만 이들의 성행위가 과감할수록 더욱 슬퍼지는 건 그럼에도 채워지지 않는 결핍이 두드러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결핍을 끝내 극복하는 사람이 이 네 명 중 가장 치명적인 결핍을 가진 윤 혼자만이 결핍을 극복한다는 점도 매우 의미심장하다. 가장 밑바닥에서 비로소 극복할 수 있었던 윤의 이야기가 너무 짧게 그려진 점은 아쉽지만 윤이 극복했듯 나머지 세 명 또한 자신의 결핍을 이겨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해 본다.

《파란방》은 결핍에서 시작해 결핍의 극복으로 끝이 난다.

우리는 결핍을 뭔가가 없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저자는 역으로 결핍은 바로 자신이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므로 결핍을 없애는 것 또한 자신이라고 말한다. 윤이 극복한 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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